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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건축 디자인 지표의 사용자 참여설계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icient Application of Design Indicators to User Participatory Design for School Facilities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3, 2013년, pp.3 - 12  

조창희 (공주대 건축학부) ,  오형석 (공주대 건축학부) ,  이화룡 (공주대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xplored empirically user participatory design methods for realizing user demand efficiently and evaluating alternatives systematically by using design indicators such as the design quality indicators system of the UK. In the empirical exploratory process utilizing design indicators,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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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개발된 학교건축 디자인지표는 실제 사용자인 학생과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검증 단계를 거치지 못하는 연구적인 한계가 있다. 그래서 학교건축 디자인 지표(안)이 실제 실무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실제 초등학교 학생, 학부모, 교사 등 사용자집단과 건축전문가를 대상으로 검증을 위한 워크샵을 실시하였다.
  • 그래서 향후 디자인지표에 대한 본 조사에서는 사용자 별로 문제를 달리하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또한 사용자그룹과 전문가 그룹을 분리하여 문제유형(질문수, 물음유형, 설문내용)과 참여 방법(온라인, 오프라인)을 다르게 구성하였다.
  • 따라서 실제 초등학교 사용자를 대상으로 검증 및 워크샵을 실시하여, 학교건축 디자인지표(안)가 실제 설계 과정에서 효율적이고 적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조사에 앞서 건축학부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디자인 지표에 대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본 조사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여 본 조사의 검증결과를 높이려하는데 목적이 있다. 조사항목은 각 대안별로 8개의 요구 성능과 32개의 세부사항에 대하여 평가와 대안평가 시 문제점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사용자그룹의 경우 동기와 참여의지가 조사 후 지속적으로 저하되기 때문에 현장에서 설명 후 직접 현장에서 조사할 필요가 있다. 전문가 그룹은 직접 현장조사가 아닌 온라인과 전화 등을 통해 조사를 실시하여 실무에서의 적용가능성을 분석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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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학교시설 디자인지표란? 한국 학교시설 디자인지표는 “학교디자인에 고려되어야할 필수사항들을 체크리스트 형식으로 제시하여 효율적인 사용자 의견수렴과 건축가의 계획설계 지침으로 활용 가능한 도구”6)이다. 지표는 4개 기본방향, 8개 요구성능, 32개 세부지표, 176개 체크리스트로 구성되었다.
한국 학교시설 디자인지표 도출과정은 어떤 순으로 진행되었는가? 지표는 4개 기본방향, 8개 요구성능, 32개 세부지표, 176개 체크리스트로 구성되었다. 지표도출과정은 사례조사, 지표Pool추출, 지표 검증을 위한 델파이조사, AHP기법에 의한 가중치부여, 지표적용 순으로 진행되었다.
사용자 참여디자인의 목적은? 사용자 참여디자인은 학교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들이 직접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 그들의 이미지와 요구를 직접 학교에 투영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사용자 참여디자인은 참여자의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지금까지 설계를 주도해 왔던 교육지원전문가, 시설전문가와 설계사무실의 역할을 축소시키고 상당 부분 사용자의 역할을 확대하도록 재정립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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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im, Seung-Je, Kang, Tae-Woong, So, Kab-Soo, Yun, Yong-Gib and Kim, Jong-HunStudy on DQI Process of User Involved in U.K.,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7(2), pp.23-31, 2010.02 

  2. Yoon, Hwon, A Study on the Properites of the DQI as a Participation Too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8(5), 2011.09 

  3. Lee, Hwa-Ryong, Cho, Chang-Hee, A Study on Developing the Design Quality Indicators(DQI) for School Building,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 Planning & design, 28(5), , pp.69-77, 2012.05 

  4. Park, Ji-yeong,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User Participatory Design Process - Focused on Smart TV Remote Interface Design, master theses, Ewha Womans Univ. 2012.2 

  5. Kang, Tae-Woong, What is the DQI for School and the Roll of a Facilitator,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7(5), pp.20-24, 2010.9 

  6. Um, Woon-Jin, DQI's Application, Policy and Possibilit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7(5), pp.31-35, 2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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