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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가정과 프로젝트 교수.학습안 개발 및 효과 - '주거 공간 활용' 단원을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project teaching-learning plan for 'residential space utilization' of home economics for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5 no.2, 2013년, pp.1 - 19  

최경수 (무등중학교) ,  조재순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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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기술 가정 교과의 8학년 '주거 공간 활용' 단원에서 '다양한 가족의 특성을 고려한 주거 공간 디자인'을 주제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실제 교실 수업으로 실행하여 수업 후의 창의성과 인성 요소를 측정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면서 이춘식과 이수정(2003)의 프로젝트 학습 단계를 적용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교육과정, 교과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교수 학습 과정안의 단원과 총괄목표를 선정하고, 설계단계에서는 프로젝트 학습 단계, 창의성과 인성의 평가 요소에 대한 계획을 세웠다. 개발 단계에서는 매 차시 창의 인성 기법을 적용한 15차 시 교수 학습 과정안,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수업 자료(개별 활동지 7개, 모둠 활동지 1개, 동영상자료 4개, ppt자료 2세트, 학습 자료 1개, 주택 도면집 1개), 수행평가 기준안, 창의 인성 검사 도구, 프로젝트 학습의 흥미도 및 만족도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광주광역시 소재 G중학교 2학년 5학급 163명을 대상으로 2011년 10월 17일부터 11월 18일까지 5주간 실행한 후, 창의 인성 검사지, 수행평가 결과물, 프로젝트 학습의 흥미도 및 만족도 설문조사, 교사의 수업평가를 분석하였다. 주거 공간 디자인 프로젝트 학습은 창의성의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과 인성의 요소인 배려심과 협동심을 교육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고려한 주거 디자인 작품이 완성되어 학습목표의 달성에 효과적이었으며, 학습자로 하여금 성취감을 느끼게 하여 수업의 흥미도와 만족도가 높았다. 후속연구에서는 비교집단을 두어 사전사후 뿐만 아니라 두 집단간의 차이분석을 통해 정밀한 효과 분석을 시도해 볼 것을 제언한다. 또한 창의 인성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신뢰도 높은 검사 도구 개발과 현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한 실제적인 프로젝트 학습 모형을 개발하는 후속연구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e and implement a project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in order to improve a creativity and character for 'residential space utilization' section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in middle school. The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consisting of 15-session less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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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은 실험 학급에 적용한 후 학습자 평가 및 교사 평가를 통해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 중학교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8학년 ‘주거 공간 활용’에서 ‘다양한 가족의 특성을 고려한 주거 공간 디자인’을 주제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자 한다.
  • 그러나 가정교과에서 프로젝트 학습 방법이 창의성과 인성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가정교육 영역에서 창의․인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업 전략의 하나로서 프로젝트 학습이 중학교 가정 수업에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을 통해 개인 차를 극복할 수 있는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교실 현장에서도 적용하기 쉬운 ‘주거 공간 디자인’ 교수․학습 과정 안을 개발하고자 한다.
  • 교육과학기술부(2009b)가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 육성을 위해 제시한 창의·인성 교육 기본방안에 따르면 각 교과의 교육내용을 창의력 및 인성 교육과 긴밀하게 접목시키기 위해 교과 수업은 사례, 시나리오, 프로젝트, 토론, 협력학습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학생들이 스스로 새롭고 독창적인 능력을 발굴하는 기회를 갖도록 체험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서술형 평가의 확대와 수행평가의 활용 등을 통해 학생 평가 내용 및 방법을 개선하고자 한다(Lee, 2010a).
  • 이 연구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기술․가정 교과의 8학년 ‘주거 공간 활용’ 단원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실제 교실 수업으로 실행하여 수업의 창의성과 인성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8학년 ‘주거 공간 활용’ 단원에서 창의․인성 교육을 위해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실제 교실 수업으로 실행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 2차시는 ‘생활내용에 따른 주거 공간’을 주제로 생활 내용에 따른 주거 공간의 분류를 알고, 주거 공간은 가족의 형태나 생활양식 등 그 안에서 생활하는 개개인의 요구와 가족의 특성이 반영되어야 함을 토의활동을 통해 이해하는 수업으로 진행되었다. 인성 기법의 적용을 위해 교사가 제시하는 다양한 가족, 예를 들면 성장한 자녀가 있는 핵가족, 3세대가 함께 사는 확대 가족, 자녀가 없는 부부 취업 가족, 독신자 가족 등의 주거 공간 사례를 중하나를 골라 가족과 주거 공간과의 관련성 및 중요성에 관하여 토의하여 발표하도록 하였다. 토의 내용은 포트폴리오를 위해 개별활동지(생활내용에 따른 주거 공간)에 적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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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개정 교육과정의 중심 목표는 무엇인가? 교육과학기술부(2009a)는 미래 사회에서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성과 함께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성을 갖춘 인재가 요구된다고 보고 창의․인성 교육을 2009개정 교육과정의 중심 목표로 삼고 있어 최근 이를 반영한 교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가정과 교육의 창의․인성 교육 실태에 대한 연구(Park, 2011)에 따르면 창의․인성 교육의 내용은 가정과 교육 내용과 연관성이 높다고 밝히고 있다.
창의․인성 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 수업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창의․인성 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 수업은 사례, 시나 리오, 프로젝트, 협력학습 중심 등으로 이루어지며 학생들이 스스로 새롭고 독창적인 능력을 발굴하는 기회를 갖도록 체험 활동이 확대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b).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서도 교육 내용을 창의력 및 인성 교육과 긴밀하게 접목시키기 위해 문제해결 교수․ 학습 방법, 프로젝트 교수․학습 방법, 실습 중심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실과 교육과정에서 창의․인성 교육 강화를 위해 제시하고 있는 것은? 창의․인성 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 수업은 사례, 시나 리오, 프로젝트, 협력학습 중심 등으로 이루어지며 학생들이 스스로 새롭고 독창적인 능력을 발굴하는 기회를 갖도록 체험 활동이 확대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b).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서도 교육 내용을 창의력 및 인성 교육과 긴밀하게 접목시키기 위해 문제해결 교수․ 학습 방법, 프로젝트 교수․학습 방법, 실습 중심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이 중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여 계획을 세우고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과정과 결과가 담긴 다양한 형태의 결과물을 생산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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