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3, 2013년, pp.41 - 52
문선기 (고려대 건축학과) , 신은경 (고려대 건축학과) , 김세용 (고려대 건축학과)
In the current condition of seeking eco-friendly development,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can reduce environment burden that is able to be arose in life cycles of buildings. Moreover, it is a great help to induce to constructing pleasant environment. The ripple effect that also improves s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친환경건축물 인증을 획득한 학교시설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 친환경건축물 인증을 획득한 학교시설은 그 자체만으로도 학생들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할 수 있으며, 친환경건축물 속에서 생활하면서 교육 및 체험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학교시설은 공공건축물로써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기에 다른 건축물들의 모범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친환경성을 촉진시키기 위한 시도 및 이를 평가하기 위한 제도는 의미가 높다고 볼 수 있다. | |
친환경인증제도의 평가지표분석에 대한 연구의 방법으로는 무엇이 사용 되었는가? | 연구의 방법으로는 크게 문헌조사와 현장조사가 사용되었다. 문헌조사는 친환경건축물인증제도와 관련된 선행연구에 대해 인증제도에 관한 부분과 사후평가에 대한 부분을 분석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 |
환경보호를 위한 다양한 계획 및 시도들이 광범위한 평가기준에 의해 발표 내용이 국내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 1992년에 개최되었던 리우 유엔환경개발회의 이래로 최근까지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주제로 환경보호를 위한 다양한 계획 및 시도들이 광범위한 평가기준에 의해 발표되고 있다. 이에 국내 정부 또한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개발을 위해 정책과 이에 상응하는 법제도를 마련하였고, 이 일환으로써 친환경건축물인증제도가 2000년도에 국토해양부(전 건설교통부, 이하동일)와 환경부에 의해 각각 신규 도입되었다. 이후 부처별로 별도의 규정으로 운영해 오던 “주거환경우수주택 시범인증제도1)”와 “그린빌딩 시범인증제도2)”를 2001년 12월을 기점으로 통합하였고, 이는 현재 친환경건축물인증제도의 효시라고 할 수 있다. |
Oh, Se Kyung and Han, Min Suk and Ihm, Pyeong Chan, An Improvement on Evaluation Methods of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Focused on the Case of Japan, U.K and U.S.A, Journal of Asian Studies, 14(1), pp.219-241, 2011
Jung, Ji-Na and Tae, Choon-Seob and Yang, Jeong- Hoon and Park, Sang-Dong,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Korea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System by the Maintenance Survey Result of Certified School Facilitie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6(6), pp.349-356, 2010
Park, Jin Chul and Jeon, Bong Ku and Rhee, Dong Ju, A Study on Comparing and Analyzing for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Journal of KIAEBS, 3(3), pp104- 115, 2009
Jung, Ji-Na and Kim, Yong-Seok and Seok, Ho-Tae and Park, Sang-Dong, A Study on Comparison and Analysis of the Obtained Scores in the Assessed Green School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5(4), pp.279-286, 2009
Kwon, Young-Cheol and Kwag, Moon-Geun and Choi, Chang-Ho, A Study on the Energy Level of Education Facilities in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21(12), pp.688-694, 2009
Yang, Kum-Suek, A Case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Composition Method of Environment- Friendly Architecture of the School Facilitie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Rural Architecture, 11(4), pp.9-16, 2009
Lee, Hyeon-Woo and Choi, Chang-Ho and Cho, Min- Gwan, A Study on Comparing and Analyzing Items of Foreign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Journal of KIAEBS, 1(2), pp.41-49, 2007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http://www.rda.go.kr Site accessed October 1, 2012
Local Sustainability Alliance of Korea, http://www.la21.or.kr, Site accessed October 1, 2012
Presidential Committee on Green Growth, http://www.greengrowth.go.kr, Site accessed October 1, 2012
KORES, http://www.kores.or.kr, Site accessed October 1,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