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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8 no.4, 2013년, pp.589 - 607
한희경 (대덕고등학교)
Writing to heal is a writing that the self chews over his/her life and expresses what he/she is. Recently, many scholars who concern with writing to heal show interests in place as a medium to heal. From this point of time, this study aims to interpret implications of the writing to heal mediated by...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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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유의 글쓰기’라는 프로그램은 무엇을 바탕으로 하는가? | ‘치유의 글쓰기’라는 프로그램은 바로 그러한 인간의 본성을 바탕으로 한다. 글쓰기의 목표 중 하나는 자신의 내면과 직접 대면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자신을 이해하는 일이다. | |
글쓰기의 목표 중 하나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치유의 글쓰기’라는 프로그램은 바로 그러한 인간의 본성을 바탕으로 한다. 글쓰기의 목표 중 하나는 자신의 내면과 직접 대면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자신을 이해하는 일이다. 따라서 모든 글쓰기의 핵심 문제는 곧 인간의 마음과 정신의 본래성을 회복시키는, 즉 치유의 글쓰기이다(한성우, 2012). | |
아이들이 학교에서, 가정에서, 운동장에서 여기 저기 낙서 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어떤 효과가 있는가? | 누구나 어린 시절에 그랬듯이 아이들은 학교에서, 가정에서, 운동장에서 여기 저기 낙서를 한다. 이것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일종의 글쓰기를 통한 감정의 표현이고 스트레스의 해소과정이며 그래서 그것은 치유의 글쓰기에 속한다. 글쓰기가 갖는 치유적 기능에 대해서는 이렇게 일상 속에서 경험되기도 하지만 최근 들어 보다 많은 학자들이 좀 더 학술적인 영역에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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