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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업가적 지향성과 흡수역량이 중소기업의 신제품개발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absorptive capacity on SME's NPD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1 no.2, 2013년, pp.57 - 84  

우형록 (한양대학교 경영학, 알스퀘어그룹) ,  권정언 (중부대학교 교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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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개발은 기업의 성장과 생존에 필수적인 활동이다. 특히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신제품개발에 대한 의존도는 높아진다. 본 연구는 기업가적 지향성과 흡수역량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의 신제품개발 성공률을 제고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시작하였다. 기업가적 지향성과 흡수역량은 경영전략차원에서 경쟁력 강화의 중요한 자원으로 연구되고 있지만, 이들 간의 관계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려는 연구 시도는 미진하다. 이에 본 연구는 261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신제품개발 성공에 있어 기업가적 지향성과 흡수역량의 직접효과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기업가적 지향성의 하부요인 중에 혁신성은 신제품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위험감수성과 진취성은 유의미한 영향을 확인하지 못하였다. 흡수역량의 경우, 외부지식을 탐색하는 잠재적 흡수역량은 신제품개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기존 지식과 자원을 활용하는 실행적 흡수 역량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가적 지향성의 간접효과를 검증한 결과, 흡수역량이 혁신성을 불완전매개하고 진취성을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가적 지향성이 신제품개발 성과에 직결되기 위해서 기업의 지식과 자원을 효과적으로 탐색, 활용하는 흡수역량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이 활동이 기업가적 지향성의 방향과 정렬되어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product development(NPD) is imperative management activity for growth and survival of the firm. In the context of the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SMEs), the firm became further dependent upon NPD with the increasing turbulence in environments. This research suggests the role of entrepre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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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업가적 지향성과 흡수역량이 신제품개발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과 더불어, 흡수역량과 신제품개발 성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가적 지향성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되었다. 하지만 두 요인에 대한 관계를 직접 연구한 사례는 아직 미흡한 실정으로, 기업가적 지향성이 기업의 활동 및 역량에 미치는 영향이나 연관성을 탐구한 선행연구들(<표 1> 참조)을 고찰함으로써 흡수역량의 매개역할을 가정하였다.
  • 본 연구는 신제품개발의 성공에 기업가적 지향성과 흡수역량이 기여하는 바를 검증하 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기업가적 지향성은 조직의 성장과 재생을 위한 기회를 탐색하는 전략적 경향으로, 흡수역량은 경영전략의 자원기반관점에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필요한 핵심자원으로, 각기 다른 영역에서 연구되어 왔다.
  • 하지만 무차별적인 R&D 투자만으로는 성과를 거두기 곤란하며 신제품개발의 전 과정과 R&D 조직에 대한 관리능력이 필요하다(이성화, 조근태, 2012; Knott, 2008). 본 연구는 전략경영 분야에서 기업 경쟁력의 결정적 영향요인으로 연구되고 있는 기업가적 지향성(entrepreneurial orientation)과 흡수역량(absorptive capacity)을 통해 신제품개발의 성공 요인을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흡수역량과 기업가적 지향성이 신제품개발의 성과에 미치는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그 작동 메커니즘을 실증했다는 의의가 있다. 흡수역량이 기업가적 지향성의 혁신성과 신제품개발 성과의 관계를 불완전매개하고, 진취성과 신제품개발 성과의 관계는 완전매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 마지막으로 흡수역량의 구성개념 상세화에 따른 실증연구와 측정도구의 한글화를 추후 연구로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흡수역량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과 메커니즘이 상이하다는 것을 잠재적 흡수역량과 실행적 흡수역량의 수준에서 확인하였다. 그러나 최근 이론연구들이 Zahra와 George(2002)가 주장했던 획득, 동화, 전환, 활용의 수준으로 상세화 되고 있으므로, 이러한 구성개념의 구조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조직성과와 연계한 검토가 이루어진다면 한국 기업의 실제적 적용에 더욱 기여할 것으로 본다.
  • 하지만 이러한 학문적·실무적 중요성과 관심에도 불구하고 기업가적 지향성과 흡수역 량을 동시에 고려한 논의가 부족하고 신제품개발과 같은 구체적인 수준에서 연구도 미진하다. 이에 본 연구는 신제품개발 역량이 절실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가적 지향 성과 흡수역량이 신제품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조직 수준의 전략적 경향으로서의 기업가적 지향성과 동태적 역량으로서의 흡수역량을 하나의 연구모델에서 작동 메커니즘을 실증하는 학문적 의의와 중소기업의 신제품개발 전략에 실증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기업가적 지향성은 성공적인 신제품개발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1-1 : 혁신성은 성공적인 신제품개발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1-2 : 위험감수성은 성공적인 신제품개발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1-3 : 진취성은 성공적인 신제품개발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 : 흡수역량은 성공적인 신제품개발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1 : 잠재적 흡수역량은 성공적인 신제품개발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2 : 실행적 흡수역량은 성공적인 신제품개발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 : 기업가적 지향성은 흡수역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1 : 혁신성은 잠재적 흡수역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2 : 위험감수성은 잠재적 흡수역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3 : 진취성은 잠재적 흡수역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4 : 혁신성은 실행적 흡수역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5 : 위험감수성은 실행적 흡수역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6 : 진취성은 실행적 흡수역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기업가적 지향성과 신제품개발 성과의 관계에 대한 흡수역량의 매개역할을 가정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가적 지향성과 흡수역량이 신제품개발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직접효과뿐만 아니라 간접효과, 총 효과를 분석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Raykov & Marcoulides, 2000).
  • 본 연구는 탐색과 활용을 동시에 추구할수 있는 양면성과 신제품개발에 관한 선행연구들의 결과(Cardinal, Turner, Fern, & Burton, 2011; Chu, Li, & Lin, 2011; Li, Chu, & Lin, 2010; Li & Huang, 2012)에서 탐색과 활용이 각각 신제품 성과에 상이한 속성의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탐색 활동에 비유되는 잠재적 흡수역량은 신제품의 참신성(novelty)에, 활용 활동에 비유되는 실행적 흡수역량은 신제품의 유용성(usefulness)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정할 수있다. 참신성과 유용성 중에 어느 하나가 부족하다면 신제품은 성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흡수역량의 두 가지 하부요인이 모두 높아야 신제품개발의 성공확률을 제고할 수 있다.
  • 하지만 두 요인에 대한 관계를 직접 연구한 사례는 아직 미흡한 실정으로, 기업가적 지향성이 기업의 활동 및 역량에 미치는 영향이나 연관성을 탐구한 선행연구들( 참조)을 고찰함으로써 흡수역량의 매개역할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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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면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가?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면 효율성, 품질, 혁신, 고객민첩성(customer responsiveness)과 같은 기능 전략을 갖추어야 한다(Hill & Jones, 2012). 신제품 성공률을 제고하기 위한 R&D 활동 또한 이러한 전략 특성들에 예외일 수 없다.
신제품개발 성공에 있어 기업가적 지향성과 흡수역량의 직접효과 및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연구의 결과는? 이에 본 연구는 261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신제품개발 성공에 있어 기업가적 지향성과 흡수역량의 직접효과 및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기업가적 지향성의 하부요인 중에 혁신성은 신제품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위험감수성과 진취성은 유의미한 영향을 확인하지 못하였다. 흡수역량의 경우, 외부지식을 탐색하는 잠재적 흡수역량은 신제품개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기존 지식과 자원을 활용하는 실행적 흡수 역량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가적 지향성의 간접효과를 검증한 결과, 흡수역량이 혁신성을 불완전매개하고 진취성을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가적 지향성이 신제품개발 성과에 직결되기 위해서 기업의 지식과 자원을 효과적으로 탐색, 활용하는 흡수역량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이 활동이 기업가적 지향성의 방향과 정렬되어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
기업가적 지향성이란? 기업가적 지향성은 시장 환경에 진취적으로 대응하여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차별화된 제품개발을 위해 기술혁신을 추구하는 성향으로, 신사업을 발굴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하는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알려져 있다(Jespersen, 2012). 이에 대한 초기 연구들은 벤처 기업, 기술혁신에 집중되었으나, 최근 사내 기업가정신(corporate entrepreneurship)이 강조되면서 일반 기업의 R&D 활동 및 신제품개발 성공의 핵심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Wang & Ye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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