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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전략 유형에 따른 혁신활동이 대외개방 인식에 미치는 영향: 외부 지식 탐색 및 시장진입전략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SMEs' Innovation Activitiesaccording to Types of Strategy ontheir Perception to the Opening of Economies: The Moderating Effects of External Search and Market Entry Strategy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1 no.1, 2013년, pp.199 - 228  

이종선 (KAIST 경영대학 경영공학과) ,  박지훈 (KAIST 경영대학 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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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차 가속화되고 있는 세계화 과정 속에서 대외개방은 자원이 제한적인 중소기업들에게 기회 혹은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대외개방에 대한 경영자들의 인식은 향후 중소기업의 대외개방에 대한 대응 방안과 전략을 결정하게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어떤 종류의 전략과 관련된 혁신활동을 수행하는 중소기업이 대외개방을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는지 고찰하였다. 또한 이 관계가 중소기업의 외부 지식 탐색 전략과 시장 진입 전략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관찰하였다. 한국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의 기술혁신조사를 바탕으로 실증 분석을 수행한 결과, 차별화 전략을 위한 혁신활동을 수행하는 중소기업이 대외개방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하여 외부 지식 탐색의 폭과 깊이로 인한 조절효과는 음의 방향으로 나타났으며, 시장 최초 진입 전략으로 인한 조절효과는 양의 방향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ization has been accelerated in today's business environment. In this situation, the opening of economies can be either an opportunity or a treat for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SMEs) who have limited resources. Especially, managerial perception to the opening of economies carries on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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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선 기존 문헌들을 고찰하여 가설들을 도출한 후 기술혁신조사 자료를 통해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그 후 도출된 결과들이 주는 함의와 향후 연구 방향성에 대하여 논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이론적 근거에 기반하여 한국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의 2008년 기술혁신조사(제조업부문) 자료를 토대로 어떤 종류의 전략과 관련된 혁신활동을 수행하는 중소기업이 대외개방에 대해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중소기업의 외부 지식 탐색 전략과 시장 진입 전략에 따라 이 관계가 어떻게 조절되는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먼저 대외개방 상황 하에서 중소기업의 혁신활동 특성이 대외개방에 대한 인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조사하고, 그 다음으로 이러한 관계가 외부지식탐색과 시장 진입전략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관찰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이론적 근거에 기반하여 한국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의 2008년 기술혁신조사(제조업부문) 자료를 토대로 어떤 종류의 전략과 관련된 혁신활동을 수행하는 중소기업이 대외개방에 대해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중소기업의 외부 지식 탐색 전략과 시장 진입 전략에 따라 이 관계가 어떻게 조절되는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중소기업이 추구하고 있는 전략을 Porter(1980)의 근원적 전략 중 차별화 전략과 원가우위 전략으로 구분하기 위해서 관련 혁신활동의 수행여부에 집중하였다. 차별화 전략은 신제품의 개발과 브랜드의 강조가 필수적인 반면 원가 우위 전략은 효율성을 높이고 가격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차별화 전략을 위한 혁신 활동이 대외개방에 대한 긍정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전체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표 2>과 같으며 ‘대외개방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가설1∼가설 4에 대한 로짓 분석 결과는 <표 3>에 나타나 있다.
  • Pett and Wolff (2003)는 그들의 연구를 통해 미국 내 중소기업들의 특성과 그에 따른 NAFTA에 대한 경영자의 인식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대외개방에 대한 경영자의 인식을 중심으로중소기업의 전략 유형에 따른 혁신 활동이 대외개방에 대한 긍정적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하였다. 기업의 혁신활동은 해당 기업이 추구하는 전략의 방향성에 기반하는데, Porter (1980)의 근원적 전략에 따르면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전략은 크게 차별화 전략과 원가우위 전략으로 나뉘어지며 기존 연구들에 따라 이러한 전략의 분류는 중소기업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NAFTA)에 대한 인식이 다름을 보였으나, 그 대상이 미국 내 중소기업들에 제한되었다는 점과 ‘전략적 지향성’을 알아보기 위한 구성개념이 제한성을 가졌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여 대외개방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 연구를 확장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를 갖는다. 또한 각 기업들이 실제 수행한 혁신 활동의유형에 따라 대외개방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봄으로써 기존 연구에서 지적되었던 구성개념의 제한성을 극복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가설 설정

  • 가설 1: 차별화 전략을 위한 혁신 활동은 대외개방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관련될 것이다.
  • 가설 2: 원가 우위 전략을 위한 혁신 활동은 차별화 전략을 위한 혁신 활동 보다 대외개방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덜 관련될 것이다.
  • 가설 3a: 외부 지식 탐색의 폭은 차별화 전략을 위한 혁신 활동과 대외개방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의 관계를 양의 방향으로 조절할 것이다.
  • 가설 3b: 외부 지식 탐색의 깊이는 차별화 전략을 위한 혁신 활동과 대외개방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의 관계를 음의 방향으로 조절할 것이다.
  • 가설 4: 시장 최초 진입 전략의 실행은 차별화 전략을 위한 혁신 활동과 대외개방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의 관계를 양의 방향으로 조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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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국내 중소기업들의 경우 대다수가 어떤 상태에 있는가? 현재 국내 중소기업들의 경우 대다수가 비좁은 내수시장 내에서 과당경쟁에 노출되어 있는 상태이다(이영주, 2011). 게다가 200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국내 중소기업들의 기술혁신 활동은 다소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홍지승, 2010).
대외개방에 대한 경영자들의 인식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점차 가속화되고 있는 세계화 과정 속에서 대외개방은 자원이 제한적인 중소기업들에게 기회 혹은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대외개방에 대한 경영자들의 인식은 향후 중소기업의 대외개방에 대한 대응 방안과 전략을 결정하게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어떤 종류의 전략과 관련된 혁신활동을 수행하는 중소기업이 대외개방을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는지 고찰하였다.
기업은 폭넓은 외부 지식 탐색을 통해 대외개방으로부터 촉진되는 시장 변화에 대한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는? 앞서 언급했듯이, 탐색의 폭은 기업이 사용하는 외부 지식 탐색 경로의 범위를 의미한다(Laursen & Salter, 2006). 외부 환경에 대한 탐색은 조직으로 하여금 다양성을 확보하게 하고, 새로운 기술과 지식의 조합을 가능하게 한다(Nelson & Winter, 1982). 외부 지식 탐색의 폭이 넓을수록 기업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기술과 시장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얻게 되며 혁신의 기회를 탐색할 수 있게 된다. Hargadon and Bechky (2006)에 따르면 다양한 경로로부터의 지식은 기업으로 하여금 다양한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고객에 대한 지식을 얻게 한다. 또한, 다양한 정보로의 노출은 경영자가 새로운 고객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찾을 기회를 증가시킨다(Hargadon & Sutton, 1997). 따라서, 기업은 폭넓은 외부 지식 탐색을 통해 대외개방으로부터 촉진되는 시장 변화에 대한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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