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통업체 브랜드 가치가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Private Brand Value on Brand Trust,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8, 2013년, pp.159 - 173  

박종오 (숭의여자대학교 경영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이론적 실증적 연구를 통해 유통업체 브랜드 가치가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는데 있다. 특히 외생변수인 브랜드 가치를 감정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기능적 가치 등으로 유형별로 구분하여 내생변수인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적인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 가치를 제외하고 감정적 가치와 기능적 가치가 브랜드 신뢰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브랜드 태도에는 세 가지 유형의 브랜드 가치가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신뢰는 브랜드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직접적으로 정(+)의 영향관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태도를 거쳐 간접적으로도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태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브랜드 가치와 관련해서 마케팅 담당자들은 실무적으로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among private brand value, brand trust,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Theoretical studies and the current study indicate that private brand loyalty is influenced by brand value, brand trust, and brand attitude. Through the empirical survey und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통업체 브랜드란 무엇인가? 유통업체 브랜드(PB : private brand)는 대형할인점, 백화점 등이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제품을 기획, 생산하여 자체브랜드를 부착하여 자사점포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말한다. 반면에, 제조업체가 제품을 개발하고 자체의 브랜드 명을 부착하여 모든 유통업체에 유통시켜 판매할 수 있는 제조업체 브랜드(NB : national brand)와는 다른 개념이다.
유통업체 브랜드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유통업체 브랜드(PB)는 같은 품질과 등급의 제조업체 브랜드보다 보통 20~30% 정도 가격이 저렴해 소비자에게 동일 품질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더욱이 최근에 장기화되는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가격에 관심을 많이 두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PB상품에 대한 유통업체들의 관심과 비중은 더욱더 가속화되고 있다.
최근에 대형유통업체에서는 유통업체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등급으로 구분하여 차별화시키는 전략을 전개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따라서 유통업체는 많은 소비자들이 가격대비 기능성, 디자인, 성분이나 함량 등의 품질이 낮다고 생각하는 이런 인식을 불식시키고 유통업체 브랜드의 품질에 대한 지각된 가치를 높이는 것이 더욱 중요한 전략적인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최근에 대형유통업체에서는 유통업체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등급으로 구분하여 차별화시키는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