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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차 스택 내 국부적 수소 부족에 기인한 셀 역전압 거동 모사에 대한 연구
A Study to Simulate Cell Voltage-Reversal Behavior Caused by Local Hydrogen Starvation in a Stack of Fuel Cell Vehicle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4 no.4, 2013년, pp.311 - 319  

박지연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연료전지개발1팀) ,  임세준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연료전지개발1팀) ,  한국일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연료전지개발1팀) ,  홍보기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연료전지개발1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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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clear understanding on cell voltage-reversal behavior due to local hydrogen starvation in a stack is of paramount importance to operate the fuel cell vehicle (FCV) stably since it affects significantly the cell performance and durability. In the present study, a novel experimental method to simul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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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에 사용되던 수소 공급 중단 또는 전반적인 수소 S. R. 감소에 따른 전체적인 수소 공급 부족에 의한 역전압 발생과는 다르게, 수소 S. R. 은 정상적으로 유지하면서도 분리판의 수소 공급 입구가 과량의 액상 물, 얼음 또는 기타 이물질에 의해 국부적으로 막히는 경우를 모사한 것이다. 이 경우 국부적으로 수소 공급 문제가 발생한 연료전지 셀이 다른 정상 셀들(Normal Cells)과 마찬가지로 수 분이상 정상적으로 운전되다가 수 분 후 역전압이 발생하게 되어, 실제 연료전지차량에서 발생하는 정상적인 운전상태에서 1개 또는 몇 개 셀에서 급격히 발생하는 국부적 역전압 현상을 모사할 수 있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연료전지차량 내 수백 개 셀로 구성된 스택에서 발생하는 일부 셀의 국부적 수소 부족에 의한 역전압 발생 현상을 모사하는 새로운 실험적 기법을 제안하고, 이 기법에 의해 발생한 역전압에 의한 셀의 열화 현상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연료전지차량의 스택에서 발생하는 국부적 수소 부족에 의한 셀 역전압 현상을 재현성 있게 모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이러한 제어된 조건에서 역전압에 노출된 연료전지 셀의 성능 및 MEA 미세구조 변화를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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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 셀 성능 및 내구성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이러한 연료전지 내 물 범람, 동절기의 얼음 생성 또는 반응 기체(Reactant Gas) 공급 장치 이상 등의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PEMFC에 사용되는 반응 기체들인 애노드의 수소 및 캐소드의 산소 또는 공기의 공급 부족 문제가 모두 발생할 수 있는데, 이 중 특히 애노드의 수소 연료 부족(Hydrogen Fuel Starvation)이 연료전지 셀 성능 및 내구성에 매우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2~6).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가 자동차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한 조건은? 일반적으로 자동차용 연료전지로는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가 적용되고 있는데, 이 고분자 전해질 막연료전지가 자동차의 다양한 운전조건에서 최소 수십 kW 이상 높은 출력 성능을 정상적으로 발현하려면, 넓은 전류 밀도 범위에서 안정적으로 작동 가능 해야 한다1). 연료전지의 전기 생성을 위한 반응을 보면, 연료전지의 산화극인 애노드(Anode)에 공급된 수소가 수소 이온(Proton)과 전자로 분리된 후, 수소 이온은 고분자 전해질막을 통해 환원극인 캐소드 (Cathode) 쪽으로 이동하고, 전자는 외부 회로를 통해 캐소드로 이동하게 되고, 캐소드에서 산소 분자, 수소 이온 및 전자가 함께 반응하여 전기와 열을 생성함과 동시에 반응 부산물로서 물을 생성하게 된다.
PEMFC의 전기 생성 과정을 개괄적으로 서술하시오 일반적으로 자동차용 연료전지로는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가 적용되고 있는데, 이 고분자 전해질 막연료전지가 자동차의 다양한 운전조건에서 최소 수십 kW 이상 높은 출력 성능을 정상적으로 발현하려면, 넓은 전류 밀도 범위에서 안정적으로 작동 가능 해야 한다1). 연료전지의 전기 생성을 위한 반응을 보면, 연료전지의 산화극인 애노드(Anode)에 공급된 수소가 수소 이온(Proton)과 전자로 분리된 후, 수소 이온은 고분자 전해질막을 통해 환원극인 캐소드 (Cathode) 쪽으로 이동하고, 전자는 외부 회로를 통해 캐소드로 이동하게 되고, 캐소드에서 산소 분자, 수소 이온 및 전자가 함께 반응하여 전기와 열을 생성함과 동시에 반응 부산물로서 물을 생성하게 된다. 연료전지 내 전기화학 반응시 생성되는 물은 적절한 양이 존재하면 막-전극 접합체(MEA: Membrane Electrode Assembly)의 가습성을 유지시켜 주는 바람직한 역할을 하지만, 과량의 물 발생 시 이를 적절히 제거해 주지 않으면 “물 범람 또는 홍수(Flooding)”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이 범람된 물은 반응 기체들이 효율적으로 연료전지 셀 내부로 공급되는 것을 방해하는 역할을 하여 전압 손실이 더욱 더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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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F. Barbir, "PEM Fuel Cells: Theory and Practice" Elsevier Academic Press, UK, 2005, pp. 337-357. 

  2. A. Taniguchi, T. Akita, K. Yasuda, Y. Miyazaki, "Analysis of Degradation in PEMFC Caused By Cell Reversal During Air Starvation", Int. J. Hydrogen Energy, Vol. 33, 2008, p. 2323. 

  3. P. T. Yu, W. Gu, R. Makharia, F. T. Wagner, H. A. Gasteiger, "The Impact of Carbon Stability on PEM Fuel Cell Startup and Shutdown Voltage Degradation", ECS Trans., Vol. 3, 2006, p. 797. 

  4. A. Taniguchi, T. Akita, K. Yasuda, Y. Miyazaki, "Analysis of Electrocatalyst Degradation in PEMFC Caused By Cell Reversal During Fuel Starvation", J. Power Sources, Vol. 130, 2004, p. 42. 

  5. D. Liang, Q. Shen, M. Hou, Z. Shao, B. Yi, "Study of the Cell Reversal Process of Large Area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Under Fuel Starvation", J. Power Sources, Vol. 194, 2009, p. 847. 

  6. H. Lee, H. Song, J. Kim, "PEMFC Performance on Reverse Voltage by Fuel Starvation",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17, 2006, p. 133. 

  7. N. Yousfi-Steiner, Ph. Mocoteguy, D. Candusso, D. Hissel, "A Review on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Catalyst Degradation and Starvation Issues: Causes, Consequences and Diagnostic for Mitigation", J. Power Sources, Vol. 194, 2009, p. 130. 

  8. G. Chen, H. Zhang, H. Ma, H. Zhong, "Electrochemical Durability of Gas Diffusion Layer Under Simulated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Conditions", Int. J. Hydrogen Energy, Vol. 34, 2009, p. 8185. 

  9. K. S. Eom, G. H. Kim, E. A. Cho, J. H. Jang, H.-J. Kim, S. J. Yoo, S.-K. Kim, B. K. Hong, "Effects of Pt Loading in the Anode on the Durability of a Membrane-Electrode Assembly for Polymer-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During Startup/Shutdown Cycling", Int. J. Hydrogen Energy, Vol. 37, 2012, p. 18455. 

  10. T. R. Ralph, S. Hudson, and D. P. Wilkinson, "Electrocatalyst Stability in PEMFCs and the Role of Fuel Starvation and Cell Reversal Tolerant Anodes", ECS Trans., Vol. 1, 2006, p. 67. 

  11. S. Ye, "PEM Fuel Cell Electrocatalysts and Catalyst Layers: 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Springer, 2008, Ch. 17. 

  12. T. R. Ralph and M. P. Hogarth, "Catalyst for Low Temperature Fuel Cells", Plat. Met. Rev., Vol. 46, 2002, p. 117. 

  13. S. D. Knights, D. P. Wilkinson, S. A. Campbell, J. L. Taylor, J. M. Gascoyne, T. R. Ralph, "Fuel Cell Anode Structure for Voltage Reversal Tolerance", WO 01/15247 A2, 2001. 

  14. T. Kim, H. Lee, T. W. Lim, K. Park, "Degradation of Membrane with Pinholes in PEMFC",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19, 2008, p.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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