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입학예정자를 위한 기초수학 특강의 학업성취도 분석
An analysis on Learning Achievement of Topics in Basic Mathematics for Matriculants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9 no.4, 2013년, pp.393 - 407  

박준식 (Department of Mathematics, P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표용수 (Department of Applied Mathematic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find out how to improve the ability of problem-solving for matriculants who have deficiency in understanding general mathematics. To figure out effective teaching method for the matriculants, we manage special lecture for basic mathematics and, analyze student assess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 후속 교과목인 미적분학을 수강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분석하여, 기초수학 특강이 미적분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본 논문에서는 2012년 1월 17일부터 2월 3일까지 시행한 기초수학 특강에 참여한 입학예정자 302명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 및 강의평가 결과와 2학기에 수강하는 미적분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기초수학 특강 학습지도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기초학력 부진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 선행연구들에서는 교양수학 교과목 운영에 대한 문제점, 운영현황 및 개선방안 등에 대해 다양한 연구결과들을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수학 기초학력 부진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 향상과 수학교과에 대한 흥미유발을 위해 개설한 기초수학 특강을 수준별로 학급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그 결과에 따른 수강학생의 취득성적 및 강의평가 결과와 후속과목으로 개설되는 미적분학 교과목의 취득성적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교수-학습지도를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과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대학의 다양한 학습지도 방법과 제도 개선 사례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이에 따라, 각 대학에서는 다양한 학습지도 방법과 제도 개선을 통하여 수학교과의 기초학력 향상으로 전공교과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자신감을 부여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P대학에서도 대학 교양수학 교과목에 대한 기초학력 부진학생들의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하여 교양수학 담당교수 운영회의 개최, 교양수학 교과목별 책임교수제 운영, 기초수학 교과목 개설, 교양수학 교과목 학습과 관련하여 항시 질문이 가능한 수학카페 운영과 함께 일대일 형태의 특별 개인지도, 기초수학 특강 개설 및 인터넷 기반의 컴퓨터 활용학습 등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기초수학 특강은 2009학년도부터 수학 기초학력이 부진한 재학생과 수시모집 입학전형으로 합격한 대학 입학예정자들을 대상으로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일반계 고등학교 자연계열 수학교과의 기초내용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심화․선택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은 무엇을 초래하였는가? 심화․선택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은 이공계열 기피현상과 함께 수학교과에 대한 심각한 학력저하를 초래하였으며, 입학사정관 전형, 사회적 배려 대상자, 농어촌 학생, 특성화고교 출신학생 전형 등의 다양한 특별전형 및 교차지원 허용 등의 대입전형제도 도입에 따른 심각한 학력 차이로 대학 교양수학 교육과정 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이공계열 학생들은 여전히 수학 학습에 대한 어려움과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타 학문과는 달리 수학이 위계성이 높은 학문임에도 불구하고 선수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데 기인한다(표용수·박준식, 2010).
대부분의 이공계열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 대한 어려움과 두려움을 가지는 이유는? 심화․선택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은 이공계열 기피현상과 함께 수학교과에 대한 심각한 학력저하를 초래하였으며, 입학사정관 전형, 사회적 배려 대상자, 농어촌 학생, 특성화고교 출신학생 전형 등의 다양한 특별전형 및 교차지원 허용 등의 대입전형제도 도입에 따른 심각한 학력 차이로 대학 교양수학 교육과정 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이공계열 학생들은 여전히 수학 학습에 대한 어려움과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타 학문과는 달리 수학이 위계성이 높은 학문임에도 불구하고 선수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데 기인한다(표용수·박준식, 2010). 특히, 수시모집 전형으로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전형의 특성상 정시모집 합격자에 비해 고등학교 정규과정의 수학수업을 등한시하여 상대적으로 수학의 기초개념에 대한 이해가 상당히 부족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김영국 (2007), 대학수학의 운영현황, 개선방안 및 경상계열 교양수학 강좌 운영에 대하여, 수학교육총론, 25, 163-171, 대한수학회. 

  2. 김태수.김병수 (2008), 대학수학의 수준별 수업에 따른 학업성취도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2(3), 369-382. 

  3. 부경대 (2010), 수준별 학습지도를 위한 기초수학 표준지침서, 부경대학교 응용수학과. 

  4. 부경대 (2011), 수준별 학습지도를 위한 기초수학 학습활동 자료, 부경대학교 응용수학과. 

  5. 송명희 (2011), 특성화 고등학교의 동료멘토링 활동수업이 수학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이상호 (2010),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이 대학진학 후 교양수학에서 겪는 어려움과 지도방안,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이정례.이성진.권혁홍.이경희 (2011), 수학 기초학력 향상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 D대학교 공과대학 신입생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 교육학 연구, 25(1), 167-184. 

  8. 정미연.표용수 (2012), 개인지도가 대학 교양수학 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East Asian Math. J., 28(4), 435-451. 

  9. 표용수.박준식 (2010) 대학수학 기초학력 부진학생을 위한 기초수학 지도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4(3), 279-296. 

  10. 표용수.박준식 (2011), 대학 기초수학 교과목에 대한 수준별 학습지도 방안,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 교육학 연구, 21(1), 87-103. 

  11. 표용수.조성진.정진문.박진한 (2010), 교양수학 교과목에 대한 효율적 교수-학습지도 방안, East Asian Math. J., 26(2), 319-33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