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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실형 운영 중등학교 홈베이스 이용의식 분석
An Analysis about Awareness of Use in Homebase on Variation Type in Middle and High Schools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3, 2013년, pp.13 - 20  

정주성 (전남대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observe awareness of students using homebase on variation type, about a thousand students in four middle and high schools participated in questionnaire. By the analysis of questionnaire, degree of awareness regarded homebase as a base was relatively high in responden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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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과교실형 운영방식의 도입에 따라 설치 운영되고 있는 홈베이스 공간에 대한 학생들의 이용실태 및 태도를 연구하였다. 홈베이스를 이용하고 있는 학생들에 대한 설문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홈베이스 활용의식을 파악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이 연구는 기 발표된 연구3)의 후속 연구로서 교과교실형 운영 중등학교 학생들의 홈베이스 이용 태도를 분석하여 교과교실형 운영에 따른 사용자 측면의 계획자료를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중등학교 운영방식의 변화에 따라 새로이 도입되고 있는 홈베이스 공간의 이용실태와 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새로운 운영방식을 적용하고 있는 교과교실형 중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홈베이스에 대한 주 이용계층인 학생들의 이용 태도를 파악하기 위해 학생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의 분석을 통해 이용태도를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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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홈베이스에 대한 남여 학생들의 거점의식은 어떻게 되는가? 홈베이스에 대한 남여 학생들의 거점의식을 비교한 결과 남학생들 보다 여학생들의 거점의식이 다소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학생들의 학년별 홈베이스 거점의식을 비교한 결과 교과교실제 운영방식을 처음 접하는 중학교 1년에서 교과실 겸용 학급교실을 홈베이스로 인식하는 비율이 약 4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위학년으로 갈수록 약 60%에서 90%에 이르는 홈베이스 인식비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홈베이스 이용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홈베이스 이용요소로서 학생들의 거점의식, 일과시간중 홈베이스 이용패턴, 홈베이스 이용행태, 홈베이스 이용에 대한 요구정도에 대한 요소들에 대해 학생들의 소속학교, 성별, 소속학년에 따라 카이검정을 실시한 결과 조사대상 소속학교에 대해 대부분의 이용요소에서 유의적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성별에 대해 홈베이스 이용패턴, 이용행위, 이용에 대한 요구정도에 해당하는 일부 요소에서 유의적 차이를 보이고 있고, 소속학년에 대해 홈베이스 거점의식, 점심시간 이용패턴, 홈베이스 이용행위 등 일부 요소에서 유의적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교실형 운영방식의 도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창의인재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교과교실형 운영방식의 도입은 해를 거듭할수록 확대되고 있는 추세에 있어 새로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시설개선의 방향 모색 등 다각적인 시도를 낳게 하였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속에 기존의 학교공간은 학급교실이 교과전용교실로 바뀜에 따라 학생 거점공간이 약화되는 현실을 맞이하게 된다. 이중 홈베이스는 학생들의 약화된 거점공간을 대체할 수 있는 공간으로 생활지도에 역점을 두고 있는 한국, 일본의 교과교실형 학교의 주요 공간으로 배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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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Kim, Seung-Je, A Study on the Space Planning of Variation Type in Middle School,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5(4), pp.81-88, 1999 

  2. Jeong, Joo-Seong and Chung, Kum-Ho, An Analysis on the Trend of Preference about Educational Environment based on Variation Type in Middle and High School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6), pp.95-102, 2004 

  3. Rieu, Ho-Seoup, A study on the Spatial Organization of School which Designed to the Department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6(4), pp.5-1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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