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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4 no.4, 2013년, pp.1 - 17
이형주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이호성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양성병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As online communities proliferate, online news sites have received great attention in news media research. Although most of the online news sites provide contents for free, some have adopted the Pay-What-You-Want (PWYW) model by offering a voluntary payment option to the readers. In this study, we 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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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인쇄신문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였는가? | 과거 인쇄신문이 정보와 지식의 주요 획득 수단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였다면, 최근에는 온라인 뉴스가 그 자리를 점차 대체하고 있다(오수정, 2008). 실시간으로 작성되고 전파되는 온라인 뉴스는 인쇄신문보다 적시성 및 상호작용성 측면에서 그 강점을 찾을 수 있다(Massey & Levy, 1999). | |
온라인 뉴스의 장점은? | 과거 인쇄신문이 정보와 지식의 주요 획득 수단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였다면, 최근에는 온라인 뉴스가 그 자리를 점차 대체하고 있다(오수정, 2008). 실시간으로 작성되고 전파되는 온라인 뉴스는 인쇄신문보다 적시성 및 상호작용성 측면에서 그 강점을 찾을 수 있다(Massey & Levy, 1999). 독자들은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등의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 뉴스를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게 되었고, 뉴스에 대한 반응을 실시간 댓글로 남기거나 평가하고, 개인 블로그 및 소셜네트워킹사이트(Social Networking Site, 이하 SNS) 등을 활용해 공유함으로써 뉴스의 질적 향상 및 빠른 전파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 |
온라인 뉴스의 유료화가 추진되었다가 대부분 다시 무료로 전환되어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는? | 한편, 국내 일부 오프라인 신문사(예: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를 중심으로 온라인 뉴스의 유료화가 추진되기도 하였지만,1) 지금은 몇몇 신문사의 스마트폰용 뉴스 앱(예: 전자신문 뉴스앱)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다시 무료로 전환되어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뉴스는 공짜’이고, ‘정보의 홍수 속에서 뉴스를 굳이 돈을 주면서까지 이용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독자들의 변하지 않는 인식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온라인 뉴스의 유료화 추진에 대한 대안으로, 최근 일부 온라인 뉴스 사이트(예: 오마이뉴스)를 중심으로 독자들이 마음에 드는 기사에 대해 자발적으로 구독료를 지불하는 사업모델(Pay What You Want Pricing Model, 이하 PWYW 모델2))이 등장하였다(Kim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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