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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 단면형상 변화에 따른 PEMFC 성능 수치 연구
Numerical Study on the Performance of PEMFC with Various Cross Sections of Channel 원문보기

대한설비공학회 2005년도 동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5 Nov. 25, 2005년, pp.186 - 192  

최치환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문정은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이규정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erical study on the performance of a PEMFC was performed by using a CFD-ACE+commercial program. The effects of width, hight and shape of channel cross section and mass flow rate were investigated. In order to check the validity of the simulation, comparisons were carried out between prediction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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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단면채널에 따른 연료전지 성능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각 단면채널의 폭과 높이, 종횡비를 변화시켜 계산을 하였으며, 유량을 변화시켜 그 성능을 평가 하였다. 또한 실제 유로의 여러 단면적형상을 고려하여 연료전지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3. 연료전지 벽면의 온도는 일정하다.
  • 4. 모든 기체는 이상기체로 가정하고 상변화는 없는 것으로 하였다.
  • 6. 전해질막은 완전가습된 것으로 하였다.
  • 해석 모델을 전기적 중성을 가정하고 전류 보존식 식(6)만을 이용하여 계산을 수행하였다. 연료전지의 전극은 다공성 물질이어서 전류가 고체와 유체를 따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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