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10, 2021년, pp.27 - 35
최진식 (영산대학교 디자인학부)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다양성이 접목된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이 가능한 공간의 필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학교공간혁신사업의 하나로 사용자 참여설계에 의한 공간의 재구조화 수행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내용은 부산 Y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사용자가 함께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소통하면서 다양한 요구사항과 구체적인 아이디어, 방안을 도출하고 적용해나가는 과정을 거쳐 최종 디자인에 이르는 과정을 거쳤다. 연구 결과 1~6학년의 획일화된 교육공간에서 벗어나 공간의 다양성을 추구하였으며, 혁신으로 만들어진 공간의 만족도를 위해 그 공간을 사용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사용자 참여설계가 필수적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학년별 특성이 반영된 다양한 공간디자인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1인 1 캐비닛을 빌트인하여 개인적 공간을 확보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같은 사용자 참여의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조율하고 함축시킨 후 디자인으로 구체화시켜 공간에 적용함으로서 학교공간의 가장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erform spatial restructuring by user participation design as one of the school space innovation projects. The contents of this study were conducted through the process of deriving and applying various requirements and specific ideas while communicating through the us...
D. H. Hwang. (2019). A study on user satisfaction after improvement of school space through participatory space desig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Spatial Design. 14(2). 127
Y. S. Huh. & S. B. Im (2010). Elementary school outdoor space planning model applying participatory design methodolog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8(5). 1-11
J. Y. Kim. (2010).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of Design Process Types through Improving School Space Projects. Digital Design Studies. 10(4), 423-432
N. M. Shin. (2010). A case study on the effectiveness and participation method of user participation design in improving school space. Educational Engineering Research. 26(4). 171-189
Y. S. Park (2013). study on the design improvement of school indoor spaces. Master's thesis. GJ University.
J. I. Jo. (2017). Overseas cases of school space creation.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J. I. Jo. (2016). Guidelines for the advancement of school facilities.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E. K. Par.k. (2020). OECD Future School Education Scenarios and Implications. World Education Policy Information 7.
Y. J. Ki.m. (2018), Significance of Kumdam Classroom Project and Changes in School Space, Institute of Architecture and Urban Space.
S. J. Kim. (2020). 2019 Busan School Space Innovation Special Space. Busan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Korea Education Green Environment Research Institute. (2021). Guidelines for School Space Innovation Design Workshop. Korea Education Green Environment Research Institute.
Y. J. Kim. (2018). 2018 Examples of school space creation in major countries and their implications for Korean education.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