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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학생 행동관찰 공유시스템 프로토타입 제안
The Design of Web Base ADHD Student information Sharing System Prototyp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2년도 제45차 동계학술발표논문집 20권 1호, 2012 Jan. 11, 2012년, pp.131 - 134  

박현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  안미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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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교사-부모간의 원활한 정보 공유를 통해 ADHD학생의 학교 적응과 학업 수행을 도울 수 있는 교사-부모간의 ADHD학생 행동 관찰 공유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제안해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ADHD학생이 통합교육을 효율적으로 받기 위해 전제되어야 할 것이 교사와 부모의 협력인 점과 현재 교육현장에서 교사 부모 협력의 실질적 방안의 요구됨을 확인했다. 선행 연구 자료를 통해 도출한 ADHD학생 행동관찰 공유시스템의 설계전략을 기반으로 스토리보드를 작성하고 교사측면과 부모측면, 그리고 공유측면 시스템 기능으로 분류하여 프로토타입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ADHD학생 행동관찰 공유시스템의 개발과 개발된 시스템이 교육 현장에서 어느 정도의 효용성과 이용성을 갖게 될지 검증하는 실증적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제언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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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ADHD학생의 교사-부모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ADHD학생의 학교생활을 위한 필요 요소임을 도출하였고, 교사-부모간의 원활한 행동관찰 공유를 통해 ADHD학생의 학교 적응과 학업 수행을 도울 수 있는 교사-부모간의 ADHD학생 행동 관찰 공유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제안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실질적 방안으로 교사-부모간의 원활한 정보 공유를 통해 ADHD 아동의 학교 적응과 학업 수행을 도울 수 있는 교사-부모간의 ADHD학생 행동 관찰 공유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제안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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