$\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교육에서 인공지능 기반 적응형 학습 구현을 위한 교수자 인식 및 요구분석
Analysis of Faculty Perceptions and Needs for the Implementation of AI based Adaptiv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0, 2021년, pp.39 - 48  

신종호 (아주대학교 다산학부대학) ,  손정은 (경희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공지능을 활용한 적응형 학습은 최근 국내 대학들이 직면하고 있는 학생들의 기초학력 저하와 학습격차 증가 등의 문제해결을 위한 방편이 될 수 있다. 인공지능 기반 적응형 학습이 성공적으로 대학 수업에 도입되고 실천되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수들을 대상으로 적응형 학습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여 대학 수업에서의 적응형 학습 구현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 소재 A대학 교수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162명의 교수들이 응답에 참여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교수들은 학생 맞춤형 피드백 제공의 어려움, 학생들의 사전학습 부족 및 기초학력 저하를 수업 운영에서의 문제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 적응형 학습에 대한 교수들의 지식 수준은 낮았지만, 적응형 학습 적용 의향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적응형 학습 적용을 위한 지원방안으로는 활용이 쉽고 유용한 적응형 학습 시스템 제공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의 적응형 학습 적용의 가능성을 논의하고, 적응형 학습의 성공적 도입과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level of professors' understanding and perception of adaptive learning and proposed how college can implement successful adaptive learning in college classes. For research purposes, online survey was conducted by 162 professors of A university in capital region. As a ...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23)

  1. M. Chung & Y. Yang. (2016). A study on basic learning ability support system for university students: Based on professors and students' perception and need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2(2), 101-126. 

  2. J. Lee. (2018). A case study on basic learning ability achievement in the field of basic mechanics for students with poor basic learning ability.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10(2), 95-102. 

  3. M. Brown., M. McCormack, J. Reeves., C. Brooks., & S. Grajek. (2020). EDUCAUSE Horizon Report. Teaching and Learning Edition. Louisville, CO: EDUCAUSE. 

  4. M. M. Tesene. (2018). Adaptable selectivity: A case study in evaluating and selecting adaptive learning courseware at Georgia State University, Current Issues in Emerging eLearning. 5(1), 62-79. 

  5. Tyton & Babson Survey Research Group. (2021). Making the Case for Courseware. Everylearner Everywhere. 

  6. K. Vignare., E. C. Lammers., J. Greenwood., T. Buchan., M. Tesene., J. DeGruyter., D. Carter., R. Luke., P. O'Sullivan., K. Berg., D. Johnson., & S. Kruse. (2018). A guide for implementing adaptive courseware: From planning through scaling. Joint publication of Association of Public and Landgrant Universities and Every Learner Everywhere. 

  7. J. H. Shin., J. W. Choi., & W. Koh. (2015). A study on the use of learning analytics in higher education: Focusing on the perspective of professor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1(2), 223-252. 

  8. Every learner Everywhere, (2021). Case Study: Arizona State University (ASU). https://www.everylearnersolve.com/asset/Li3qFXe6MCjV7hOUYhR7 

  9. C. Johnson & E. Zone. (2016). Want Adaptive Learning To Work? Encourage Adaptive Teaching. Here's How. https://www.edsurge.com/news/2016-09-23-want-adaptive-learning-to-work-encourage-adaptive-teaching-here-s-how 

  10. H. Ajjan & R. Hartshorne. (2008). Investigating faculty decisions to adopt Web 2.0 technologies: Theory and empirical test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1(2), 71-80. 

  11. E. T. Straub. (2009). Understanding technology adoption: Theory and future directions for informal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9(2), 625-649. 

  12. S. A. Becker., M. Brown., E. Dahlstrom., A. Davis., K. DePaul., V. Diaz. & J. Pomerantz. (2018). NMC Horizon Report: 2018 Higher Education Edition. Louisville, CO: Educause. 

  13. Educause. (2017). 7 Things You Should Know About Adaptive Learning. https://library.educause.edu/resources/2017/1/7-things-you-should-know-about-adaptive-learning 

  14. M. S. Choi & J. S. Chung. (2019). Learning analysis technology used in adaptive learning situation: Focusing on domestic and overseas cases, Proceedings of the 2019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2019(1), 215-221. 

  15. A. Mavroudi., M. Giannakos. & J. Krogstie. (2018). Supporting adaptive learning pathways through the use of learning analytics: developments, challenges and future opportunities.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26(2), 206-220. 

  16. R. Luckin. W. Holmes., M. Griffiths. & L. B. Forcier. (2016). Intelligence Unleashed: An argument for AI in Education. London: Pearson Education. 

  17. L. Pugliese. (2016). Adaptive Learning Systems: Surviving the Storm. EDUCAUSE Review, October 17, 2016 

  18. P. Baker. (2020). 7 Ways Faculty Use Adaptive Learning: Lessons From A Pilot Of 40 Gateway Courses. https://www.everylearnereverywhere.org/7-ways-faculty-use-adaptive-learning-lessons-from-a-pilot-of-40-gateway-courses/ 

  19. C. Johnson & E. Zone. (2018). Achieving a scaled implementation of adaptive learning through faculty engagement: A case study. Current Issues in Emerging eLearning, 5(1), 80-95. 

  20. S. Oxman & W. Wong. (2014). White paper: Adaptive learning systems. Integrated Education Solutions, 6-7. 

  21. D. J. Shin. (2020). An analysis prospective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 on the 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AI) in mathematics education.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4(3), 215-234. https://doi.org/10.7468/JKSMEE.2020.34.3.215 

  22. H. J. Han, K. J. Kim, & H. S. Kwon. (2020). The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7), 47-56. https://doi.org/10.14400/JDC.2020.18.7.047 

  23. H. Kim, J. Park., S. Hong., Y. Park., E. Y. Kim., J. Choi., & Y. Kim. (2020). Teachers' perceptions of AI in school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6(3), 905-93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