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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중학교 가정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실천적 행동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
The develop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program for the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in middle school : Based on the Practical Action Teaching Model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5 no.2, 2013년, pp.103 - 128  

손주영 (성환중학교) ,  채정현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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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 교육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 실천적 수업모형을 적용하여 중학생 대상의 학교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ADDIE 모형을 토대로 재구성하여 분석, 설계, 개발, 평가의 과정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 단계에서는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학교폭력 발생에 영향을 주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국내외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핵심 구성요소, 구성 원리, 목표 및 실제 프로그램의 적용 방법 등을 파악하고, 프로그램 적용 모형으로 Laster의 실천적 행동 수업 모형(Practical Action Teaching Model)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위한 개발 방향 및 구성 개요를 설정하였다. 학교폭력 예방 보호요인과 가정교과 내용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의 내용요소를 선정하고, 국내외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설계 방향을 설정하였다. 또한, 전체 프로그램의 목적 및 영역별 목표, 영역별 실천적 문제와 학습목표를 진술하고 주요 활동 내용을 설계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실천적 행동 수업모형을 적용한 주제별 교수 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 교사용 참고자료 및 프로그램 타당도 검증을 위한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평가 단계에서는 가정과교육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타당도 검사를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개발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가정과 교육 프로그램은 학교폭력 인식변화, 자아존중감 향상, 타인과 관계 맺기, 배려와 나눔의 실천, 폭력예방 실천의지 다지기의 5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이 5개 영역 당 1~2개씩 총 7개의 실천적 문제(서로 돕고 배려하는 친구관계 형성을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배려와 나눔의 식생활을 실천하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배려와 나눔의 의생활을 실천하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로 나누어 총 24차시로 개발되었다. 실천적 문제에 따라 문제인식, 실천적 추론, 행동, 평가의 4단계를 거치는 실천적 행동 수업 모형을 적용하였으며 각 단계마다 추론을 위한 질문을 제시하였고 실천행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 과제를 제시하였다. 학습 자료는 학생용 자료와 교사용 참고자료로 나누어 개발하였다. 실천적 추론활동 과정에서 수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흥미를 증진시키기 위해 개발된 학생용 자료는 활동지, 읽기, 동영상, 그림 자료 등으로 총 80편이 개발되었다. 교사용 참고자료는 관련 이론 및 신문자료, 동영상 자료 등으로 총 35편이 개발되었다. 실천적 행동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개발한 학교폭력 예방 가정과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현장교육의 유용성, 현장에서의 실행 가능성, 학습내용과 자료의 적합성 및 충실성, 교수 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의 내용타당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평균 4.36점 이상의 긍정적인 평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를 근거로 볼 때 본 프로그램은 학교현장에서 학교폭력 예방 교육에 효과적이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featuring the Practical Action Teaching Model(hereafter, PATM) for middle school students to prevent school violence by Home Economics Education.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e processes of analysis, design, development,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폭력이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한 때는? 학교폭력이란 용어는 1990년대 초 처음 등장한 이래 본격적인 사회적 문제로 공론화되고 집중적인 관심을 받게 되었다. 이후 최근까지 정부와 학계, 민간단체 차원에서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학교폭력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학교폭력의 발생과정을 설명하는 데 있어 개인, 가족, 학교, 사회 등의 다양한 특성요인과 함께 살펴볼 주요한 개념으로 ‘보호요인’이 있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학교폭력 발생과 관련한 다양한 특성 요인에 있어서 각각의 위험요인을 감소시키고 억제시키는 역할을 하는 보호요인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 문제와 보호요인과의 관련성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이 보호요인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 있을수록 문제행동을 적게 나타낸다고 하였다(Kim, 1999).
나누어 살필 필요가 있는 학교폭력의 요인 분류는? 학교폭력은 청소년 개인의 발달․심리적 요인과 그들을 둘러싼 가정, 학교, 또래집단, 사회 환경과 같은 구조적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복잡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김성이, 조학래, 노충래, 2004), 개인 특성 요인, 가족 특성 요인, 학교 특성 요인, 사회 특성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학교폭력의 발생과정을 설명하는 데 있어 개인, 가족, 학교, 사회 등의 다양한 특성요인과 함께 살펴볼 주요한 개념으로 ‘보호요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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