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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성향 아동과 지지체계를 대상으로 한 통합적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연구
An Evaluative Study on the Integrated Support Program for Children with ADHD Tendencies and Their Social Support System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5 no.3, 2013년, pp.207 - 238  

최고은 (대야종합사회복지관) ,  권지성 (침례신학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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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ADHD성향 아동과 지지체계를 대상으로 한 통합적 지원 프로그램의 영향을 평가하려는 것이다. ADHD성향 아동과 지지체계의 변화를 목표로 ADHD성향 아동과 그를 둘러싼 가족 중심의 환경체계에 대한 개입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는 ADHD성향 아동에 대한 개별 미술심리치료, 집단생활적응력향상프로그램, 문화체험을 진행하였으며, 부모에게 개별상담 제공과 학교 및 교사와의 정기적인 네트워크 회의를 실시하였다. 세부프로그램별로 표준화된 척도와 기록물, 면접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 ADHD성향 아동의 심리 정서적 안정과 문제행동의 감소라는 변화가 나타났으며, 지지체계의 구성원들에게는 ADHD성향 아동의 변화가능성을 확인하고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계기를 제공해주는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ADHD성향 아동에 대한 지원시 주변환경에 대한 개입과 지지체계 구축을 통해 통합적으로 지원할 필요성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실천 지침들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integrated support program for children with ADHD tendencies and their social support system. The program, including individual art therapy, group life skills programs, culture experiences, individual counseling programs and regular network meetings betw...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떤 모습들이 ADHD성향 아동이 또래 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성인들과의 관계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가? 이런 ADHD성향 아동은 초등학교 입학 후 적응에 어려움을 나타내면서 진단과 치료를 받게 되는 사례가 많다. 예를 들어 ADHD아동은 어려운 과업이 주어지는 상황에서 노력이 요구될 때 이를 어려 워한다. 또한 일반아동과 비교해서 ADHD 아동은 더 쉽게 포기하고 문제를 적게 풀며 학업이 지속되는 과업에서 과업과 관련된 좌절을 훨씬 많이 보고하는 등 무기력(자신이 통제불가능)한 반응양식을 보이게 된다(이명자, 2002; Milich and Greenwell, 1991; Mililch and Okazaki, 1991). 이런 모습들은 ADHD성향 아동이 또래 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성인들과의 관계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 요인 으로 작용한다.
ADHD는? ADHD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로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위주로 하면서,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고(7세 이전) 만성 경과를 밟으며 여러 기능 영역(가정․학교․사회 등)에 지장을 초래하는 매우 중요한 질병이다(안동현 외, 2004: 11). ADHD는 최근 들어 높은 유병률을 보이는 행동장애이며, 2012년 현재 한국의 학령기 아이들 480만 명 가운데 26만명 정도가 ADHD증상을 갖고 있거나 그렇다고 의심되고 있다.
ADHD성향이 있는 아동이란? ADHD 혹은 ADHD로 의심되는 ADHD성향 아동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ADHD성향이 있는 아동이란 전문가의 진단을 받지 않았으나 ADHD아동의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의 행동특성과 유사한 행동 양식을 나타내는 아동들로 교사가 학교생활적응의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하고, 주의력 부족, 자제력 부족, 학업성취가 낮고, 사회적응력이 부족한 아동을 말하며(신지숙, 2011), 또한 ADHD 로 의학적인 진단을 받지는 않았으나 부모와 교사로부터 부주의하고 산만하여 특별하고 전문적인 중재접근이 필요하다고 인식되는 아동을 말한다(이정은․김춘경, 2010). ADHD성향의 원인은 기질적 특성과 환경적 특성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우선 기질적으로 정상아동보다 자존감이 낮고 우울, 불안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신민영 외, 2005; Milich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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