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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학교 2학년 기술.가정 교과 내 식생활 단원의 내용 분석을 통한 학생들의 실천도 조사
Analysis of Students' Level of Participation through the Content Analysis of the Unit of Dietary Life from Grade 9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5 no.2, 2013년, pp.65 - 78  

김윤선 (강원대학교 가정교육과) ,  김복란 (강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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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기술 가정 교과 내 '식단과 식품 선택'과 '식사 준비와 예절' 단원의 교육내용을 표/그림/사진, 읽기 자료, 활동자료로 나누어 살펴보고, 내용분석을 통해 추출된 체험 중심 항목을 식생활 단원을 모두 이수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천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식단과 식품의 선택' 단원과 '식사준비와 예절' 단원은 대체로 활동자료를 통해 가정생활에서의 실천적이고 체험적인 측면이 강조되고 있었으며, 표/그림/사진과 읽기자료가 직접적으로 학생들의 체험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활동과 문제 해결이 가능할 수 있도록 개념을 설명하고 있었다. 체험 중심 학습 내용 중 학생들의 실천도가 높은 항목은 '식사예절 지키기'(3.24), '식품 구매시 영양표시, 유통기한, 원산지 등을 반드시 확인하기'(3.18) 순이었으며, 실천도가 낮은 항목은 '음식 만들어보기'와 '균형 잡힌 식단 작성하기' 문항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업 시간 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활동자료를 제시한 항목에서 학생들의 실천도가 높은 것과 관련이 있었다. 따라서 기술 가정교과 내 식생활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강의중심의 수업보다는 다양한 교육매체 및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수업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llowing experiment was designed to test the students' involvement in the interactive activities and objectives of the relevant chapters in the newly revised curriculum of 2007. The experiment was carried out with the purpose of understanding the level of participation of the Grade 9 students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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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기술 · 가정 교과 내 ‘식단과 식품 선택’과 ‘식사 준비와 예절’ 단원의 교육내용을 표/그림/사진, 읽기자료, 활동자료로 나누어 살펴본 후 체험중심항목을 추출하고, 추출된 체험중심항목을 식생활 단원을 모두 이수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생활에서 실천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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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교과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은? 가정교과는 실생활에 적용을 중시하는 실천 교과로서 체험 학습을 통하여 개념과 원리를 구체적으로 이해시키고, 가정 생활에서 접하는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며, 일의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적성을 계발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일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가지게 한다(Park & Lee, 2006; Lee, 2010a).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체험 중심 학습은 무엇을 축적하기 위함인가? 체험 중심 학습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양한 학습 과제를 학생들이 직접 찾아가서 조사하고 토론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생활 속의 문제를 해결하고, 실생활과 밀착된 경험을 축적하는 데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8b). 이러한 체험 중심 학습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연계된 체험학습,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교육 수혜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 체험 학습 기회 및 장소의 다양화 등이 중요하다고 하였다(Lee & Kim, 2004).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내 식생활 단원에서 주력하고 있는 것은? 현재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내 식생활 단원은 영양과 건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여 향후 건강한 식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소양을 키우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나아가 건강한 가정생활이 가능하도록 바람직한 식단 작성 및 올바른 식품 선택을 위한 지식은 물론 자원, 환경 등과 관련된 생태교육, 식사예절교육 등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다(Kim & Kim, 2010). 또한 2007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가정생활에서 학생이 직면하는 생활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체험 중심 학습과 실천적 추론 학습을 강조하고 있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8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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