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가정과 프로젝트 교수.학습안 개발 및 효과 - '주거 공간 활용' 단원을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project teaching-learning plan for 'residential space utilization' of home economics for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원문보기
이 연구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기술 가정 교과의 8학년 '주거 공간 활용' 단원에서 '다양한 가족의 특성을 고려한 주거 공간 디자인'을 주제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실제 교실 수업으로 실행하여 수업 후의 창의성과 인성 요소를 측정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면서 이춘식과 이수정(2003)의 프로젝트 학습 단계를 적용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교육과정, 교과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교수 학습 과정안의 단원과 총괄목표를 선정하고, 설계단계에서는 프로젝트 학습 단계, 창의성과 인성의 평가 요소에 대한 계획을 세웠다. 개발 단계에서는 매 차시 창의 인성 기법을 적용한 15차 시 교수 학습 과정안,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수업 자료(개별 활동지 7개, 모둠 활동지 1개, 동영상자료 4개, ppt자료 2세트, 학습 자료 1개, 주택 도면집 1개), 수행평가 기준안, 창의 인성 검사 도구, 프로젝트 학습의 흥미도 및 만족도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광주광역시 소재 G중학교 2학년 5학급 163명을 대상으로 2011년 10월 17일부터 11월 18일까지 5주간 실행한 후, 창의 인성 검사지, 수행평가 결과물, 프로젝트 학습의 흥미도 및 만족도 설문조사, 교사의 수업평가를 분석하였다. 주거 공간 디자인 프로젝트 학습은 창의성의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과 인성의 요소인 배려심과 협동심을 교육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고려한 주거 디자인 작품이 완성되어 학습목표의 달성에 효과적이었으며, 학습자로 하여금 성취감을 느끼게 하여 수업의 흥미도와 만족도가 높았다. 후속연구에서는 비교집단을 두어 사전사후 뿐만 아니라 두 집단간의 차이분석을 통해 정밀한 효과 분석을 시도해 볼 것을 제언한다. 또한 창의 인성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신뢰도 높은 검사 도구 개발과 현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한 실제적인 프로젝트 학습 모형을 개발하는 후속연구를 제안한다.
이 연구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기술 가정 교과의 8학년 '주거 공간 활용' 단원에서 '다양한 가족의 특성을 고려한 주거 공간 디자인'을 주제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실제 교실 수업으로 실행하여 수업 후의 창의성과 인성 요소를 측정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면서 이춘식과 이수정(2003)의 프로젝트 학습 단계를 적용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교육과정, 교과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교수 학습 과정안의 단원과 총괄목표를 선정하고, 설계단계에서는 프로젝트 학습 단계, 창의성과 인성의 평가 요소에 대한 계획을 세웠다. 개발 단계에서는 매 차시 창의 인성 기법을 적용한 15차 시 교수 학습 과정안,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수업 자료(개별 활동지 7개, 모둠 활동지 1개, 동영상자료 4개, ppt자료 2세트, 학습 자료 1개, 주택 도면집 1개), 수행평가 기준안, 창의 인성 검사 도구, 프로젝트 학습의 흥미도 및 만족도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광주광역시 소재 G중학교 2학년 5학급 163명을 대상으로 2011년 10월 17일부터 11월 18일까지 5주간 실행한 후, 창의 인성 검사지, 수행평가 결과물, 프로젝트 학습의 흥미도 및 만족도 설문조사, 교사의 수업평가를 분석하였다. 주거 공간 디자인 프로젝트 학습은 창의성의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과 인성의 요소인 배려심과 협동심을 교육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고려한 주거 디자인 작품이 완성되어 학습목표의 달성에 효과적이었으며, 학습자로 하여금 성취감을 느끼게 하여 수업의 흥미도와 만족도가 높았다. 후속연구에서는 비교집단을 두어 사전사후 뿐만 아니라 두 집단간의 차이분석을 통해 정밀한 효과 분석을 시도해 볼 것을 제언한다. 또한 창의 인성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신뢰도 높은 검사 도구 개발과 현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한 실제적인 프로젝트 학습 모형을 개발하는 후속연구를 제안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e and implement a project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in order to improve a creativity and character for 'residential space utilization' section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in middle school. The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consisting of 15-session less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e and implement a project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in order to improve a creativity and character for 'residential space utilization' section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in middle school. The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consisting of 15-session lessons had been developed and implemented according to the ADDIE model mixed with 6 project learning steps. In the development stage, 8 activity materials(7 individual and 1 group activity sheets) and 7 teaching learning materials(2 sets of pictures & photos, 4 moving pictures and 1 space plan resources book) were developed for the 15-session lessons. The plans applied to 5 classes 163 students in the second grade of G middle school in Gwangju during Oct. 17th to 18th of Nov. 2011. The results from the survey and portfolio showed that the 15-session lessons had overall achieved the general goal of the project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to improve a creativity and character. Students were stimulated by individual and group activities with creativity and character elements in the class. The students evaluated the whole process of 15 lessons were interesting and helpful to improve creativity and consideration and cooperation of aspect of character. The individual and group results of the portfolio were excellently and creatively done with the average of nearly 85% points. The researcher also found the improving process of students in the whole classes. This plan might apply to other parts of housing as well as various other areas of home economic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e and implement a project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in order to improve a creativity and character for 'residential space utilization' section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in middle school. The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consisting of 15-session lessons had been developed and implemented according to the ADDIE model mixed with 6 project learning steps. In the development stage, 8 activity materials(7 individual and 1 group activity sheets) and 7 teaching learning materials(2 sets of pictures & photos, 4 moving pictures and 1 space plan resources book) were developed for the 15-session lessons. The plans applied to 5 classes 163 students in the second grade of G middle school in Gwangju during Oct. 17th to 18th of Nov. 2011. The results from the survey and portfolio showed that the 15-session lessons had overall achieved the general goal of the project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to improve a creativity and character. Students were stimulated by individual and group activities with creativity and character elements in the class. The students evaluated the whole process of 15 lessons were interesting and helpful to improve creativity and consideration and cooperation of aspect of character. The individual and group results of the portfolio were excellently and creatively done with the average of nearly 85% points. The researcher also found the improving process of students in the whole classes. This plan might apply to other parts of housing as well as various other areas of home econom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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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은 실험 학급에 적용한 후 학습자 평가 및 교사 평가를 통해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 중학교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8학년 ‘주거 공간 활용’에서 ‘다양한 가족의 특성을 고려한 주거 공간 디자인’을 주제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자 한다.
그러나 가정교과에서 프로젝트 학습 방법이 창의성과 인성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가정교육 영역에서 창의․인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업 전략의 하나로서 프로젝트 학습이 중학교 가정 수업에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을 통해 개인 차를 극복할 수 있는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교실 현장에서도 적용하기 쉬운 ‘주거 공간 디자인’ 교수․학습 과정 안을 개발하고자 한다.
교육과학기술부(2009b)가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 육성을 위해 제시한 창의·인성 교육 기본방안에 따르면 각 교과의 교육내용을 창의력 및 인성 교육과 긴밀하게 접목시키기 위해 교과 수업은 사례, 시나리오, 프로젝트, 토론, 협력학습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학생들이 스스로 새롭고 독창적인 능력을 발굴하는 기회를 갖도록 체험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서술형 평가의 확대와 수행평가의 활용 등을 통해 학생 평가 내용 및 방법을 개선하고자 한다(Lee, 2010a).
이 연구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기술․가정 교과의 8학년 ‘주거 공간 활용’ 단원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실제 교실 수업으로 실행하여 수업의 창의성과 인성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8학년 ‘주거 공간 활용’ 단원에서 창의․인성 교육을 위해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실제 교실 수업으로 실행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2차시는 ‘생활내용에 따른 주거 공간’을 주제로 생활 내용에 따른 주거 공간의 분류를 알고, 주거 공간은 가족의 형태나 생활양식 등 그 안에서 생활하는 개개인의 요구와 가족의 특성이 반영되어야 함을 토의활동을 통해 이해하는 수업으로 진행되었다. 인성 기법의 적용을 위해 교사가 제시하는 다양한 가족, 예를 들면 성장한 자녀가 있는 핵가족, 3세대가 함께 사는 확대 가족, 자녀가 없는 부부 취업 가족, 독신자 가족 등의 주거 공간 사례를 중하나를 골라 가족과 주거 공간과의 관련성 및 중요성에 관하여 토의하여 발표하도록 하였다. 토의 내용은 포트폴리오를 위해 개별활동지(생활내용에 따른 주거 공간)에 적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11~14차시는 ‘가족의 특성을 고려한 주거 공간 디자인’을 주제로 모둠활동지에 계획한 주거 공간 디자인 내용을 A3 그래프용지에 각자 개별적으로 디자인하도록 하였다.
15차시는 ‘작품 발표 및 평가’를 주제로 준비하기 단계에서 만들기 단계에 이르기까지 제작한 개별 디자인 작품중 우수한 작품을 선정하여 모둠별로 우드락에 최종결과 물을 완성하도록 하였다.
1차시는 ‘주거 공간의 규모 및 조닝’을 주제로 가족에 맞는 주거공간의 필요성과 용도가 비슷하거나 같은 성격을 지닌 공간을 묶어서 계획하는 조닝에 대해 배우고 실제 우리집의 공간 구성이 어떻게 계획되었는지 표현해 보는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4차시는 ‘공간의 효율적 활용’을 주제로 효율적인 공간 활용 방법과 부업 작업대 배치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현재 우리집의 공간 활용 방법과 부엌 작업대 배치를 개별활동지(공간의 효율적 활용)에 그림으로 그려보고 장점과 단점을 찾아 보완방안을 발표하는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5차시는 ‘가구와 수납’을 주제로 가구의 종류와 선택방법, 물품의 정리와 수납 방법을 통해 한정된 공간의 효과 적인 활용법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가족의 요구와 특성을 배려한 창의적인 가족실 및 주거 공간 아이디어 구상항목은 모둠 활동지에 적혀진 내용을 통해 모둠원이 협동하여 창의적인 주거 공간 디자인 및 가족실 아이디어를 의논하였는지를, 학급 동료평가 점수는 학급의 모든 학생들에게 받은 동료평가표에서 ‘상’ 점수를 전체인원의 1.5배수 이상 받았는지를, 모둠 최종결과물 항목은 모둠원끼리 타협하고 협동하여 최종결과물을 완성하여 제출하였는지를 평가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교육과정, 교과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교수․학습 과정안의 단원과 총괄목표를 선정하고, 설계 단계에서는 프로젝트 학습 단계와 창의성과 인성의 평가 요소를 계획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매 차시 창의․인성 기법을 적용한 15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수업 자료(개별 활동지 7개, 모둠 활동지 1개, 동영상자료 4개, ppt자료 2세트, 학습 자료 1개, 주택 도면집 1개), 수행평가 기준안, 창의․인성 검사 도구, 프로젝트 학습의 흥미도 및 만족도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연구자가 광주광역시 소재 G중학교 2학년 5개 학급 163명을 대상으로 2011년 10월 17일부터 11월 18일까지 5주간 실행한 후 창의․인성 검사, 수행평가 결과물, 학생의 프로젝트 학습의 흥미도 및 만족도 설문조사, 교사의 수업평가를 실시하였다.
‘가족 유형 선택하기’를 주제로 프로젝트 주제망을 구성 하기 위한 모둠활동이 7차시에 1시간 진행되었다. 교사는 학습자료로 맞춤형 주거 공간 수상작(삶의 정원, 엄마의 서랍방, 스마트 하우스, 바우하우스, 바이시클 하우스)과 주택평면도 도면집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주제 선정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모둠별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가족의 유형을 선택하고, 선택한 가족의 특징, 선택한 가족이 주거 공간에서 요구하거나 필요로 하는 것 등에 대해 토의한 후, 브레인 라이팅을 통해 모둠원들의 발산된 아이디어를 모둠활동지(Fit your life: 다양한 가족들이 요구하는 맞춤형 주거 공간 디자인)에 정리하여 종합하고 수렴하도록 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안은 프로젝트 학습 준비하기(6차시), 프로젝트 선정하기(1차시), 정보 탐색하기(2차시), 설계하기(1차시), 만들기(4차시), 평가하기(1차시)단계로 총 15차 시를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첫째,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기술·가정 8학년 ‘주거 공간 활용’ 단원 중 ‘가족의 특성을 고려한 주거 공간 디자인’을 주제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과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이를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은 Lee & Lee(2003)의 프로젝트 학습 단계에 따라 준비하기, 프로젝트 선정하기, 정보 탐색하기, 설계하기, 만들기, 평가하기 6단계로 구성하였다. 그 다음 각 단계에 해당하는 차시별 학습 주제를 선정하고, 매 차시 창의․인성 기법을 활용 하여 학생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또 두 명씩 나누어 1층, 2층, 3층을 디자인하는 모둠도 있었는데 같은 모둠이지만 디자인을 다르게 표현하고 많은 인원으로 인한 의견 다툼이 적어 즐겁게 모둠활동을 하였다. 단층의 주거 공간 디자인을 하면서 계획서는 같으나 모둠원이 약간 다른 평면도로 디자인하는 것도 허용하여 모둠활동을 통한 협동심과 창의성을 함께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토의활동을 통해 모둠원 각자의 의견을 듣고 존중하며 이해하는 협동심을 키우고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면서 확산적 사고를 높일 수 있다. 독특한 주거 아이디어는 개별학습지(독특한 주거 공간 아이디어)에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여 실습활동할 때 활용하도록 하였다. 수행평가를 위하여 준비단계에서는 6개의 개별 학습지가 포트폴리오를 위한 자료로 수집되도록 하였다.
3차시는 ‘가족실 구상하기’를 주제로 ‘KBS 무한지대큐’에서 방영한 ‘가족을 위한 가족실 재탄생’ 동영상(15분)을 감상하였다. 동영상 감상 후 학생들은 모둠활동을 통해 가족실 아이디어를 브레인 스토밍법으로 발상하고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도록 하였다. 이 과정으로 학생들은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의 확산적 사고를 높이고 토의활동을 통해 모둠원의 의견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협동심을 함께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수업에 적용한 후 창의성과 수업 전과 후에 인성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가정과 프로젝트 교수·학습안 개발 및 효과 - ‘주거 공간 활용’ 단원을 중심으로 - 3요소를 측정하여 효과를 분석한다.
만들기 단계(주거 공간 디자인하기)의 수업에서는 모둠원 중에서 한 친구가 디자인하면 다른 모둠원이 보고 그리 면서 따라 하는데 진행을 못하고 있는 친구가 있으면 기다리거나 직접 가르쳐주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또 두 명씩 나누어 1층, 2층, 3층을 디자인하는 모둠도 있었는데 같은 모둠이지만 디자인을 다르게 표현하고 많은 인원으로 인한 의견 다툼이 적어 즐겁게 모둠활동을 하였다. 단층의 주거 공간 디자인을 하면서 계획서는 같으나 모둠원이 약간 다른 평면도로 디자인하는 것도 허용하여 모둠활동을 통한 협동심과 창의성을 함께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분석단계에서 설정한 ‘주거 공간 활용’ 단원의 총괄목표에 의거하여 설계단계에서는 프로젝트 학습 단계에 따른 학습 주제를 계획하고 실제 이 단원에 할당 가능한 시수를 산출하여 총 15차시 시간을 프로젝트 학습 단계별로 배분하였다. 또한 창의성과 인성의 구성 요소를 추출하여 교수․학습 과정안의 적용 효과를 보기 위한 평가 요소를 설계하였다.
주거 공간 디자인하기 프로젝트를 위해 창의적으로 발상된 이미지를 자유롭게 시각화하고 구체화시킴으로써 사고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을 높여 주고, 가족의 환경이나 생활스타일에 맞는 디자인을 구상하도록 하여 주거 공간을 통한 공동체적인 삶과 배려하는 생활의 실천및 서로 돕고 조율하는 협동심의 인성 요소를 키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학습의 전 과정을 평가 하기 위하여 모든 활동은 포트폴리오 수행평가로 진행하였다.
11~14차시는 ‘가족의 특성을 고려한 주거 공간 디자인’을 주제로 모둠활동지에 계획한 주거 공간 디자인 내용을 A3 그래프용지에 각자 개별적으로 디자인하도록 하였다. 모둠에서 토의한 내용이 개별 주거 공간 디자인에 반영되도록 하면서 모둠에서 토의한 내용을 기초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디자인을 포함시켜 개별적으로 작품을 완성하게 함으로써 개인별 창의적 사고를 발상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밑그림이 완성되면 채색재료를 이용하여 채색하도록 하여 작품을 완성하도록 하였다.
밑그림이 완성되면 채색재료를 이용하여 채색하도록 하여 작품을 완성하도록 하였다. 모둠원들과 각자의 작품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협동적으로 도움을 주고받으면서 작품을 완성해 나갈 수 있도록 순회하면서 지도하였다.
모둠에서 토의한 내용이 개별 주거 공간 디자인에 반영되도록 하면서 모둠에서 토의한 내용을 기초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디자인을 포함시켜 개별적으로 작품을 완성하게 함으로써 개인별 창의적 사고를 발상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밑그림이 완성되면 채색재료를 이용하여 채색하도록 하여 작품을 완성하도록 하였다. 모둠원들과 각자의 작품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협동적으로 도움을 주고받으면서 작품을 완성해 나갈 수 있도록 순회하면서 지도하였다.
최종결과물을 완성하면 모둠 대표가 나와 작품을 소개 하고 다른 모둠의 학생들은 동료 평가를 하였다. 발표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작품에 대하여 자신감을 갖도록 하고, 다른 모둠의 작품과 자기 모둠의 작품을 비교해 보는 시간을 통해 발전적인 경쟁심을 갖고 의욕적인 수업이 되도록 하였다. 수업을 마친 후 학생들은 수행평가를 위해서 개별활동지 7개, 모둠활동지 1개, 여름방학과제로 찾아온 주거 공간 디자인 3개, 개인별 주거 공간 디자인 작품을 포트폴리오로 제출하도록 하여 개별평가에 반영하였고, 모둠활동지 내용, 동료평가표, 모둠별 최종결과물은 모둠평가에 반영하였다.
설계단계의 계획을 바탕으로 교수․학습 과정안 및 교수․학습 자료, 수행평가 기준안(Table 2), 창의․인성 검사 도구, 프로젝트 학습의 흥미도 및 만족도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둘째, 수업에 적용한 후 창의성과 수업 전과 후에 인성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가정과 프로젝트 교수·학습안 개발 및 효과 - ‘주거 공간 활용’ 단원을 중심으로 - 3요소를 측정하여 효과를 분석한다. 셋째, 수행평가 결과물, 학생의 수업 흥미도와 만족도, 교사의 수업 평가를 통해 프로젝트 수업의 효과를 분석한다.
수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MBC 뉴스투데이’에서 방영한 ‘수납의 달인(10분)’ 동영상을 시청한 후 독특한 수납 아이디어를 토의 및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발표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작품에 대하여 자신감을 갖도록 하고, 다른 모둠의 작품과 자기 모둠의 작품을 비교해 보는 시간을 통해 발전적인 경쟁심을 갖고 의욕적인 수업이 되도록 하였다. 수업을 마친 후 학생들은 수행평가를 위해서 개별활동지 7개, 모둠활동지 1개, 여름방학과제로 찾아온 주거 공간 디자인 3개, 개인별 주거 공간 디자인 작품을 포트폴리오로 제출하도록 하여 개별평가에 반영하였고, 모둠활동지 내용, 동료평가표, 모둠별 최종결과물은 모둠평가에 반영하였다.
디자인을 구상하기 위한 아이디어의 생성과 선정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창의적 사고의 신장과 함께 모둠원에게 의견을 제시하고 조율하는 활동으로 배려심과 협동심을 함께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수행평가를 위하여 모둠활동지는 포트폴리오로 첨부하도록 하여 개별평가에 반영하고 그 내용은 모둠평가에 반영하였다.
실과 ‘목제품 만들기’ 단원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창의성 검사지(Lee, 2010b)를 참고하여 이 연구의 프로젝트 학습에 맞게 내용을 수정하여 창의성 검사지를 작성하였다.
여기서는 사후용 창의성 검사, 사전-사후 인성 검사, 수업의 흥미도 및 만족도 평가, 수행평가 결과물 평가, 수업을 실시한 담당교사 1인의 수업 평가가 이루어졌다. SPSS WIN(ver 14.
개발 단계에서는 매 차시 창의․인성 기법을 적용한 15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수업 자료(개별 활동지 7개, 모둠 활동지 1개, 동영상자료 4개, ppt자료 2세트, 학습 자료 1개, 주택 도면집 1개), 수행평가 기준안, 창의․인성 검사 도구, 프로젝트 학습의 흥미도 및 만족도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연구자가 광주광역시 소재 G중학교 2학년 5개 학급 163명을 대상으로 2011년 10월 17일부터 11월 18일까지 5주간 실행한 후 창의․인성 검사, 수행평가 결과물, 학생의 프로젝트 학습의 흥미도 및 만족도 설문조사, 교사의 수업평가를 실시하였다.
인성 검사 항목은 주거 공간을 통한 공동체적 삶과 남을 배려하는 생활의 실천을 위한 인성의 신장을 측정하기 위하여 Jin(2003)이 제시한 인성교육을 위한 인성덕목의 요인 가운데 5점 리커트로 된 협동과 배려의 요소 문항에서 각각 5문항씩 추출하여 수정 한 것이다.
교수․학습 과정안은 광주광역시 소재 남녀공학의 G중학교 2학년 5개반 163명을 대상으로 2011년 10월 17일부터 11월 18일까지 연구자가 직접 실행하였다. 적용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학습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각 반에서 모둠은 5~6명씩 6개조로 구성하였고, 차시별 주요 학습 내용에 따라 수업 장소는 교실, 가정실습실, 컴퓨터실을 활용하였다. 15차시 프로젝트 학습의 결과물인 포트폴리오는 교사에게 직접 제출하도록 하고, 학생들의 수행평가에 반영되도록 하였다.
독창성은 기존의 평면도를 모방하지 않고 자신의 아이디어로 독특하게 디자인한 정도를 점수화 하였다. 정교성은 공간의 구분을 명확하게 하였는지, 각 공간마다 문, 창, 가구의 기호를 정확하게 사용하여 세부적으로 표현하였는지를 점수화하였다. 창의성 요소들의 평균 점수는 25점 만점에서 19.
개별평가의 평가항목은 주거 공간 디자인 작품(20점), 개별학습지 및 모둠활동지(20점), 여름방학 과제 제출(10점)의 3항목으로 총50점으로 구성하였다. 주거 공간 디자인 작품 항목은 모둠원과 토의한 내용을 담고 도면기호에 맞추어 창의적으로 주거 공간 디자인을 완성하였는지를, 개별학습지(7개) 및 모둠활동지(1개) 항목은 총 8개의 학습지에 내용을 채워 제출기한 안에 제출 하였는지를, 여름방학 과제 항목은 신문, 잡지, 인터넷 등에서 관심 있는 주거 공간 평면도를 3개 이상 조사하여 제출하였는지를 평가하였다. 개별평가 점수는 평균 42.
15) 순이었다. 주거 공간 디자인의 평가 시 교사의 주관성을 피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기 때문에 동료평가를 통해 학생들을 직접 평가에 참여시킴으로써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하고, 더불어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족의 특성을 배려한 아이디어 구상은 [Figure 2]의 예와 같이 자료와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여 디자인의 종류가 다양하게 나왔고 중학교 2학년 수준이상의 작품도 완성이 되어 성취 결과가 높게 나왔다.
주거 공간 디자인하기 프로젝트를 위해 창의적으로 발상된 이미지를 자유롭게 시각화하고 구체화시킴으로써 사고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을 높여 주고, 가족의 환경이나 생활스타일에 맞는 디자인을 구상하도록 하여 주거 공간을 통한 공동체적인 삶과 배려하는 생활의 실천및 서로 돕고 조율하는 협동심의 인성 요소를 키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학습의 전 과정을 평가 하기 위하여 모든 활동은 포트폴리오 수행평가로 진행하였다.
총 15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이 적용되는 가운데 수업 주제인 ‘가족의 특성을 고려한 주거 공간 디자인’을 통해 창의․인성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프로젝트 학습 단계별, 차시별 교수․학습에서 활용할 개별활동지(7개), 모둠 활동지(1개), 동영상자료(4개), PPT자료(2세트), 학습자료(1개), 주택도면집(1개)을 개발․편집하였다.
15차시는 ‘작품 발표 및 평가’를 주제로 준비하기 단계에서 만들기 단계에 이르기까지 제작한 개별 디자인 작품중 우수한 작품을 선정하여 모둠별로 우드락에 최종결과 물을 완성하도록 하였다. 최종결과물을 완성하면 모둠 대표가 나와 작품을 소개 하고 다른 모둠의 학생들은 동료 평가를 하였다. 발표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작품에 대하여 자신감을 갖도록 하고, 다른 모둠의 작품과 자기 모둠의 작품을 비교해 보는 시간을 통해 발전적인 경쟁심을 갖고 의욕적인 수업이 되도록 하였다.
인성 기법의 적용을 위해 교사가 제시하는 다양한 가족, 예를 들면 성장한 자녀가 있는 핵가족, 3세대가 함께 사는 확대 가족, 자녀가 없는 부부 취업 가족, 독신자 가족 등의 주거 공간 사례를 중하나를 골라 가족과 주거 공간과의 관련성 및 중요성에 관하여 토의하여 발표하도록 하였다. 토의 내용은 포트폴리오를 위해 개별활동지(생활내용에 따른 주거 공간)에 적도록 하였다.
프로젝트 학습 수업을 통해 완성된 결과물은 포트폴리오 수행평가방법을 활용하여 100점 만점에 개별평가 50점, 모둠평가 50점으로 평가하였다(Table 6). 개별평가평균점수(42.
교사는 학습자료로 맞춤형 주거 공간 수상작(삶의 정원, 엄마의 서랍방, 스마트 하우스, 바우하우스, 바이시클 하우스)과 주택평면도 도면집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주제 선정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모둠별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가족의 유형을 선택하고, 선택한 가족의 특징, 선택한 가족이 주거 공간에서 요구하거나 필요로 하는 것 등에 대해 토의한 후, 브레인 라이팅을 통해 모둠원들의 발산된 아이디어를 모둠활동지(Fit your life: 다양한 가족들이 요구하는 맞춤형 주거 공간 디자인)에 정리하여 종합하고 수렴하도록 하였다.
10차시 ‘도면기호 활용하기’를 주제로 주택 평면도에 사용되는 도면기호를 배우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실제 평면도에서 도면기호를 지운 개별활동지 (가구와 설비 기호, 문과 창의 기호)에 문과 창을 구분하고, 가구와 설비 기호를 적절하게 그려 봄으로써 도면기호 사용법을 익히고 그림그리기를 통한 유창성과 정교성 등의 창의적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교사는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의 구상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학습자료(맞춤형 주거 공간 수상작), 주택평면도 도면집, 주택 평면도 예시작품, 학생 들의 여름방학과제(주거 공간 디자인 3개 찾아오기)를 제공하고 컴퓨터실을 활용하여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였다. 학생들은 정보를 탐색한 후, 선택한 가족을 위한 개성 있는 주거 공간 아이디어를 토의하고 모둠 활동지(Fit your life: 다양한 가족들이 요구하는 맞춤형 주거 공간 디자인)에 주거 공간을 조닝한 후 가구를 배치하였다. 디자인을 구상하기 위한 아이디어의 생성과 선정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창의적 사고의 신장과 함께 모둠원에게 의견을 제시하고 조율하는 활동으로 배려심과 협동심을 함께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교수․학습 과정안은 광주광역시 소재 남녀공학의 G중학교 2학년 5개반 163명을 대상으로 2011년 10월 17일부터 11월 18일까지 연구자가 직접 실행하였다. 적용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학습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각 반에서 모둠은 5~6명씩 6개조로 구성하였고, 차시별 주요 학습 내용에 따라 수업 장소는 교실, 가정실습실, 컴퓨터실을 활용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안의 적용 효과는 실험수업을 실시한 5개 학급 163명을 대상으로 창의․인성 검사, 수업의 흥미도 및 만족도, 수행평가 결과물 평가를 통해 이루어졌다.
분석 단계에서는 2009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교육 과학기술부, 2011) 주생활 영역의 성취 기준과 내용 요소, 2011학년부터 적용되고 있는 2007년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과 해설서(교육과학기술부, 2007)에 제시된 주생활 영역의 단원 목표 및 내용 요소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12종 교과서의 내용 요소를 분석 하여 교수․학습 과정안의 단원과 총괄 목표를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여기서는 사후용 창의성 검사, 사전-사후 인성 검사, 수업의 흥미도 및 만족도 평가, 수행평가 결과물 평가, 수업을 실시한 담당교사 1인의 수업 평가가 이루어졌다. SPSS WIN(ver 1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창의성과 인성의 각 요소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인성 요소 사전-사후 대응 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수업에 대한 흥미도와 만족도는 빈도,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창의성과 인성의 각 요소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인성 요소 사전-사후 대응 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수업에 대한 흥미도와 만족도는 빈도,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면서 Lee & Lee(2003)의 프로젝트 학습 단계를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Table 1]과 같이 ADDIE 모형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로 진행하면서 Lee & Lee(2003)의 프로젝트 학습 단계가 포함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5개 항목 모두 사후에 증가(1번, 4번, 5번 문항은 역채점)하였는데 특히 ‘남이 우리 반 흉을 보면 화가 난다’, 내가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모둠 친구를 도와주는 것은 당연하다’, ‘학급 친구가 좋은 상을 받으면 왠지 그 친구가 미워진다’, ‘모둠원을 돕다가 내 할일을 못하면 괜히 화가 난다’ 네 항목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졌다.
창의성 검사 결과, 주거 공간 디자인 프로젝트 학습은 창의성의 요소인 정교성,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을 교육 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디자인 구상에 있어서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개방적으로 표현 할 수 있었던 것과 모둠활동으로 과제를 완성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구성원이 똑같은 디자인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모둠의 주제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자율성을 주어 창의적으로 연출할수 있도록 하였기에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디자인하기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창의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가(2.74)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은 ‘주거 공간 디자인하기에 대해 더 배우고 싶다 (2.66),’ ‘주거 공간 디자인하기 프로젝트 수업이 재미있었다(2.57)’, ‘가족의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하기 수업은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와 협동심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었다 (2.52)’ 순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적용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연구 주제에 대한 흥미가 높고 적극적인 참여 태도를 보여서 매 시간 즐겁게 수업에 임할 수 있었다. 또한 공간 디자인의 기초단계에서부터 평가단계에 이르기 까지 학생들의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이론적으로 배우는 주거 공간 활용 단원을 실제 주거 디자인을 통해 적용해봄으로써 교과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디자인 구상을 통한 창의적 사고도 기를 수가 있었다. 평가에 민감한 일부 학생의 경우 모둠활동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의외로 주거 디자인 프로젝트 학습은 모둠활동을 더 선호하였고, 개인별로 조금씩 다르게 디자인 표현을 함으로써 모둠활동을 통한 의견 충돌을 완화하여 협동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즐거움을 제공해주는 수업이 되었다.
주거 디자인은그 공간에 거주하게 될 가족들의 특성을 알며 그들의 요구를 고민해보아야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의 마음을 갖게 되고, 모둠원이 합의하여 최선의 해결안을 도출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서로를 배려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 과제를 정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친구들의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않고 받아들이며, 모둠의 의견을 조정하고 하나의 아이디어로 결정하는 과정들이 협동심을 기르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음을 알수 있었다.
이 주거 공간 디자인 제출은 모둠구성원이 모두 똑같은 디자인을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모둠의 주제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자율성을 두어 창의적으로 연출하도록 하여 [Figure 1]과 같이 작품의 독창성이 높고, 재미있는 작품들이 많이 완성되었다. 또한 프로젝트 학습이 모둠활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자칫하면 일부 학생들만 참여하게 되어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지기 어려울 수 있는데 개인별로 주거 디자인을 완성하고, 개별 학습지를 포트폴리오로 종합하여 제출하므로 모둠활동의 무임승차로 인한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주거 공간 디자인 프로젝트 학습은 교사에게도 만족도가 높은 수업이 되었다. 적용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연구 주제에 대한 흥미가 높고 적극적인 참여 태도를 보여서 매 시간 즐겁게 수업에 임할 수 있었다.
교사가 볼 때 프로젝트 수업의 전체적인 평가는 실습활동이라 학생들이 즐거워하고 흥미가 높았으며 모둠활동을 좋아하여 협동심을 키울 수 있는 만족스런 수업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이론으로 배우는 주거 공간 활용 단원을 실제 디자인하기로 적용해봄으로써 학습자의 이해를 높이고 학습과정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 및 협동심과 배려심의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가정과 프로젝트 교수·학습안 개발 및 효과 - ‘주거 공간 활용’ 단원을 중심으로 - 17주거 공간 디자인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로 하여금 성취감을 느끼게 하고, 수업의 흥미도와 만족도를 높여주었다. 수업 후 설문결과 학습자들은 단계적인 학습과정과 실습활동으로 성취감을 느끼고 주거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주거 공간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에서는 공간에 거주하게 될 가족을 생각하고 가족의 특성을 알며 가족의 요구를 고민해보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심을 키울 수 있고, 프로젝트 과제를 정하고 해결 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모둠의 의견을 조정하고 하나의 아이디어로 결정하는 과정이 협동심을 기르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창의성 검사 결과, 주거 공간 디자인 프로젝트 학습은 창의성의 요소인 정교성,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을 교육 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디자인 구상에 있어서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개방적으로 표현 할 수 있었던 것과 모둠활동으로 과제를 완성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구성원이 똑같은 디자인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모둠의 주제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자율성을 주어 창의적으로 연출할수 있도록 하였기에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정교성은 공간의 구분을 명확하게 하였는지, 각 공간마다 문, 창, 가구의 기호를 정확하게 사용하여 세부적으로 표현하였는지를 점수화하였다. 창의성 요소들의 평균 점수는 25점 만점에서 19.91〜21.90으로 거의 유사하게 중간 정도로 나타났으며 종합 창의성은 83.67로 60〜100점의 중간 점수(80점)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Table 4).
후속연구
이 결과는 학생들이 개방형 질문에서 서술한 모둠활동을 통한 실습수업을 좋아하며 주거 단원을 체험활동으로 진행하여 집에 대해 배우는 것에 흥미를 느끼게 하는 수업이었다는 것이 뒷받침하고 있다. 그러나 모둠토의로 인하여 다소 소란스러웠던 것과 일부 프로젝트 과정과 수준에 따라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있었으므로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
이 연구 결과는 가정과 교육에 적합한 창의·인성 교육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 연구에서는 모든 학생들에게 실험수업을 실시 하여 비교집단이 없는 관계로 순수한 실험수업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제한점이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비교집단을 두어 사전사후 뿐만 아니라 두 집단간의 차이분석을 통해 정밀한 효과 분석을 시도해 볼 것을 제언한다. 아울러 가정교과에 적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창의․인성검사 도구 개발 연구와 교사들이 프로 젝트 학습을 쉽게 학교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학습모형과 학습주제의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개정 교육과정의 중심 목표는 무엇인가?
교육과학기술부(2009a)는 미래 사회에서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성과 함께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성을 갖춘 인재가 요구된다고 보고 창의․인성 교육을 2009개정 교육과정의 중심 목표로 삼고 있어 최근 이를 반영한 교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가정과 교육의 창의․인성 교육 실태에 대한 연구(Park, 2011)에 따르면 창의․인성 교육의 내용은 가정과 교육 내용과 연관성이 높다고 밝히고 있다.
창의․인성 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 수업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창의․인성 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 수업은 사례, 시나 리오, 프로젝트, 협력학습 중심 등으로 이루어지며 학생들이 스스로 새롭고 독창적인 능력을 발굴하는 기회를 갖도록 체험 활동이 확대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b).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서도 교육 내용을 창의력 및 인성 교육과 긴밀하게 접목시키기 위해 문제해결 교수․ 학습 방법, 프로젝트 교수․학습 방법, 실습 중심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실과 교육과정에서 창의․인성 교육 강화를 위해 제시하고 있는 것은?
창의․인성 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 수업은 사례, 시나 리오, 프로젝트, 협력학습 중심 등으로 이루어지며 학생들이 스스로 새롭고 독창적인 능력을 발굴하는 기회를 갖도록 체험 활동이 확대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b).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서도 교육 내용을 창의력 및 인성 교육과 긴밀하게 접목시키기 위해 문제해결 교수․ 학습 방법, 프로젝트 교수․학습 방법, 실습 중심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이 중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여 계획을 세우고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과정과 결과가 담긴 다양한 형태의 결과물을 생산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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