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전지역 아카이빙 자료의 근대문화유산적 가치와 활용
Modern Cultural Heritage Value and Utilization of Archiving Data in Daeje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7, 2013년, pp.1 - 7  

최장락 (목원대학교 건축학과) ,  이상희 (건우리건축사사무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전지역에 유형 무형의 근대문화유산을 지켜내지 못하고 사라져가는 현실은 도시의 역사적 가치나 정체성에 판단이 약해지고, 역사를 기반으로 하는 도시재생에 정책적 근거의 부재로 이어지고 있다. 기록유산으로서 자료는 지역의 특성이나 정체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그 지역의 '물리적 정신적 표상이 될 수 있으며, 역사나 문화적 특징을 갖는 다양한 건조물 또는 경관 이미지는 역사와 문화를 기반으로 한 도시재생의 콘텐츠로서, 그리고 사라져가는 근대문화유산에 대한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사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지역 아카이빙에서 얻어지는 근대문화유산으로서 자료의 가치 이해와 활용이 공동체의식과 지역민의 애착과 자긍심을 갖게 하는 첫 단계로 볼 수 있으며, 이를 보존과 활용을 통해서 근대문화유산의 진정성을 유지하고, 도시재생의 차원에서 정주성 및 유대감의 형성과 문화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정책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ality which cannot protect existing tangible intangible modern cultural heritage in Daejeon is makes historical value and identity of a city weakened and then, this leads to absence of the foundation of urban regeneration based on the history. References as recording inheritance indicates ch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 다루어지는 기록 · 관념 · 문화배경 유산에 대한 구체적 범주에 관해서 이 표를 참고 할 수 있다.
  • 역사적 기반을 가진 도시의 근대문화유산은 도시재생에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음에도 지역민에게 그 지역의 역사를 이해시켜줄 자료가 문헌으로 다루어지는 사료들 외에는 근대문화유산의 활용을 근거로 삼을 수 있는 이미지나 당시의 기록화 자료가 전무하여 역사적 가치나 정체성에 판단이 약해지고, 남아있는 역사적 자원에 보존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이를 위해 활용하기 위한 자료의 부재로 이어졌다. 따라서 지역사에 대한 아카이빙1)의 다양성 추구와 공동체적 삶의 보존이라는 측면에서 제시되는 대전 지역의 활동 사례를 고찰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 지원에 의해 지역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을 위한 민 · 관 · 학계가 연계하여 연구 · 진행된 아카이빙과 그와 연관된 활동을 통해서 얻어진 기록유산을 중심으로 지역사 자료들은 근대도시의 정체성을 확인 할 수 있는 이미지화되어있는 시각적 자료들로서 그 가치가 새롭게 규명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 또한 이 자료들을 통해 근대기 대전에 도시 역사를 표출할 수 있는 남아있는 근대문화유산에 대한 지역사 속에서의 의미와 옛 모습을 재조명하고, 또한 건축적 · 경관적가치의 활용에 있어서 도시재생을 위한 정책적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도록 제언하고자하는 것이다.
  • 지역의 문화유산에 가치의 정의와 활용을 목적으로 수집되는 자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지역민을 비롯한 사용자로 하여금 접근이 쉬운 양질의 정보로 활용하고자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재 보호법의 제정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근대문화 유산을 문화재 보호법을 근간으로 등록문화재제도(2001)로 보호 받는다. 문화재 보호법은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의 전․후 사회적 혼란기를 거치면서 문화재의 약탈과 파괴, 황폐화 등으로 부터 보호하고 문화적 향상과 문화 발전을 위해 1962년 입법 제정되었다. 문화재란 문화적 소산으로 역사적․학술적․예술적 가치가 높은 것 또는 국민적 문화의 형성으로 불가결한 것이 문화재로 규정되어 있다.
근대문화유산이란 어떤 자원인가? 근대문화유산은 근대기 이후 도시화된 공간 속에서 지역에 역사성과 정체성, 그리고 생활사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자원이며, 이는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대변하고 상징적 요소가 될 수 있는 중요한 사회 자산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