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술혁신연구, v.21 no.1, 2013년, pp.199 - 228
이종선 (KAIST 경영대학 경영공학과) , 박지훈 (KAIST 경영대학 경영공학과)
Globalization has been accelerated in today's business environment. In this situation, the opening of economies can be either an opportunity or a treat for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SMEs) who have limited resources. Especially, managerial perception to the opening of economies carries on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재 국내 중소기업들의 경우 대다수가 어떤 상태에 있는가? | 현재 국내 중소기업들의 경우 대다수가 비좁은 내수시장 내에서 과당경쟁에 노출되어 있는 상태이다(이영주, 2011). 게다가 200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국내 중소기업들의 기술혁신 활동은 다소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홍지승, 2010). | |
대외개방에 대한 경영자들의 인식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 점차 가속화되고 있는 세계화 과정 속에서 대외개방은 자원이 제한적인 중소기업들에게 기회 혹은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대외개방에 대한 경영자들의 인식은 향후 중소기업의 대외개방에 대한 대응 방안과 전략을 결정하게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어떤 종류의 전략과 관련된 혁신활동을 수행하는 중소기업이 대외개방을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는지 고찰하였다. | |
기업은 폭넓은 외부 지식 탐색을 통해 대외개방으로부터 촉진되는 시장 변화에 대한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는? | 앞서 언급했듯이, 탐색의 폭은 기업이 사용하는 외부 지식 탐색 경로의 범위를 의미한다(Laursen & Salter, 2006). 외부 환경에 대한 탐색은 조직으로 하여금 다양성을 확보하게 하고, 새로운 기술과 지식의 조합을 가능하게 한다(Nelson & Winter, 1982). 외부 지식 탐색의 폭이 넓을수록 기업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기술과 시장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얻게 되며 혁신의 기회를 탐색할 수 있게 된다. Hargadon and Bechky (2006)에 따르면 다양한 경로로부터의 지식은 기업으로 하여금 다양한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고객에 대한 지식을 얻게 한다. 또한, 다양한 정보로의 노출은 경영자가 새로운 고객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찾을 기회를 증가시킨다(Hargadon & Sutton, 1997). 따라서, 기업은 폭넓은 외부 지식 탐색을 통해 대외개방으로부터 촉진되는 시장 변화에 대한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