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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유체역학 (CFD)을 이용한 PEMFC의 성능분석
Performance Analysis of PEMFC Using Computational Flow Dynamics (CFD)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8, 2013년, pp.199 - 204  

김선회 (상지대학교 신에너지.자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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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모델링이 아닌 3차원의 정밀한 모델링을 이용하여 연료전지 내부에서의 상황을 모사하였다. 자동차 엔진, 비행기 등의 설계에 있어서 실제 실험의 횟수를 줄여주기 위하여 매우 정밀한 전산유체역학(CFD)이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CD-ADAPCO사의 STAR-CD를 이용하여 고체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PEMFC 단위전지의 형상과 유로의 흐름의 변화에 따른 성능의 영향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rectangular cell 의 성능이 square cell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유체흐름의 방향은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또한 공기의 과잉률에 따른 전체적인 연료전지의 성능을 비교하였으며, 또한 PEMFC 내부에서의 전류밀도의 분포에 관한 분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flip-flow의 경우가 co-flow의 경우에 비하여 최대치와 최고치의 값의 편차가 작은 것으로 확인되어 보다 균일한 분포를 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is used to reduce number of experiments. The CFD tools are widely used for engine design and flow pattern analysis to reduce experiments. In this study the performance of a PEMFC single cell was analyzed by using STAR-CD, product of CD-ADAPCO. The effect of cell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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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료전지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온도, 가습, 압력, 유량 등의 운전과 설계상의 인자들 간의 최적화가 이루어져야 하지만, 모든 경우의 수를 실험하게 된다면 비용과 시간이 막대하게 필요하기 때문에 실험의 숫자를 줄이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TAR-CD의 모듈인 espemfc를 이용하여 연료전지의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유로의 설계에 관련된 3차원 해석을 통하여 연료전지 설계의 핵심 인자를 도출하였다. [4,5,6,7,8]
  • 연료전지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온도, 가습, 압력, 유량 등의 운전과 설계상의 인자들 간의 최적화가 이루어져야 하지만, 모든 경우의 수를 실험하게 된다면 비용과 시간이 막대하게 필요하기 때문에 실험의 숫자를 줄이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TAR-CD의 모듈인 espemfc를 이용하여 연료전지의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유로의 설계에 관련된 3차원 해석을 통하여 연료전지 설계의 핵심 인자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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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산유체역학이 쓰이는 목적은 무엇인가? 단순한 모델링이 아닌 3차원의 정밀한 모델링을 이용하여 연료전지 내부에서의 상황을 모사하였다. 자동차 엔진, 비행기 등의 설계에 있어서 실제 실험의 횟수를 줄여주기 위하여 매우 정밀한 전산유체역학(CFD)이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CD-ADAPCO사의 STAR-CD를 이용하여 고체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인 연료전지는 어떠한 장치인가? 최근 화석연료의 사용에 의한 온실가스의 발생으로 인한 대기오염 및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으로서 신․재생에너지가 주목을 받고 있다. 여러 종류의 신․재생에너지 중 연료전지가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데 연료전지란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을 통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장치 중 하나이다. 연료전지는 배터리와 같은 전기화학장치와는 달리 반응물질을 연속적으로 공급받아 발전하는 장치이므로 오랜시간을 충전해야 하는 일반적인 배터리와는 달리 충전시간이 필요없고 연료가 지속적으로 공급되는 한 계속적으로 발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발전용과 수송용에서 매우 각광을 받고있는 기술이다.
고체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성능을 분석하기 위해 어떠한 장치를 이용하였는가? 자동차 엔진, 비행기 등의 설계에 있어서 실제 실험의 횟수를 줄여주기 위하여 매우 정밀한 전산유체역학(CFD)이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CD-ADAPCO사의 STAR-CD를 이용하여 고체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PEMFC 단위전지의 형상과 유로의 흐름의 변화에 따른 성능의 영향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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