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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뉴스 사이트에서 독자의 자발적 구독료 지불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공감의 역할을 중심으로
Factors Influencing Subscribers' Voluntary Payment Behavior on an Online News Site: Focusing on the Role of Appreciation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4 no.4, 2013년, pp.1 - 17  

이형주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이호성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양성병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online communities proliferate, online news sites have received great attention in news media research. Although most of the online news sites provide contents for free, some have adopted the Pay-What-You-Want (PWYW) model by offering a voluntary payment option to the readers. In this study, w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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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대상인 온라인 뉴스 관점에서 SOR 모형을 설명하면, 먼저, 반응(response)은 독자가 자발적으로 독자 구독료를 내는 행위를 의미하고, 이는 유기체(organism) 내부 즉, 기사에 대해 공감(appreciation)을 형성한 인간의 감정 상태에 대한 실질적인 결과로 나타난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극(stimulus)은 공감을 일으키는 촉진제의 역할을 한 온라인 뉴스(혹은 기사)의 내용 내적 및 외적인 요소들로 설명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정교화 가능성 모형(ELM)으로부터 내용 외적인 주변경로 요인(기사공유 정도 및 기사의 분량)과 내용 내적인 중심경로 요인(기사 내용의 긍정적 감정 요인 및 인지적 요인)을 도출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뉴스 독자들의 자발적 구독료 지불행위에 대한 영향요인을 SOR 모형과 ELM을 바탕으로 도출하여 연구모형을 제시하였으며, 172개 기사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해 공감이 독자구독료 지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실과 주변경로 요인(기사공유, 기사길이)이 공감을 통해 간접적으로 독자구독료 지불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SOR 모형과 ELM을 준거 이론으로 하여, 무료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자발적 요금 지불 행위에 대한 영향요인을 밝혀낸 연구라는 점과 신문 등 뉴스 서비스 사업자들에게 PWYW라는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다음은 본 연구의 학술적 및 실무적 시사점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다.
  • 본 연구는 인터넷이 보급 되면서 엄청난 양의 콘텐츠가 웹을 통해 무료로 유통되고 있는 상황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자발적 요금 지불행위의 영향요인을 분석해 냄으로써, 신문 등 뉴스서비스 사업자들에게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실무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기존의 많은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내용분석 연구방법의 틀을 벗어나, 기사의 언어분석과 기사길이 및 기사공유 정도와 같은 내용 외적인 기사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 온라인 뉴스의 독자들은 이러한 ‘Like’ 나 ‘RT’ 기능을 이용하여 공감하는 기사들을 타인과 공유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Like 수와 RT 수가 많은 기사일수록 ELM의 주변경로 정보처리 기제가 강하게 작용하여 독자들이 더 많이 공감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독자들이 특정 온라인 기사에 대해 공감을 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공감이라는 내부 유기체 과정(organism)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자극 요인(stimulus) 도출에 주된 관심이있으므로, 기사공유와 공감 간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양방향 관계 가운데에서도, 기사공유 변수가 공감 변수에 영향을 주는 가설을 제안하고자 한다. 즉, 독자가 온라인 기사에 대해 공감을 표현하는 특정 시점에서는 시간적으로 먼저 발생한 Like 수나 RT 수와 같은 기사공유의 정도가 공감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한 온라인 신문 유료화 정책에 대한 대안으로, 소비자가 지불할 가격을 직접 결정하는 PWYW 모델에 주목하고, 이 모델의 성공요인을 자극-유기체-반응 모형(Stimulus-Organism-Response Model, 이하 SOR 모형)과 정교화 가능성 모형(Elaboration Likelihood Model, 이하 ELM)을 근거로 설명하고자 한다. SOR 모형은 인간이 인지하는 자극에 대한 반응을 3단계로 구분한 이론으로서, 인간이 환경요소로부터 자극(stimulus)을 받게 되면 내부적 과정(organism)을 거쳐 행동이나 태도(response)를 결정한다는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있다(Shaver & Scott, 1991).
  • 이에, 본 연구는 무료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자발적 요금 지불행위’(아직 결과가 일어나지 않은 상태의 ‘지불의도’가 아닌)에 대한 영향요인을 SOR 모형과 ELM을 바탕으로 실증적으로 밝혀냄으로써, 신문 등 뉴스서비스 사업자들에게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관리 요인들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차별성과 중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공감은 자발적 구독료 지불행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기사공유는 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기사의 길이는 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긍정적 감정 내용은 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인지적 내용은 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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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인쇄신문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였는가? 과거 인쇄신문이 정보와 지식의 주요 획득 수단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였다면, 최근에는 온라인 뉴스가 그 자리를 점차 대체하고 있다(오수정, 2008). 실시간으로 작성되고 전파되는 온라인 뉴스는 인쇄신문보다 적시성 및 상호작용성 측면에서 그 강점을 찾을 수 있다(Massey & Levy, 1999).
온라인 뉴스의 장점은? 과거 인쇄신문이 정보와 지식의 주요 획득 수단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였다면, 최근에는 온라인 뉴스가 그 자리를 점차 대체하고 있다(오수정, 2008). 실시간으로 작성되고 전파되는 온라인 뉴스는 인쇄신문보다 적시성 및 상호작용성 측면에서 그 강점을 찾을 수 있다(Massey & Levy, 1999). 독자들은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등의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 뉴스를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게 되었고, 뉴스에 대한 반응을 실시간 댓글로 남기거나 평가하고, 개인 블로그 및 소셜네트워킹사이트(Social Networking Site, 이하 SNS) 등을 활용해 공유함으로써 뉴스의 질적 향상 및 빠른 전파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온라인 뉴스의 유료화가 추진되었다가 대부분 다시 무료로 전환되어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는? 한편, 국내 일부 오프라인 신문사(예: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를 중심으로 온라인 뉴스의 유료화가 추진되기도 하였지만,1) 지금은 몇몇 신문사의 스마트폰용 뉴스 앱(예: 전자신문 뉴스앱)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다시 무료로 전환되어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뉴스는 공짜’이고, ‘정보의 홍수 속에서 뉴스를 굳이 돈을 주면서까지 이용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독자들의 변하지 않는 인식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온라인 뉴스의 유료화 추진에 대한 대안으로, 최근 일부 온라인 뉴스 사이트(예: 오마이뉴스)를 중심으로 독자들이 마음에 드는 기사에 대해 자발적으로 구독료를 지불하는 사업모델(Pay What You Want Pricing Model, 이하 PWYW 모델2))이 등장하였다(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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