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역량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사회적 기업은 양립하기 쉽지 않은 경제적 가치 창출과 사회적 가치 창출의 동시 추구를 목표로 하는 특징을 가진다. 본 연구는 어떠한 조건에서 두 가지가 서로 양립하여 정(+)의 상관관계를 이루는지 연구하였다. 특히, 사회적 기업의 중요한 두 가지 사회적 역량인 사회적 정체성과 사회적 협업 관계가 어떻게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 인증된 사회적 기업의 경영공시자료를 토대로 회귀분석을 통하여 가설검증을 하였다.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정체성에 부합하는 사회 가치 투자 활동은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적 협업 여부 자체는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지만, 협업 파트너 기관의 조직적 특성과 사회적 기업의 협업 수혜 수용도를 함께 고려했을 때 사회적 협업 관계가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두 가지 본질 가치를 동시에 제고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사회적 기업의 전략연구 분야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끝으로 본 논문의 한계점과 그에 따른 향후 연구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역량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사회적 기업은 양립하기 쉽지 않은 경제적 가치 창출과 사회적 가치 창출의 동시 추구를 목표로 하는 특징을 가진다. 본 연구는 어떠한 조건에서 두 가지가 서로 양립하여 정(+)의 상관관계를 이루는지 연구하였다. 특히, 사회적 기업의 중요한 두 가지 사회적 역량인 사회적 정체성과 사회적 협업 관계가 어떻게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 인증된 사회적 기업의 경영공시자료를 토대로 회귀분석을 통하여 가설검증을 하였다.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정체성에 부합하는 사회 가치 투자 활동은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적 협업 여부 자체는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지만, 협업 파트너 기관의 조직적 특성과 사회적 기업의 협업 수혜 수용도를 함께 고려했을 때 사회적 협업 관계가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두 가지 본질 가치를 동시에 제고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사회적 기업의 전략연구 분야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끝으로 본 논문의 한계점과 그에 따른 향후 연구방안을 제시하였다.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ompetence and economic performance in social enterprises. Social enterprises simultaneously pursue social value creation and economic value creation, two of which are not easily compatible each other. This study explores the conditions ...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ompetence and economic performance in social enterprises. Social enterprises simultaneously pursue social value creation and economic value creation, two of which are not easily compatible each other. This study explores the conditions under which these two values can synergize with each other and thereby, positively affect each other's performance. In particular, I examine how two important social competences, that is, social identity and social alliance, influence economic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s. Using the secondary data on social enterprises from Korea Social Enterprise Promotion Agency, I run OLS regression analyses to test hypotheses. I find that investment on social value creation, only when it aligns with social identity, h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positive relationship with economic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s. Further, the study finds evidence that social alliance in and of itself does not affect economic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s. However, social alliance does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social enterprises' economic performance, only when taking into account social alliance partners' organizational attributes and a focal social enterprise's degree of readiness to absorb expected gains from social alliance altogether. The present study improves our understanding on social entrepreneurship research by suggesting how social enterprises can enhance two seemingly incompatible values in a simultaneous manner. I also discuss potentially fruitful future research agenda based on the present paper's findings.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ompetence and economic performance in social enterprises. Social enterprises simultaneously pursue social value creation and economic value creation, two of which are not easily compatible each other. This study explores the conditions under which these two values can synergize with each other and thereby, positively affect each other's performance. In particular, I examine how two important social competences, that is, social identity and social alliance, influence economic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s. Using the secondary data on social enterprises from Korea Social Enterprise Promotion Agency, I run OLS regression analyses to test hypotheses. I find that investment on social value creation, only when it aligns with social identity, h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positive relationship with economic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s. Further, the study finds evidence that social alliance in and of itself does not affect economic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s. However, social alliance does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social enterprises' economic performance, only when taking into account social alliance partners' organizational attributes and a focal social enterprise's degree of readiness to absorb expected gains from social alliance altogether. The present study improves our understanding on social entrepreneurship research by suggesting how social enterprises can enhance two seemingly incompatible values in a simultaneous manner. I also discuss potentially fruitful future research agenda based on the present paper's find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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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사회적 기업이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겠지만, 사회적 성과뿐 아니라 경제적 성과까지도 함께 고려해야 하는 사회적 기업의 본질적 특성상 경제적 성과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는 일은 중요하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정체성에 부합하는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만이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나, 소규모의 불리함(liability of smallness)과 신생 기업의 불리함의(liability of newness)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 기업이 한꺼번에 가용할 수 있는 자원과 내적 역량이 부족함을 고려했을 때 본 결과는 다양한 사회 가치 창출을 위한 투자 및 활동 중에서 어떠한 영역에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할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사회적 기업 경영 공시 자료를 기반으로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소를 분석하고자 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구 활동의 기반이 되는 두 가지 중요한 사회적 역량인 사회적 정체성과 사회적 협업 관계가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초점을 두고 실증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사회적 가치 추구 활동이나 노력 자체로는 경제적 성과에 아무 영향을 미치지 못하거나 오히려 부(-)의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잡 미묘한 사회적 가치 창출과 경제적 성과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정(+)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중요한 요소들을 제시함으로써 사회적 기업의 경영 실무 관점에서도 사회적 기업의 지속 가능한 생존을 위한 전략 수립 및 효율적인 기업 투자 방향설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의 불리함과 신생의 불리함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 기업에 중요한 사회적 역량인 사회적 정체 성과 사회적 협업 관계에 초점을 두었다. 사회적 기업의 복잡한 가치 창출과 가치 전유(value creation and value appropriation) 특성상, 본 연구에서 제시된 두 가지 사회적 역량 외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도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구 활동과 경제성 성과 간의 상관관계의 유의미함과 방향성이 결정될 수 있을 것이다.
아직도 사회적 영역과 경제적 영역이 서로의 성과 창출에 어떠한 상호 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기존의 사회적 기업 성과 연구에 관한 연구를 보완하려는 취지에서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활동이 어떻게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두 가지 중요한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역량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 게재된 한국 사회적 기업 경영 공시자료를 가지고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 표본에서도 442개의 사회적 기업 중 일자리제공에 관련된 사회적 기업이 전체의 70%에 육박한다(일자리제공형: 317개/72%, 사회서비스제공형: 30개/7%, 지역사회공헌형: 19개/4%, 혼합형: 40개/9%, 기타형: 36개/8%). 이러한 한국의 사회적 기업 출현 배경 고려 및 통계적 검정력(statistical power)이 제한적인 너무 작은 표본 크기는 연구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기가 어려운 점을 감안했을 때(Pocock et al., 1987), 본 연구는 일자리제공에 관련된 사회적 기업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사회적 가치 투자활동의 사회적 정체성 적합 여부를 측정하였다.
하지만 기업의 조직적 특성, 기업 구성원의 특성, 기업의 외부 환경 요인 등 사회적 기업의 미시, 거시적 요인이 경제적 성과나 사회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은 많이 이루어졌지만, 아직까지도 사회적 기업의 두 가지 상반된 본질 가치가 어떻게 상호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었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구 활동에 기반이 되는 중요한 두 가지 사회적 역량에 초점을 맞추어 사회적 기업의 사회 가치 창출이 경제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사회적 협업은 사회적 기업의 가치 창출 활동을 위한 주요한 사회적 역량으로 자리 잡고 있다. 전략적 협업 이론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 사회적 협업의 두 가지 전제 조건을 검증하였다. 사회적 협업이 긍정적인 경제적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협업 파트너 유형과 해당 기업의 협업 수혜 수용도가 중요한 조절 작용을 하는 것을 확인되었다.
사회적 협업이 긍정적인 경제적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협업 파트너 유형과 해당 기업의 협업 수혜 수용도가 중요한 조절 작용을 하는 것을 확인되었다. 즉, 협업 채택 가치를 높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선별적이고 전략적인 협업 과제를 선정하는 협업 파트너와의 협업일 경우 또한 해당 사회적 기업의 협업 수혜 수용도가 높은 경우, 이 두 가지 전제 조건이 동시에 충족되었을 때에야 비로소 사회적 협업이 경제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됨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자원과 내적 역량이 부족한 사회적 기업에 있어서 어떠한 사회적 협업 관계를 추구하고 이행해야 할지 실질적인 사회적 기업의 전략적 협업 수립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사회적 기업 경영 공시 자료를 기반으로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소를 분석하고자 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구 활동의 기반이 되는 두 가지 중요한 사회적 역량인 사회적 정체성과 사회적 협업 관계가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초점을 두고 실증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정체성에 부합된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은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2: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협업 관계는 협업 파트너가 협업 수혜에 대한 signaling 효과를 줄 수 있는 기관이고, 사회적 기업의 협업 수혜 수용도가 높을 때 경제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협업 관계가 사회적 기업의 가치 상승과 경제적 성과 향상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줄 수 있으려면 두 가지 성공적인 협업의 전제조건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즉, 협업 파트너 기관이 업계 내에 협업 수혜에 대한 상징적, 실질적인 signaling 효과를 줄 수 있는 기관이어야 하고, 동시에 사회적 기업의 협업 수혜 수용가 높을 때, 즉 이 두 가지 전제조건의 상호작용효과가 선행되었을 때, 협업의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자료를 이용한 기존 연구에 따라 사회적 기업의 매출액을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를 측정하는 종속변수로 설정했다(김문준 외, 2018; 김희철, 2017). 가설 1의 조절변수인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정체성은 사회적 기업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 받을 때 부여한 인증 유형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이 인증 당시에 명시한 사회적 기업 인증 유형에 부합하는 사회적 가치 추구 활동을 사회적 정체성과 부합하는 활동으로 이분화하여 사회적 정체성과의 적합 여부를 변수화하였다.
가설 2의 주요 독립변수인 사회적 협업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적 기업이 외부 기관 및 기업과 체결한 사회적 협업 여부를 살펴보았다. 앞서 논의한 성공적인 사회적 협업의 첫 번째 전제조건인 협업 파트너 기관 유형을 변수화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외부 협업 파트너 기관을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통제변수로서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업 특성 및 산업 특성 관련 변수들을 포함시켰다. 기업 특성 관련 통제변수로서는 기업 운영 노하우를 보여주는 기업 업력, 기업의 규모를 나타내는 자산 현황, 외부 지원금 현황,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성과 창출 현황을 보여주는 변수와 함께 사회적 기업의 인증 유형 분류를 포함시켰다. 기업이 속한 지역의 환경 특성을 통제하기 위하여 기업 소재지 분류 변수와 산업 특성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업종⋅업태 분류 변수도 포함시켰다.
가설 1의 조절변수인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정체성은 사회적 기업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 받을 때 부여한 인증 유형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이 인증 당시에 명시한 사회적 기업 인증 유형에 부합하는 사회적 가치 추구 활동을 사회적 정체성과 부합하는 활동으로 이분화하여 사회적 정체성과의 적합 여부를 변수화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통제변수로서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업 특성 및 산업 특성 관련 변수들을 포함시켰다. 기업 특성 관련 통제변수로서는 기업 운영 노하우를 보여주는 기업 업력, 기업의 규모를 나타내는 자산 현황, 외부 지원금 현황,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성과 창출 현황을 보여주는 변수와 함께 사회적 기업의 인증 유형 분류를 포함시켰다.
먼저, 앞서 논의하였듯이 사회적 협업과 경제적 성과 간의 관계에 협업 파트너 유형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협업 파트너를 정부· 공공기관인, 민간·사기업인 경우 두 가지로 세분화하여 모델 2에 투입하였다.
(가설 1) <표 3>은 가설 1의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정체성에 따른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 및 투자가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이다. 모델 1에서는 사회적 정체성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가치투자 활동과 기업의 경제적 성과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이 경제적 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B=-12.
모델 1은 사회적 협업 여부 자체만으로는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없음을 보여준다. 모델 2에서는 가설 2인 협업 파트너 유형 및 사회적 기업의 협업 수혜 수용도가 사회적 협업과 경제적 성과 간의 상관관계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분석하기 위하여 추가로 관련 변수를 투입하였다. 먼저, 앞서 논의하였듯이 사회적 협업과 경제적 성과 간의 관계에 협업 파트너 유형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협업 파트너를 정부· 공공기관인, 민간·사기업인 경우 두 가지로 세분화하여 모델 2에 투입하였다.
이 변수는 사 회적 기업의 인증 유형에 따라 분류된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가치 활동을 위한 투자 현황을 보여준다(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 투자 활동, 사회서비스제공을 위한 사회적 투자 활동, 근로자처우개선을 위한 사회적 투자 활동, 지역사회공헌을 위한 사회적 투자 활동). 본 연구 가설 1의 조절변수가 일자리 제공에 관련된 사회적 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됨에 의거하여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 투자 활동을 주된 독립변수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자료를 이용한 기존 연구에 따라 사회적 기업의 매출액을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를 측정하는 종속변수로 설정했다(김문준 외, 2018; 김희철, 2017). 가설 1의 조절변수인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정체성은 사회적 기업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 받을 때 부여한 인증 유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발간한 최근 3개년 (2015년, 2016년, 2017년) 442개의 사회적 기업 경영 공시자료를 바탕으로 OLS(Ordinary Least Squares) 회귀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442개의 사회적 기업이 3개년 동안 여러번(즉, 최소 1번에서 최대 3번까지) 경영 공시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의 전체 표본크기는 632이다.
사회적 문제 해결에 있어 협업 파트너 기관을 정부 ⋅ 공공기관과 사기업 · 민간기업으로 분류하여 협업 성과를 분석한 선행이론(Milne et al., 1996; Selsky & Parker, 2005)을 따라 본 연구에서도 외부 파트너 기관을 이 두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변수화하였다.
모델 3과 4에서는 또다른 성공적인 협업의 전제조건인 사회적 기업의 협업 수혜 수용도가 미치는 조절 효과를 살펴보았다. 앞서 거론하였듯이 본 연구에서는 협업 수혜 수용도를 사회적 기업의 입지 조건으로 측정하였는데, 사회적 기업의 도심 지역 내 입지 여부는 사회적 기업의 협업 수혜 수용도 뿐 아니라 사회적 기업 전반에 걸쳐 모델 내 다른 변수에도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임을 감안하여 투입된 모든 변수와 상호작용을 허용하는 분할 표본 검증(split the sample)을 통하여 조절변수 분석을 시행하였다. 모델 3은 사회적 기업의 협업 수혜 수용도가 높게 기대되는 경우로, 즉 도심 지역 내 입지한 경우에 대한 분석이며, 모델 4는 사회적 기업의 협업 수혜 수용도가 낮게 기대되는 경우로써 사회적 기업이 도심 지역 밖에 입지한 기업에 대한 분석이다.
가설 2의 주요 독립변수인 사회적 협업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적 기업이 외부 기관 및 기업과 체결한 사회적 협업 여부를 살펴보았다. 앞서 논의한 성공적인 사회적 협업의 첫 번째 전제조건인 협업 파트너 기관 유형을 변수화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외부 협업 파트너 기관을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사회적 문제 해결에 있어 협업 파트너 기관을 정부 ⋅ 공공기관과 사기업 · 민간기업으로 분류하여 협업 성과를 분석한 선행이론(Milne et al.
조절변수가 이분변수이며 사회적 정체성은 사회적 가치 추구 활동 뿐 아니라 사회적 기업 전반에 걸쳐 모델 내 다른 변수에도 중대한 영향을 주는 변수인 점을 감안했을 때, 투입된 모든 변수와 상호작용을 허용하는 분할 표본 검증 (split the sample)을 통해 조절변수 분석을 측정하였다. 앞서 연구 설계에서도 설명하였듯이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사 회적 정체성 부합여부를 일자리제공과 관련된 사회적 기업에 중점을 두었기에, 모델 2는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정체성과 부합된 표본에 대한 분석으로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정체성이 일자리제공과 관련된 인증 기업일 경우에 대한 분석내용이다. 모델3은 사회적 정체성과 부합되지 않았을 경우에 대한 분석으로 일자리제공형 이외의 인증 유형일 경우이다.
이상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도출된 가설을 가지고 의 연구 모형을 수립하였다.
뿐만 아니라, 실제 협업을 조율하는 과정에서도 야기될 수 있는 문제나 분쟁 발생시 갈등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나 인프라가 주변에 풍부하여 협업 목표 달성 및 성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의 협업 수혜 수용도를 해당 사회적 기업의 정보 풍 부성에 관한 입지 조건, 즉, 도심지역의 입지 여부로 변수화하여 측정하였다.
모델 2와 3에서는 사회적 정체성이 사회적 가치 투자 활동과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 간의 상관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사회적 정체성 조절변수를 추가로 투입 시켰다. 조절변수가 이분변수이며 사회적 정체성은 사회적 가치 추구 활동 뿐 아니라 사회적 기업 전반에 걸쳐 모델 내 다른 변수에도 중대한 영향을 주는 변수인 점을 감안했을 때, 투입된 모든 변수와 상호작용을 허용하는 분할 표본 검증 (split the sample)을 통해 조절변수 분석을 측정하였다. 앞서 연구 설계에서도 설명하였듯이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사 회적 정체성 부합여부를 일자리제공과 관련된 사회적 기업에 중점을 두었기에, 모델 2는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정체성과 부합된 표본에 대한 분석으로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정체성이 일자리제공과 관련된 인증 기업일 경우에 대한 분석내용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발간한 최근 3개년 (2015년, 2016년, 2017년) 442개의 사회적 기업 경영 공시자료를 바탕으로 OLS(Ordinary Least Squares) 회귀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442개의 사회적 기업이 3개년 동안 여러번(즉, 최소 1번에서 최대 3번까지) 경영 공시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의 전체 표본크기는 632이다.
가설 1의 독립변수인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투자 활동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이윤의 사회적 목적을 위한 재투자 현황 자료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이 변수는 사 회적 기업의 인증 유형에 따라 분류된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가치 활동을 위한 투자 현황을 보여준다(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 투자 활동, 사회서비스제공을 위한 사회적 투자 활동, 근로자처우개선을 위한 사회적 투자 활동, 지역사회공헌을 위한 사회적 투자 활동).
이러한 기존의 사회적 기업 성과 연구에 관한 연구를 보완하려는 취지에서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활동이 어떻게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두 가지 중요한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역량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 게재된 한국 사회적 기업 경영 공시자료를 가지고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한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 분석은 <표 1>과 같다. 또한, 각 변수 간의 상호관련성과 다중공선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시행하였다. <표 2>는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성능/효과
두 번째 성공적인 사회적 협업의 전제조건으로 논의되었던 사회적 기업의 협업 수혜 수용도는 사회적 기업의 입지 조건으로 변수화하였다. 기업의 정보 처리 모델에 기반을 두는 정보 풍부성 이론은(information richness theory; Daft & Lengel, 1986; Tushman & Nadler, 1978) 기업 경영에 필요한 정보 획득과 처리 과정이 풍부하고 순조로운 환경일수록 조직의 경영 및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두 번째, 사회적 협업 관계가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사회적 협업의 체결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소규모와 신생 기업의 불리함을 타계하기 위하여 기존의 기업 전략연구에서 많이 논의되어온 해결책은 다른 기관이나 기업과의 협업이다.
모델 2 에서 일자리 창출이라는 사회적 정체성과 부합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 투자 활동은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B=1.528, P<0.05).
모델 2에서 보듯이, 협업 파트너 유형이 민간·사기업인 경우, 사회적 협업 관계가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으나(B=948590.300, P<0.05), 사회적 협업 파트너가 정부·공공기관인 경우에는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함을 확인하였다(B=-288909.900, P>0.05).
05). 반면 모델 3에서 보여주듯이, 일자리 창출과 직접적 관련성이 없는 사회적 정체성을 가지는 사회적 기업의 경우, 일자리 창출 사회적 가치 투자 활동은 긍정적인 경제적 성과로 이어질 수 없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업 업력 및 자산 규모 등의 주요 기업 현황을 통제한 이후에도 유의미하게 나타나는 결과로서 본 연구의 가설 1에서 다룬 사회적 정체성에 부합 여부가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과 사회적 기업의 경제성 성과에 미치는 유효한 영향을 보여준다.
따라서 한국 내 사회적 기업은 고용창출을 기반으로 일자리제공에 초점을 두는 사회적 기업 비중이 앞도적으로 많다(김혜원, 2011; 한상일, 2013). 본 연구 표본에서도 442개의 사회적 기업 중 일자리제공에 관련된 사회적 기업이 전체의 70%에 육박한다(일자리제공형: 317개/72%, 사회서비스제공형: 30개/7%, 지역사회공헌형: 19개/4%, 혼합형: 40개/9%, 기타형: 36개/8%). 이러한 한국의 사회적 기업 출현 배경 고려 및 통계적 검정력(statistical power)이 제한적인 너무 작은 표본 크기는 연구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기가 어려운 점을 감안했을 때(Pocock et al.
전략적 협업 이론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 사회적 협업의 두 가지 전제 조건을 검증하였다. 사회적 협업이 긍정적인 경제적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협업 파트너 유형과 해당 기업의 협업 수혜 수용도가 중요한 조절 작용을 하는 것을 확인되었다. 즉, 협업 채택 가치를 높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선별적이고 전략적인 협업 과제를 선정하는 협업 파트너와의 협업일 경우 또한 해당 사회적 기업의 협업 수혜 수용도가 높은 경우, 이 두 가지 전제 조건이 동시에 충족되었을 때에야 비로소 사회적 협업이 경제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됨을 살펴보았다.
즉, 모델 3은 두 가지 성공적인 사회적 협업의 전제조건이 동시에 고려되었을 경우로써, 사회적 기업의 협업 수혜 수용도가 높을 경우에는 협업에 대한 높은 기대 효과를 줄 수 있는 민간·사기업과의 협업이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긍정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상당함을 보여준다 (B=2260179, P0.05).
첫 번째,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 방향을 결정하는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정체성은 사회적 가치 창출과 경제적 성과 간 상관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 기업이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겠지만, 사회적 성과뿐 아니라 경제적 성과까지도 함께 고려해야 하는 사회적 기업의 본질적 특성상 경제적 성과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는 일은 중요하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표본은 한국 사회적 기업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국가적 특성이 많이 반영되는 사회적 기업의 특성상 본 연구의 결과가 다른 국가들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는 일도 객관적이고 신빙성 있는 자료의 확보가 충분하게 이루어진다면 추후 연구로서 추진해볼 만할 것이다.
사회적 기업의 복잡한 가치 창출과 가치 전유(value creation and value appropriation) 특성상, 본 연구에서 제시된 두 가지 사회적 역량 외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도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구 활동과 경제성 성과 간의 상관관계의 유의미함과 방향성이 결정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다른 사회적 역량요인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있는 향후 연구과제가 될 것이다. 본 연구의 표본은 한국 사회적 기업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정보 풍부성에 대한 입지적 이점은, 사회적 협업 후보 과제 및 후보 파트너 기관에 관한 정보의 빠르고 정확한 획득 능력을 제고시켜 줄 수 있어, 양질의 성공 가능성이 높은 사회적 협업 과제에 참여할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다. 또한,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사회적 협업에 성공 및 실패 사례에 대한 정보에 대해서도 높은 접근성을 통해 성공적인 사회적 협업을 위하여 기본 역량 및 준비도가 제고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실제 협업을 조율하는 과정에서도 야기될 수 있는 문제나 분쟁 발생시 갈등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나 인프라가 주변에 풍부하여 협업 목표 달성 및 성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협업 파트너가 해당 사회적 기업이 사회적 가치 창출 및 증대를 위하여 현재 부족한 영역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실질적인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협업 관계가 사회적으로 희소성이 있고 협업 파트너가 협업 대상을 신중하고 선별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선정되었다고 판단되었을 때 협업의 상징적인 수혜 가치가 높아질 것이다. 상대적으로 손쉽게 체결되었다고 판단되는 협업의 경우나 다수에게 열려 있는 대중화된 협업의 경우에는 협업이 해당 사회적 기업에 주는 signaling효과가 감소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 촉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사회적 역량을 제시함으로써 사회적 기업의 장기 생존 및 경쟁 우위(competitive advantage) 구축을 위한 전략 수립 방안에 유의미한 연구결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의 불리함과 신생의 불리함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 기업에 중요한 사회적 역량인 사회적 정체 성과 사회적 협업 관계에 초점을 두었다. 사회적 기업의 복잡한 가치 창출과 가치 전유(value creation and value appropriation) 특성상, 본 연구에서 제시된 두 가지 사회적 역량 외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도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구 활동과 경제성 성과 간의 상관관계의 유의미함과 방향성이 결정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다른 사회적 역량요인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있는 향후 연구과제가 될 것이다.
즉, 협업 채택 가치를 높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선별적이고 전략적인 협업 과제를 선정하는 협업 파트너와의 협업일 경우 또한 해당 사회적 기업의 협업 수혜 수용도가 높은 경우, 이 두 가지 전제 조건이 동시에 충족되었을 때에야 비로소 사회적 협업이 경제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됨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자원과 내적 역량이 부족한 사회적 기업에 있어서 어떠한 사회적 협업 관계를 추구하고 이행해야 할지 실질적인 사회적 기업의 전략적 협업 수립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활동에 관한 실증분석은 국내·외적으로 충분치 않았던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활동에 관한 실증분석은 국내·외적으로 충분치 않았다. 상당수의 경우 사회적 기업은 경영 공시가 의무사항이 아닌 영세기업, 중소기업, 벤처기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객관성 있는 경영 데이터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많은 경우 사회 적 기업에 대한 선행연구는 특정 사례 중심의 질적 연구나 제한된 표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의존한 연구가 많아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실증분석연구가 아직은 부족한 실정이 었다.
사회적 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논문은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역량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사회적 기업은 양립하기 쉽지 않은 경제적 가치 창출과 사회적 가치 창출의 동시 추구를 목표로 하는 특징을 가진다. 본 연구는 어떠한 조건에서 두 가지가 서로 양립하여 정(+)의 상관관계를 이루는지 연구하였다.
사회적 기업이 사회적 협업 관계를 맺으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04; Waddock, 1991). 사회적 기업이 사회적 협업 관계를 맺으려는 이유는 통상적으로 당면한 사회적 문 제가 복잡다단하여 개별 기업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경 우가 많기 때문이다(Sakarya et a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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