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기반 이론과 AHP 방법을 활용한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전략 연구 Business Strategies for Korean Private Security-Guard Companies Utilizing Resource-based Theory and AHP Method원문보기
빈부 격차가 커지는 고도 산업사회의 진입에 따라 인간의 안전에 대한 요구와 욕구는 양적인 급속한 팽창과 함께 다양화 되고 고급화 되고 있다. 따라서 민간 경호경비 산업분야의 시장 전망은 매우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민간 경호경비업체는 영세할 뿐만 아니라 경영 전략적 사고의 부족으로 새로운 시장기회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성을 찾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경영전략 이론을 바탕으로 구조화된 의사결정 방법인 AHP 방법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민간경호 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원기반 이론은 경영전략 이론의 중요한 이론 중에 하나로 기업의 성과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자원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자원기반 이론을 적용하여 기업의 전략적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데, 그 방법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자원과 핵심역량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기업의 전략적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 방법과 이론은 1990년대 이후 그 유용성이 실증적으로 많이 검증이 되어왔다. 우리는 자원기반 이론을 활용하여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본 절차를 수립하고 그 전략적 방향을 정립하였다. 우리는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공공기관과 대비한 경쟁력 있는 자원, 핵심 역량, 전략을 추출 위해서 AHP 방법을 사용하였다. AHP 방법론은 비구조화 된 문제를 전문가의 지식을 계량화하여 의사결정에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학술적 연구는 물론 실제 기업 내에서의 많은 경영의사결정 문제를 수행하여 그 유용성이 검증된 방법이다. 우리는 이를 위해 학계, 업계, 연구계의 전문가 11인에게 데이터를 확보하였고, 이를 통해 민간 경호경비 기업이 공공기관과 대비하여 차별적인 자원, 역량, 그리고 전략적 방향성을 도출하였다. 우리는 이를 통해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공공기관과 차별화된 자원은 무형자원이며 그 중에서도 특히 관계자원, 고객정보자원, 기술자원 등이 중요한 자원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설비자원, 재무자원, 유통망자원 등 유형 자원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핵심역량으로는 마케팅 및 영업역량과 신제품 개발역량이 중요한 역량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자원과 역량을 고려한 전략적 자원으로는 특정 시장에 집중하는 집중화 전략이 채택되었다. 집중화 전략은 특정고객에 집중하여 총력적으로 마케팅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으로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에 적합한 전략이다. 따라서 민간 경호경비 기업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이에 적합한 상품을 개발하며 고객과의 지속적인 마케팅활동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하겠다. 또한 장기적으로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한 인적인 보강도 지속적으로 요구된다.
빈부 격차가 커지는 고도 산업사회의 진입에 따라 인간의 안전에 대한 요구와 욕구는 양적인 급속한 팽창과 함께 다양화 되고 고급화 되고 있다. 따라서 민간 경호경비 산업분야의 시장 전망은 매우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민간 경호경비업체는 영세할 뿐만 아니라 경영 전략적 사고의 부족으로 새로운 시장기회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성을 찾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경영전략 이론을 바탕으로 구조화된 의사결정 방법인 AHP 방법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민간경호 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원기반 이론은 경영전략 이론의 중요한 이론 중에 하나로 기업의 성과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자원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자원기반 이론을 적용하여 기업의 전략적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데, 그 방법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자원과 핵심역량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기업의 전략적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 방법과 이론은 1990년대 이후 그 유용성이 실증적으로 많이 검증이 되어왔다. 우리는 자원기반 이론을 활용하여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본 절차를 수립하고 그 전략적 방향을 정립하였다. 우리는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공공기관과 대비한 경쟁력 있는 자원, 핵심 역량, 전략을 추출 위해서 AHP 방법을 사용하였다. AHP 방법론은 비구조화 된 문제를 전문가의 지식을 계량화하여 의사결정에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학술적 연구는 물론 실제 기업 내에서의 많은 경영의사결정 문제를 수행하여 그 유용성이 검증된 방법이다. 우리는 이를 위해 학계, 업계, 연구계의 전문가 11인에게 데이터를 확보하였고, 이를 통해 민간 경호경비 기업이 공공기관과 대비하여 차별적인 자원, 역량, 그리고 전략적 방향성을 도출하였다. 우리는 이를 통해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공공기관과 차별화된 자원은 무형자원이며 그 중에서도 특히 관계자원, 고객정보자원, 기술자원 등이 중요한 자원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설비자원, 재무자원, 유통망자원 등 유형 자원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핵심역량으로는 마케팅 및 영업역량과 신제품 개발역량이 중요한 역량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자원과 역량을 고려한 전략적 자원으로는 특정 시장에 집중하는 집중화 전략이 채택되었다. 집중화 전략은 특정고객에 집중하여 총력적으로 마케팅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으로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에 적합한 전략이다. 따라서 민간 경호경비 기업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이에 적합한 상품을 개발하며 고객과의 지속적인 마케팅활동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하겠다. 또한 장기적으로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한 인적인 보강도 지속적으로 요구된다.
As we enter a high industrial society that widens the gap between the rich and poor, demand for the security services has grown explosively. With the growth in quantitative expansion of security services, people have also placed increased requirements on more sophisticated and diversified security s...
As we enter a high industrial society that widens the gap between the rich and poor, demand for the security services has grown explosively. With the growth in quantitative expansion of security services, people have also placed increased requirements on more sophisticated and diversified security services. Consequently, market outlook for private security services industry is positive. However, Korea's private security services companies are experiencing difficulties in finding a direction to capture this new market opportunity due to their small sizes and lack of management-strategic thinking skills. Therefore, we intend to offer a direction of development for our private security services industry using a management-strategy theory and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a structured decision-making method. A resource-based theory is one of the important management strategy theories. It explains that a company's overall performance is primarily determined by its competitive resources. Using this theory, we could analyze a company's unique resources and core competencies and set a strategic direction for the company accordingly. The usefulness and validity of this theory has been demonstrated as it has often been subject to empirical verification since 1990s. Based on this theory, we outlined a set of basic procedures to establish a management strategy for the private security services companies. We also used the AHP method to identify competitive resources, core competencies, and strategies from private security services companies in contrast with public companies. The AHP method is a technique that can be used in the decision making process by quantifying experts' knowledge and unstructured problems. This is a verified method that has been used in the management decision making in the corporate environment as well as for the various academic studies. In order to perform this method, we gathered data from 11 experts from academic, industrial, and research sectors and drew distinctive resources, competencies, and strategic direction for private security services companies vis-a-vis public organizations. Through this process, we came to the conclusion that private security services companies generally have intangible resources as their distinctive resources compared with public organization. Among those intangible resources, relational resources, customer information, and technologies were analyzed as important. In contrast, tangible resources such as equipment, funds, distribution channels are found to be relatively scarce. We also found the competencies in sales and marketing and new product development as core competencies. We chose a concentration strategy focusing on a particular market segment as a strategic direction considering these resources and competencies of private security services companies. A concentration strategy is the right fit for smaller companies as a strategy to allow them to focus all of their efforts on target customers in a single segment. Thus, private security services companies would face the important tasks such as developing a new market and appropriate products for such market segment and continuing marketing activities to manage their customers. Additionally, continuous recruitment is required to facilitate the effective use of human resources in order to strengthen their marketing competency in a long term.
As we enter a high industrial society that widens the gap between the rich and poor, demand for the security services has grown explosively. With the growth in quantitative expansion of security services, people have also placed increased requirements on more sophisticated and diversified security services. Consequently, market outlook for private security services industry is positive. However, Korea's private security services companies are experiencing difficulties in finding a direction to capture this new market opportunity due to their small sizes and lack of management-strategic thinking skills. Therefore, we intend to offer a direction of development for our private security services industry using a management-strategy theory and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a structured decision-making method. A resource-based theory is one of the important management strategy theories. It explains that a company's overall performance is primarily determined by its competitive resources. Using this theory, we could analyze a company's unique resources and core competencies and set a strategic direction for the company accordingly. The usefulness and validity of this theory has been demonstrated as it has often been subject to empirical verification since 1990s. Based on this theory, we outlined a set of basic procedures to establish a management strategy for the private security services companies. We also used the AHP method to identify competitive resources, core competencies, and strategies from private security services companies in contrast with public companies. The AHP method is a technique that can be used in the decision making process by quantifying experts' knowledge and unstructured problems. This is a verified method that has been used in the management decision making in the corporate environment as well as for the various academic studies. In order to perform this method, we gathered data from 11 experts from academic, industrial, and research sectors and drew distinctive resources, competencies, and strategic direction for private security services companies vis-a-vis public organizations. Through this process, we came to the conclusion that private security services companies generally have intangible resources as their distinctive resources compared with public organization. Among those intangible resources, relational resources, customer information, and technologies were analyzed as important. In contrast, tangible resources such as equipment, funds, distribution channels are found to be relatively scarce. We also found the competencies in sales and marketing and new product development as core competencies. We chose a concentration strategy focusing on a particular market segment as a strategic direction considering these resources and competencies of private security services companies. A concentration strategy is the right fit for smaller companies as a strategy to allow them to focus all of their efforts on target customers in a single segment. Thus, private security services companies would face the important tasks such as developing a new market and appropriate products for such market segment and continuing marketing activities to manage their customers. Additionally, continuous recruitment is required to facilitate the effective use of human resources in order to strengthen their marketing competency in a long te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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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왜냐하면 산업구조론 접근방법은 전략적 방향의 설정이 규모가 일반적으로 매우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자원기반 접근방법을 이용하여 경호경비 업체의 전략적 방향을 설정하고자 한다.
우리는 본 연구는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공공기관과 차별화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적용한 이론적 배경은 자원기반 이론을 적용하였으며 그 방법론으로는 AHP 방법론을 적용하여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자원과 역량, 그리고 전략적 방향성을 추출하였다.
우리는 이 이론을 이용하여 민간 경호경비 기업이 가지는 독특한 차별적인 자원을 분석하고 이 자원으로부터 생성된 기업의 핵심 역량과 전략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공공기관이 가지지 못하는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자원과 역량을 분석함으로써 민간 경호경비 기업만의 차별화 할 수 있는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는 그랜트의 역량의 분류를 활용하여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역량을 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민간 경호경비 기업이 공공기관에 비하여 가지고 있는 역량 측면의 우위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학문적 의의는 두 가지이다. 첫째 본 연구는 민간 경호경비 기업 연구분야에 있어서 자원기반 이론을 적용시킨 최초의 연구사례이다. 자원기반 이론은 정태적으로는 기업의 독특한 자원을 규명할 수 있게 동적으로는 기업의 장기 성장 발전의 로드맵을 제시할 수 있는 유용한 이론이다.
우리는 이 이론을 이용하여 민간 경호경비 기업이 가지는 독특한 차별적인 자원을 분석하고 이 자원으로부터 생성된 기업의 핵심 역량과 전략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공공기관이 가지지 못하는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자원과 역량을 분석함으로써 민간 경호경비 기업만의 차별화 할 수 있는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또한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역량을 분석하기 위해, 역시 그랜트의 역량 정의를 활용하였으며 분석 방법을 AHP 쌍대비교 방법을 적용하였다. 단, 그랜트의 역량이 자원과 같이 다층 구조가 아니라 단층 구조이므로 단순 단층 구조로 분석하였다. 전략적 대안의 설정에 있어서도 AHP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그 구조화를 위한 이론적 배경을 포터의 본원적 전략을 활용하여 이용하였다.
A는 쌍대행렬이다. 또한 각 요소들에 대한 대안들의 중요도를 얻기 위해서 동일한 계산과정을 수행함으로써 대안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나타내는 가중치 벡터를 구한다.
또한 그랜트는 기업이 보유한 역량을 신제품 개발 역량, 운영효율화 역량, 마케팅 및 영업 역량, 인수 합병 역량 등으로 구분하여 정의하였다. 신제품 개발 역량은 기업이 보유한 기술자원과 브랜드 자원과 관련이 있으며, 운영효율화 역량은 기업이 보유한 설비자원과 관련이 있고, 마케팅 및 영업 관리 역량은 브랜드 자원과 관련이 있고, 인수합병 역량은 기업이 보유한 관계 자원과 관련이 있다.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자원을 분석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방법론을 AHP 방법론을 활용하였으며 각 방법의 구조화를 위해서 그랜트의 자원의 정의와 분류를 적용하였다. 또한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역량을 분석하기 위해, 역시 그랜트의 역량 정의를 활용하였으며 분석 방법을 AHP 쌍대비교 방법을 적용하였다.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핵심역량 분석을 위해 그랜트의 역량 정의를 활용하였다. 그랜트의 역량의 정의에 의하면 아래 그림4와 같이 신제품 개발 역량, 운용 효율화 역량, 마케팅 및 영업 역량, 인수 합병 역량으로 정리된다.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핵심 자원을 분석하기 위해 민간경호경비 기업 자원의 구조화와 자원별 중요도의 계산 그리고 논리적 일관성 검증을 위한 CR 계산을 통해 검증하였다.
전략적 대안의 설정에 있어서도 AHP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그 구조화를 위한 이론적 배경을 포터의 본원적 전략을 활용하여 이용하였다. 역시 포터의 본원적 전략도 다층 구조가 아니라 단층 구조이므로 단층 구조의 구조화를 수행하였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 표2와 같다. 우리는 그랜트의 역량의 분류를 활용하여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역량을 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민간 경호경비 기업이 공공기관에 비하여 가지고 있는 역량 측면의 우위를 규명하였다.
경쟁이 치열한 경우에 적용되는 공격전략, 방어전략, 대응 전략 등이 있을 수 있고 기업이 창출하는 가치를 기준으로 차별화, 저원가, 집중화 전략이 있을 수 있다. 우리는 민간 경호경비 산업이 경쟁이 치열하기 보다는 새로운 시장 기회가 많을 것으로 판단되어 포터가 규정한 본원적 전략이 차별화, 저원가, 집중화 전략의 관점에서 전략적 방향성을 찾아보도록 하였다.
이들 전문가들에게 3차에 걸친 쌍대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1차 결과를 전문가들에게 제시하여 2013년 4월 25일에서 5월 3일까지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자원 분석을 위한 이메일을 통해 설문을 하였으며, 2013년 5월 6일에서 5월 12일까지 이메일을 통해 설문을 하였고, 최종 전략적 방향설정을 위해 역량에 대한 결과를 반영하여 2013년 5월 15일부터 5월 22일까지 역시 이 메일을 이용하여 설문을 하였다. AHP 쌍대비교를 위한 설문의 예시는 표 5와 같다.
이렇게 얻은 중요도를 벡터 곱함으로써 각 대안은 만족도를 산출할 수 있고 이를 비교하여 대안을 평가하게 된다.
AHP 쌍대비교를 위한 설문의 예시는 표 5와 같다. 이렇게 조사한 데이터를 근간으로 쌍대행렬과 각각 자원의 중요도를 계산하였다. 이 결과의 논리적 일관성 검증을 위해 CR 값을 계산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해 우리는 업계 경력 4년~25년의 경호경비 산업업계 경험을 가진 학계 전문가 6인, 산업계 전문가 4인, 연구계 전문가 2인 등 총 11명을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이 결과의 논리적 일관성 검증을 위해 CR 값을 계산하였다. 각 자원과 역량의 중요도과 논리적 일관성 확보를 위한 CR 값 계산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을 이용하여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계산하였다.
이렇게 조사한 데이터를 근간으로 쌍대행렬과 각각 자원의 중요도를 계산하였다. 이 결과의 논리적 일관성 검증을 위해 CR 값을 계산하였다. 각 자원과 역량의 중요도과 논리적 일관성 확보를 위한 CR 값 계산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을 이용하여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계산하였다.
이론/모형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자원을 분석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방법론을 AHP 방법론을 활용하였으며 각 방법의 구조화를 위해서 그랜트의 자원의 정의와 분류를 적용하였다. 또한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역량을 분석하기 위해, 역시 그랜트의 역량 정의를 활용하였으며 분석 방법을 AHP 쌍대비교 방법을 적용하였다. 단, 그랜트의 역량이 자원과 같이 다층 구조가 아니라 단층 구조이므로 단순 단층 구조로 분석하였다.
우리는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자원과 핵심 역량을 발견하기 위해서 AHP 방식을 사용하였다. 민간 경호경비 기업은 여러 다양한 자원과 역량을 가질 수 있다.
우리는 본 연구를 위해 민간 경호경비기업의 자원을 규명하는 데 AHP 방법론을 활용하였다. 사티(Satty, 1980)가 개발한 AHP 방법론은 비 구조화된 문제를 전문가의 지식을 계량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우리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전략 수립을 위하여 해멀과 프라할라드의 핵심 경쟁력을 통한 전략수립 방법론을 적용하였다(Hamel, Prahalad, 1990). 이 방법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그림 2.
아래 그림1은 자원과 역량이 기업의 핵심 경쟁력과 경쟁우위를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가를 설명하는 개념도 이다. 우리는 이러한 프라할라드와 해멀의 방법론을 활용하여 경호경비 업체의 전략적 방향성을 수립하였다.
우리는 자원의 정의와 분류를 그랜트(Grant, 1996)의 연구를 활용하였다. 그랜트는 자원을 유형자원과 무형자원으로 분류하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무형의 자원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하였다.
우선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자원의 구조분석을 위해서 앞서 논의한 그랜트의 유형 및 무형 자원 개념을 활용하였다. 그랜트는 자원을 크게 유형과 무형으로 구분하고 유형자산에는 재무자원, 기계설비자원, 유통망 자원, 지정학적 위치 자원으로 구분하였고 무형 자원으로는 기술자원, 브랜드 자원, 고객정보자원, 관계자원 등으로 구분하였다.
우리는 본 연구는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공공기관과 차별화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적용한 이론적 배경은 자원기반 이론을 적용하였으며 그 방법론으로는 AHP 방법론을 적용하여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자원과 역량, 그리고 전략적 방향성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민간 기업은 집중화 전략이 유효한 전략이며 마케팅 역량의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진단되었다.
단, 그랜트의 역량이 자원과 같이 다층 구조가 아니라 단층 구조이므로 단순 단층 구조로 분석하였다. 전략적 대안의 설정에 있어서도 AHP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그 구조화를 위한 이론적 배경을 포터의 본원적 전략을 활용하여 이용하였다. 역시 포터의 본원적 전략도 다층 구조가 아니라 단층 구조이므로 단층 구조의 구조화를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이를 위해 적용한 이론적 배경은 자원기반 이론을 적용하였으며 그 방법론으로는 AHP 방법론을 적용하여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자원과 역량, 그리고 전략적 방향성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민간 기업은 집중화 전략이 유효한 전략이며 마케팅 역량의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진단되었다.
상대적으로 재무자원, 유통망자원, 기계설비자원 등은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본 설문의 논리적 일관성 지수인 CR 계수도 11개 샘플 모두 0.03으로 10% 미만으로 적합하게 나타났다.
이 구조도를 근간으로 쌍대 비교한 설문을 계산한 결과는 마케팅 및 영업 역량(0.382)과, 신제품 개발역량(0.295)이 중요하다고 계산되었고 운용효율화 역량과 인수 합병역량을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또한 CR 값도 총 11명 데이터 모두 0.
이 구조도를 이용하여 쌍대 비교한 설문을 계산한 결과는 집중화 전략이 가장 중요한 전략으로 계산되었고, 차별화 전략이 2위였고 집중화 전략은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계산되었다. 일관성 검증을 위한 CR 값은 총 11명 데이터 모두 0.
우리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민간 경호경비 기업이 공공안전기관에 비해 가지는 중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둘째 민간 경호경비기업이 보유한 자원을 활용한 핵심 경쟁력은 무엇인가? 이 핵심 경쟁을 활용하여 수행해야할 전략적인 방향은 무엇인가? 등이다.
후속연구
AHP 방법론은 전략적 의사결정에 있어 전문가의 지식을 양적으로 표현해주는 계량적 방법론이다. 경호경비 관련 분야에서 보다 풍부한 전문 지식을 객관적인 양적 검증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자원기반 이론은 정태적으로는 기업의 독특한 자원을 규명할 수 있게 동적으로는 기업의 장기 성장 발전의 로드맵을 제시할 수 있는 유용한 이론이다. 따라서 자원기반 이론의 연구는 경호경비 기업에게 자원의 규명은 물론 장기적 성장 발전을 위한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민간 경호기업의 세부 문야에 대한 전략적 방향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고,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니치 마케팅에 관한 연구,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기술 혁신에 관한 연구 등 향후 경영전략과 마케팅 이론을 활용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경호경비 기업의 자원을 재편하고, 재구축할뿐 만 아니라 혁신역량을 강화시키는 연구도 추가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자원기반 이론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자원과 역량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Barney, 2001). 민간 경호경비 기업이 가지는 자원을 발견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을 통하여 기업이 발전해야할 전략적 방법을 발견한다면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장기적 성장발전과 이윤창출에 기여를 할 것이다.
이 방법의 검증을 위해서는 통계적 실증적 방법에 의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런 실증적 검증이 부족했다는 것도 본 연구의 한계이다.
향후 민간 경호경비 기업에 있어 경영전략을 반영한 여러 추가적인 연구도 필요하다. 예를 들면 민간 경호기업의 세부 문야에 대한 전략적 방향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고,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니치 마케팅에 관한 연구,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기술 혁신에 관한 연구 등 향후 경영전략과 마케팅 이론을 활용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간 경호경비 산업분야의 시장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측되는 이유는?
빈부 격차가 커지는 고도 산업사회의 진입에 따라 인간의 안전에 대한 요구와 욕구는 양적인 급속한 팽창과 함께 다양화 되고 고급화 되고 있다. 따라서 민간 경호경비 산업분야의 시장 전망은 매우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공기관은 어떤 보안서비스를 제공하는가?
특히,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시장기회는 클 것으로 전망된다. 경찰, 소방서 등 공공기관은 모든 국민에게 공통적으로 보편적 서비스 제공의 의무를 가지고 있어 기본적인 보안서비스 만을 제공한다. 따라서 다양한 고급 경호경비 시장의 발굴,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경호경비 서비스의 개발(장예진, 전용태, 2012: 125-130), 다양한 이용자 요구의 만족 등은 민간 경호경비 기업의 몫이라 할 수 있다(박기범, 2008: 111).
우리나라 민간 경호경비업체가 겪고 있는 어려움은?
따라서 민간 경호경비 산업분야의 시장 전망은 매우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민간 경호경비업체는 영세할 뿐만 아니라 경영 전략적 사고의 부족으로 새로운 시장기회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성을 찾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경영전략 이론을 바탕으로 구조화된 의사결정 방법인 AHP 방법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민간경호 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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