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미국 공립학교의 사례를 통해 학교 내 안전을 미치는 요인과 학교 내 안전에 효율적인 경비형태를 분석함으로서 국내 학교 내 안전을 높일 적절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범죄를 종속변수로 하는 중범죄모델과 범죄의 유형에는 포함되지 않더라도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비행행위 및 집단행위로 범위를 한정시켜 종속변수로 하는 학교폭력모델로 나뉜다. 첫 번째, 학교 내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분석결과, 중범죄안전 모델과 학교폭력 안전 모델의 설명력은 각각 10.3%, 12%이며, 중범죄안전 모델을 살펴보면 학생을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t=2.521, p=0.012), 학교활동 부모참여(t=11.733, p=0.000), CPTED활동(t=3.206, p=0.001), 학교 내 경비활동(t=2.983, p=0.003)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중범죄로 부터의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안전 모델에서도 유사하게 학교활동의 부모참여(t=10.399, p=0.000), CPTED활동(t=7.238, p=0.000), 학교내 경비활동(t=4.018, p=0.000)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학교폭력으로 부터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어떠한 유형의 경비활동이 학교 내 안전을 높이는지 분석한 결과, 중범죄안전 모델과 학교폭력안전 모델, 두가지 모델의 설명력은 각각 4.4%, 3.9%이며, 중범죄 안전 모델에서는 학교에서 실행하는 경비활동 중 지역경찰과의 협조(t=2.112, p=0.035), 교칙관리(t=3.309, p=0.001), 경비순찰활동(t=2.548, p=0.011)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중범죄로 부터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학교폭력안전 모델에서는 경비활동 중 지역경찰과의 협조(t=2.364, p=0.018), 교칙관리(t=4.142, p=0.000)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중범죄로 부터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에 따라 교사에 대한 교육보다 학생에 대한 교육이 학교 내 안전에 긍정적이고, 학교 운영에 부모참여도 교육과 마찬가지로 지속적이고 계속적인 참여가 학교안전을 위해 필요하다. CPTED활동의 경우, 미국의 사례의 결과를 그대로 받아들여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경비활동에 관하여는 가시성을 높이고 지역경찰과의 협조를 원활히 하는 방안이 학교 내 안전에 긍정적 영향 줄 것이다.
이 연구는 미국 공립학교의 사례를 통해 학교 내 안전을 미치는 요인과 학교 내 안전에 효율적인 경비형태를 분석함으로서 국내 학교 내 안전을 높일 적절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범죄를 종속변수로 하는 중범죄모델과 범죄의 유형에는 포함되지 않더라도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비행행위 및 집단행위로 범위를 한정시켜 종속변수로 하는 학교폭력모델로 나뉜다. 첫 번째, 학교 내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분석결과, 중범죄안전 모델과 학교폭력 안전 모델의 설명력은 각각 10.3%, 12%이며, 중범죄안전 모델을 살펴보면 학생을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t=2.521, p=0.012), 학교활동 부모참여(t=11.733, p=0.000), CPTED활동(t=3.206, p=0.001), 학교 내 경비활동(t=2.983, p=0.003)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중범죄로 부터의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안전 모델에서도 유사하게 학교활동의 부모참여(t=10.399, p=0.000), CPTED활동(t=7.238, p=0.000), 학교내 경비활동(t=4.018, p=0.000)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학교폭력으로 부터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어떠한 유형의 경비활동이 학교 내 안전을 높이는지 분석한 결과, 중범죄안전 모델과 학교폭력안전 모델, 두가지 모델의 설명력은 각각 4.4%, 3.9%이며, 중범죄 안전 모델에서는 학교에서 실행하는 경비활동 중 지역경찰과의 협조(t=2.112, p=0.035), 교칙관리(t=3.309, p=0.001), 경비순찰활동(t=2.548, p=0.011)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중범죄로 부터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학교폭력안전 모델에서는 경비활동 중 지역경찰과의 협조(t=2.364, p=0.018), 교칙관리(t=4.142, p=0.000)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중범죄로 부터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에 따라 교사에 대한 교육보다 학생에 대한 교육이 학교 내 안전에 긍정적이고, 학교 운영에 부모참여도 교육과 마찬가지로 지속적이고 계속적인 참여가 학교안전을 위해 필요하다. CPTED활동의 경우, 미국의 사례의 결과를 그대로 받아들여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경비활동에 관하여는 가시성을 높이고 지역경찰과의 협조를 원활히 하는 방안이 학교 내 안전에 긍정적 영향 줄 것이다.
This research will incorporate cases from U.S public schools to analyze the factors which influences the security within the school and efficient security patterns to suggest an adequate suggestion to elevate domestic school security system. This study is divided into two following models: a serious...
This research will incorporate cases from U.S public schools to analyze the factors which influences the security within the school and efficient security patterns to suggest an adequate suggestion to elevate domestic school security system. This study is divided into two following models: a serious criminal offense model, which considers crimes occurred on campus as subordinate variables, and a school violence model, which considers as subordinate variables after limiting an act of delinquency and an a group action that can harm the safety of students, although they are not included in the categories of crimes. First, from analyzing the factors which influences security within school, the explanation power of serious crime offense safety model and school violence safety model is measured 12% and 11.3%. In serious crime offense safety model, the safety education for students, among the safety programs provided by schools(t=2.548, p=0.011), parent participation to school management(t=10.694, p=0.000), Security activities on campus(t=3.643, p=0.000), and CPTED activity(t=6.467, p=0.000) are statistically significant, as affecting factors on the safety from serious crimes. Similarly in school violence model, the safety education for students, among the safety programs provided by schools(t=3.228, p=0.001), parent participation to school management(t=12.034, p=0.000), security activities on campus(t=2.663, p=0.000), and CPTED activity(t=3.928, p=0.000) are statistically significant, as affecting factors on the safety from school violence. Second, according to the analytic results on figuring out the optimal pattern to heighten the security activities, the serious offence model's explanatory power was 4.4% and school violence safety model rated 3.9%. With the serious offense safety model, the activity factors which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influencing safety from serious offenses were cooperation with local police force (t=2112, p=0.035), school policy management (t=3.309, p=0.001), security patrolling activity (t=2.548, p=0.011). In the school violence model, security activities initiated by the school which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from serious offenses were cooperation with local police force (t=2.364, p=0.018) and policy management (t=4.142, p=0.000). In accordance with the result of this study, education for students rather than education for teachers is more positive in terms of the safety on campus, and parent participation, like education, is consistently needed for the safety on campus. In case of CPTED activity, reinforcing plans should be prepared by intactly accepting examples in the USA. In case of security activity, plans that can increase visibility and reinforce cooperation with local police in a smooth way will provide a positive effect to the safety on campus.
This research will incorporate cases from U.S public schools to analyze the factors which influences the security within the school and efficient security patterns to suggest an adequate suggestion to elevate domestic school security system. This study is divided into two following models: a serious criminal offense model, which considers crimes occurred on campus as subordinate variables, and a school violence model, which considers as subordinate variables after limiting an act of delinquency and an a group action that can harm the safety of students, although they are not included in the categories of crimes. First, from analyzing the factors which influences security within school, the explanation power of serious crime offense safety model and school violence safety model is measured 12% and 11.3%. In serious crime offense safety model, the safety education for students, among the safety programs provided by schools(t=2.548, p=0.011), parent participation to school management(t=10.694, p=0.000), Security activities on campus(t=3.643, p=0.000), and CPTED activity(t=6.467, p=0.000) are statistically significant, as affecting factors on the safety from serious crimes. Similarly in school violence model, the safety education for students, among the safety programs provided by schools(t=3.228, p=0.001), parent participation to school management(t=12.034, p=0.000), security activities on campus(t=2.663, p=0.000), and CPTED activity(t=3.928, p=0.000) are statistically significant, as affecting factors on the safety from school violence. Second, according to the analytic results on figuring out the optimal pattern to heighten the security activities, the serious offence model's explanatory power was 4.4% and school violence safety model rated 3.9%. With the serious offense safety model, the activity factors which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influencing safety from serious offenses were cooperation with local police force (t=2112, p=0.035), school policy management (t=3.309, p=0.001), security patrolling activity (t=2.548, p=0.011). In the school violence model, security activities initiated by the school which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from serious offenses were cooperation with local police force (t=2.364, p=0.018) and policy management (t=4.142, p=0.000). In accordance with the result of this study, education for students rather than education for teachers is more positive in terms of the safety on campus, and parent participation, like education, is consistently needed for the safety on campus. In case of CPTED activity, reinforcing plans should be prepared by intactly accepting examples in the USA. In case of security activity, plans that can increase visibility and reinforce cooperation with local police in a smooth way will provide a positive effect to the safety on camp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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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미국 공립학교의 사례를 통해 국내 학교 내 안전을 높이는 적절한 프로그램의 제시하고 학교 내 경비원 배치에 있어 보다 오랜 역사와 다양한 시스템을 적용중인 미국의 학교 내 경비유형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학교 내 경비원 배치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되었듯이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고 중 인적사고, 특히 범죄로 부터의 안전과 학생들의 비행행위로부터 안전을 분석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미국 공립학교의 안전을 중범죄에 대한 안전과 중범죄에 속하지 않는 학교폭력에 대한 안전으로 나누어 평가하고, 그러한 안전에 학교에서 운영 되는 안전 프로그램들 중 어떠한 프로그램이 학교 내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학교의 안전을 높일 수 있는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셋째, 학교 내 안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CPTED활동 또한 미국의 사례를 그대로 받아들여도 무방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독특하게 학교 담장허물기 사업의 실시로 인하여 학교 내 외부인이 자유롭게 들어올 수 잇는 환경이 조성된 적이 있으나, 최근 학부모와 학교관계자 뿐만 아니라 학교 내 외부인 침입으로 인한 흉악범죄 뉴스를 접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학교의 출입을 통제해야한다고 느꼈을 것이다.
제안 방법
각각의 변수들의 방향성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분석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방향성이 다른 변수는 역코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미국의 공립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교 내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 중 연구의 목적에 맞게 학교 안전과 관련되는 변수만을 선별하였다. 독립변수에는 학교에서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학교안전 교육을 사용하였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차이가 뚜렷하여 각각 다른 독립변수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학부모의 학교활동에 대한 참여는 학부모가 학교의 정기행사에 참여하는 기본적인 참여에서 교칙의 제정이나 정비, 학교 내 범죄 정책에 의견 제시와 같은 구체적인 참여를 하나의 부모의 학교활동 참여의 변수로 활용 하였다.
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구체적인 분석방법은 첫째, 연구대상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기술적 통계분석방법을 실시하였다. 둘째, 학교의 안전을 나타내는 학교 내 범죄발생과 학교폭력 발생나타낸 변수와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조치들을 측정한 각각의 변수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이 연구에서 사용되는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미국의 경우 경비원 및 현직 경찰관의 배치와 더불어 안전에 관한 교육과 학부모의 참여, 그리고 CCTV나 출입통제 시스템과 같은 CPTED의 활동도 일부 시행하고 있으므로 이런 다양한 프로그램 중 어떠한 안전프로그램이 가장 학교를 안전하게 만드는지 분석한다. 또한 학교에 배치된 경비원의 유형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어떠한 유형의 경비활동이 가장 효과적인지 분석한다.
미국의 경우 경비원 및 현직 경찰관의 배치와 더불어 안전에 관한 교육과 학부모의 참여, 그리고 CCTV나 출입통제 시스템과 같은 CPTED의 활동도 일부 시행하고 있으므로 이런 다양한 프로그램 중 어떠한 안전프로그램이 가장 학교를 안전하게 만드는지 분석한다. 또한 학교에 배치된 경비원의 유형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어떠한 유형의 경비활동이 가장 효과적인지 분석한다.
이 연구에 사용된 독립변수는 학교 내에서 실시되는 안전교육, 학교운영에의 부모 참여, 학생들에게 적용되는 규정의 수준, 학교 내에서 실시되는 경비활동, CPTED활동이 있다. 이들 독립변수 중 경비활동의 경우에는 그 소분류 항목을 다시 하나의 변수로 하여 어떠한 형태의 경비활동이 학교 내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인지 따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미국의 공립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교 내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 중 연구의 목적에 맞게 학교 안전과 관련되는 변수만을 선별하였다. 독립변수에는 학교에서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학교안전 교육을 사용하였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차이가 뚜렷하여 각각 다른 독립변수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데이터는 미국의 학교를 대상으로 안전(Safety)과 범죄(Crime)에 대한 조사 중 지역적으로 가장 광범위한 데이터이지만, 그 대상이 공립학교에 한정되어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 데이터 중 학교 내의 안전문제와 안전조치에 대한 문항만을 선별하여 분석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 내 안전을 종속변수로 사용한다. 이 연구의 종속변수인 학교내 안전은 자연적 위험으로 부터의 안전이 아닌 인적위험으로 부터의 안전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적위험 중 고의적으로 발생하는 위험, 다시 말하면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범죄와 범죄의 유형에는 포함되지 않더라도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비행행위 및 집단행위로 그 범위를 한정시킨다.
이 연구의 종속변수는 중범죄와 학교폭력 두 가지이다. 첫 번째 종속변수인 중범죄는 범죄의 범주에 속하는 강간, 강도, 성폭력, 폭력, 절도, 흉기 및 총기의 소지와 반달리즘을 포함한다.
이 연구에 사용된 독립변수는 학교 내에서 실시되는 안전교육, 학교운영에의 부모 참여, 학생들에게 적용되는 규정의 수준, 학교 내에서 실시되는 경비활동, CPTED활동이 있다. 이들 독립변수 중 경비활동의 경우에는 그 소분류 항목을 다시 하나의 변수로 하여 어떠한 형태의 경비활동이 학교 내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인지 따로 분석하였다.
또한 CPTED의 내부적 요인으로 학생들의 학과시간 외출제한, 복장제한, 가방사용의 제한도 포함하였다. 학교 내 경비활동은 경비를 운영하는 시간과 경비 활동의 형태로 나누어진 변수를 경비활동이라는 하나의 변수로 합쳐서 분석한 후, 두 번째 분석에서 따로 경비활동의 유형 변수만를 떼어내어 각각의 경비활동 유형을 독립변수로 하여 어떠한 경비활동이 학교 내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지 다시 분석하였다.
학교 내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중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경비활동의 변수를 따로 떼어내어 어떤 경비활동이 학교 내 안전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지 분석하였다. 경비활동의 유형을 각각 따로 하나의 독립변수로 만들어 분석한 회귀모델은 <표 -4>과 같다.
경비활동의 유형을 각각 따로 하나의 독립변수로 만들어 분석한 회귀모델은 <표 -4>과 같다. 학교 내 안전은 위와 마찬가지로 중범죄와 학교폭력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학교 내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회귀모델은 <표 -3>과 같다. 학교 내 안전은 중범죄로부터의 안전과 학교폭력이라고 부를 수 있는 비행행위 및 집단행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는 미국의 United States Department of Education 기관에서 수집한 School Survey on Crime and Safety(SSOCS)의 데이터로 2005년 3월부터 2006년 5월까지 미국전역의 공립학교를 대상으로 조사되었다. 이 데이터는 U.S. Census Bureau의 도움으로 이메일을 통해 2,724명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이 데이터는 미국의 학교를 대상으로 안전(Safety)과 범죄(Crime)에 대한 조사 중 지역적으로 가장 광범위한 데이터이지만, 그 대상이 공립학교에 한정되어있다.
Census Bureau의 도움으로 이메일을 통해 2,724명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이 데이터는 미국의 학교를 대상으로 안전(Safety)과 범죄(Crime)에 대한 조사 중 지역적으로 가장 광범위한 데이터이지만, 그 대상이 공립학교에 한정되어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 데이터 중 학교 내의 안전문제와 안전조치에 대한 문항만을 선별하여 분석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미국의 학교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기 위해 미국의 학교안전에 대한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는 미국의 United States Department of Education 기관에서 수집한 School Survey on Crime and Safety(SSOCS)의 데이터로 2005년 3월부터 2006년 5월까지 미국전역의 공립학교를 대상으로 조사되었다. 이 데이터는 U.
이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는 미국의 공립학교에서 수집된 데이터로 장소적 범위로는 미국 연방 전체로 그 범위가 큰 장점이 있지만 우리나라에 적용하기 힘든 우려도 있을 수 있겠다. 하지만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최근의 사건을 보면, 불과 얼마 전 미국의 초등학교 내 총기난사 사건은 우리나라의 흉기 난동 사건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 연구에서는 미국의 학교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기 위해 미국의 학교안전에 대한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는 미국의 United States Department of Education 기관에서 수집한 School Survey on Crime and Safety(SSOCS)의 데이터로 2005년 3월부터 2006년 5월까지 미국전역의 공립학교를 대상으로 조사되었다.
작년 12월 미국 코네티컷 주의 소도시 뉴타운에 있는 샌디 훅 초등학교에서 20대 청년의 무차별 총격으로 어린이와 교직원 등 최소 27명이 숨지는 참사가 발생했다. 이 사건은 반사회적 인격장애가 있는 범인이 집안의 총기를 들고 학교에 잠입해 벌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데이터처리
School Survey on Crime and Safety(SSOCS)의 자료의 처리는 SPSS 19.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구체적인 분석방법은 첫째, 연구대상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기술적 통계분석방법을 실시하였다. 둘째, 학교의 안전을 나타내는 학교 내 범죄발생과 학교폭력 발생나타낸 변수와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조치들을 측정한 각각의 변수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이 연구에서 사용되는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학교 내 조치들 중 어떤 조치들이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학교의 안전을 나타내는 학교 내 범죄발생과 학교폭력 발생나타낸 변수와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조치들을 측정한 각각의 변수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이 연구에서 사용되는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학교 내 조치들 중 어떤 조치들이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4%로 전체 학교 폭력의 절반 이상이 학교 내에서 일어나고 있다.2) 학교 내 안전문제는 학생들의 학습과 학업성취, 그 밖의 심리적인 기능들과 연결 되어 있다. 학교 내 무질서와 비행행동은 성공적인 학업수행 이외에도 학교에의 애착, 우울 등과도 연결된다.
미국의 경우 학교와 경찰관계자들이 스쿨폴리스를 비롯한 학교 내 안전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시에 있어서 학부모의 반대로 프로그램의 실행 뿐만 아니라 시작 조차 실패하는 경험을 하였다. 그 후 학교 교직원과 스쿨폴리스가 학부모를 학교 내 안전을 위한 운영에 참여시키기 위해 뉴스레터를 발행하거나 학부모와 함께하는 지역사회의 행사에 참여하여 학생의 안전을 위한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의견을 나눈 결과, 학부모들은 자신의 자녀가 학교에서 겪는 일을 더 자세히, 더 빨리 전달받을 수 있었고 또한, 자신의 자녀가 학교나 스쿨폴리스로부터 처벌을 받게 될 때에도 단순히 지켜보는 입장이 아닌 당사자로 참여할 수 있게되었다. 결국 학부모의 참여가 학교내 안전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더욱 높여주게 되었다(Finn, Shively, McDevitt, Lassiter, & Rich.
넷째, 경비활동에 관하여는 우리나라에서도 학교보안관이나 배움터 지킴이 등의 명칭을 학교 내 경비활동이 일부 이루어 지고 있으나, 이러한 경비활동에 어느 정도의 가시효과와 권한이 주어지는 것이 학교 내 안전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분석 된다. 멘토링이나 문제 인지·해결과 같은 간접적이고 가시효과 없는 활동은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비요원이 학생이나 교사를 상대로 안전관련 교육을 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나타냈었다.
둘째, 선행연구의 부모자녀관계가 자녀의 안전을 높이고 위험을 줄이는 영향이 있음을 생각해본다면 이 연구의 학교 활동에 부모참여에 대한 결과는 부모의 자녀와 관계가 일회적이거나 행사적인 경험으로 생성되는 것이 아닌 계속적이고 지속적인 경험으로 나타난다고 이해 할 수 있겠다. 좋은 부모자녀관계는 많은 연구에서 자녀의 다양한 활동에 어떤 방법으로든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듯이, 학교활동에의 참여 또한 교육과 마찬가지로 행사나 이벤트성의 학부모 참여보다는 지속적이고 계속적인 참여가 필요 할 것이다.
멘토링이나 문제 인지·해결과 같은 간접적이고 가시효과 없는 활동은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비요원이 학생이나 교사를 상대로 안전관련 교육을 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나타냈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두 모델이 약간 다른 결과를 나타내고 있지만 지역경찰과의 협조활동과 학교 내 교칙을 관리하는 활동이 두 모델에서 모두 학교 내 안전을 높이는 경비활동 유형으로 나타났다. 중범죄의 경우 경비활동은 안전을 높이나, 학생에게 안전관련교육을 시키는 활동은 오히려 안전을 낮추는 영향을 나타내고 있다.
ʻ안전한 학교 만들기ʼ의 성공적인 사례로 꼽히는 시카고 스쿨폴리스는 시카고의 공립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범죄와 폭력행동은 학교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의 문제라는 전제를 가지고 시작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지역사회의 장, 학교장, 학교 교직원 및 시카고 경찰서의 경찰관이 함께 참여하였으며, 시카고 교육혐회와 시카고 경찰청, 그리고 경비원을 고용한 공립학교가 학교 안전에 대한 공동 책임을 가졌다. 시카고 스쿨폴리스 제도의 효과성에 대한 종단 연구 결과, 프로그램 실시 후 4년 뒤에 살인 및 강도와 같은 강력범죄를 포함한 범죄로 학교지역 내에서 체포되는 학생의 비율이 46% 감소하였다(Crouch, & Williams, 1995).
080으로 잔차들 간에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회귀모형이 적합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중범죄안전 모델을 살펴보면, 모델의 설명력은 10.3%이며, 학교에서 실행하는 안전 프로그램들 중 학생을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t=2.521, p=0.012), 학교활동부모참여(t=11.733, p=0.000), CPTED활동(t=3.206, p=0.001), 학교 내 경비활동(t=2.983, p=0.003)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중범죄로 부터의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교사를 대상으로 한 안전관련 교육(t=2.
첫째, 우리나라의 경우 학교폭력이 사회적 문제화 되면서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교육만큼 교사와 연구자들의 교육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 연구의 결과에서는 교사에 대한 교육이 아닌 학생에 대한 교육이 학교 내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학교 내 안전은 이미 큰 사회문제가 되었다.
후속연구
학교폭력을 분석하면서 학교 밖에서의 학생, 혹은 학생의 가정이나 사회적 요인을 분석하는 기존의 연구도 그 의미가 있으나 누구나 안전할 것이라고 믿고 있는 학교의 안전이 무너지는 최근의 여러 사건을 보면 장소적 범위를 한정시켜 학교 내 안전만을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에 적절한 연구라고 할수 있겠다. 또한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에 한정시켜 분석하였으므로 이 연구는 한국의 학교들이 안전 프로그램을 만들고 시행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0년 김수철 사건으로 정부는 어떤 대책을 내놓았고, 그에 대한 실효성은?
이 사건은 반사회적 인격장애가 있는 범인이 집안의 총기를 들고 학교에 잠입해 벌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국에서도 같은해 9월 대낮에 서울 강남의 한 사립 초등학교에 10대 청소년이 난입해 학생들에게 흉기를 휘두른 사건도 있었으며, 2010년에는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여학생을 납치해 성폭행한 ʻ김수철 사건ʼ으로 국민들의 충격으로 정부는 학교 내 폐쇄회로TV(CCTV) 설치 확대와 ʻ배움터 지킴이ʼ 제도 도입 등 대책을 내놨지만 실효성은 여전히 의문이다.1) 학교안전을 위해서는 우선 외부 출입자를 통제할 수 있는 경비시스템이 필요하고, 학생을 지키기 위해서는 학교 내 경비원의 배치와 같은 획기적인 안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학교폭력의 경우에도 학교 내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임에 따라, 교육부가 발표한 실태조사는?
최근 4대악으로 지정되어 중요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지는 학교폭력의 경우에도 학교 내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교육부가 2013년 9월 발표한 ʻ2013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ʼ에 따르면 학교폭력의 장소가 교실이 38.7%, 학교 내 다른장소가 14.4%로 전체 학교 폭력의 절반 이상이 학교 내에서 일어나고 있다.2) 학교 내 안전문제는 학생들의 학습과 학업성취, 그 밖의 심리적인 기능들과 연결 되어 있다.
작년 12월 미국 코네티컷 주의 소도시 뉴타운에 있는 샌디 훅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사건은?
작년 12월 미국 코네티컷 주의 소도시 뉴타운에 있는 샌디 훅 초등학교에서 20대 청년의 무차별 총격으로 어린이와 교직원 등 최소 27명이 숨지는 참사가 발생했다. 이 사건은 반사회적 인격장애가 있는 범인이 집안의 총기를 들고 학교에 잠입해 벌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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