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3, 2013년, pp.3 - 12
조창희 (공주대 건축학부) , 오형석 (공주대 건축학부) , 이화룡 (공주대 건축학부)
The study explored empirically user participatory design methods for realizing user demand efficiently and evaluating alternatives systematically by using design indicators such as the design quality indicators system of the UK. In the empirical exploratory process utilizing design indicators, the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국 학교시설 디자인지표란? | 한국 학교시설 디자인지표는 “학교디자인에 고려되어야할 필수사항들을 체크리스트 형식으로 제시하여 효율적인 사용자 의견수렴과 건축가의 계획설계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도구”6)이다. 지표는 4개 기본방향, 8개 요구성능, 32개 세부지표, 176개 체크리스트로 구성되었다. | |
한국 학교시설 디자인지표 도출과정은 어떤 순으로 진행되었는가? | 지표는 4개 기본방향, 8개 요구성능, 32개 세부지표, 176개 체크리스트로 구성되었다. 지표도출과정은 사례조사, 지표Pool추출, 지표 검증을 위한 델파이조사, AHP기법에 의한 가중치부여, 지표적용 순으로 진행되었다. | |
사용자 참여디자인의 목적은? | 사용자 참여디자인은 학교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들이 직접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 그들의 이미지와 요구를 직접 학교에 투영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사용자 참여디자인은 참여자의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지금까지 설계를 주도해 왔던 교육지원전문가, 시설전문가와 설계사무실의 역할을 축소시키고 상당 부분 사용자의 역할을 확대하도록 재정립하고 있다. |
Kim, Seung-Je, Kang, Tae-Woong, So, Kab-Soo, Yun, Yong-Gib and Kim, Jong-HunStudy on DQI Process of User Involved in U.K.,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7(2), pp.23-31, 2010.02
Yoon, Hwon, A Study on the Properites of the DQI as a Participation Too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8(5), 2011.09
Lee, Hwa-Ryong, Cho, Chang-Hee, A Study on Developing the Design Quality Indicators(DQI) for School Building,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 Planning & design, 28(5), , pp.69-77, 2012.05
Park, Ji-yeong,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User Participatory Design Process - Focused on Smart TV Remote Interface Design, master theses, Ewha Womans Univ. 2012.2
Kang, Tae-Woong, What is the DQI for School and the Roll of a Facilitator,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7(5), pp.20-24, 2010.9
Um, Woon-Jin, DQI's Application, Policy and Possibilit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7(5), pp.31-35, 201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