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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기반 과학 수행평가 문항 개발 : 전류계와 전압계 회로 연결 실험
The Development of Science Item on the Computer-Based Performance Assessment: A Experiment on Constructing Circuits with an Ammeter and a Voltmeter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7 no.2, 2013년, pp.348 - 358  

최혁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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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에서 컴퓨터는 교수 학습 뿐 아니라 평가의 목적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죽, 컴퓨터의 장점을 살린 컴퓨터 기반 평가가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평가는 주로 과정 중심이 아닌 결과 중심의 평가이며, 피험자의 수만큼 컴퓨터가 있어야 하므로 학교의 정규 시험으로 활용하기 곤란하다. 그러나 수행평가의 경우 일반적으로 평가 과제가 미리 공개되므로 학급별 또는 학생별로 평가 시간이 다르게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실험기구를 사용한 실험평가를 대체할 수 있는 컴퓨터 기반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물리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교육에 있어 이러한 기능에 대한 평가의 필요성 및 어려운 점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반영하여 전류계와 전압계를 포함한 회로를 구성을 하는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컴퓨터 기반 문항은 실제의 실험기구를 사용하여 진행되는 평가와 유사하게 구성하였으며 평가 과정에서 학생들의 수행에 따라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수행 결과를 자동적으로 채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컴퓨터가 학생들의 수행 결과의 정확성을 판단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science item on computer-based performance assessment which is able to replace the assessment with actual experimental apparatus. The survey on the necessities and the difficulties of the assessment with actual experimental apparatus was conducted with 57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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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언급하였듯이 과학과에서 실기평가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교사의 인식은 있으나 이러한 실기평가는 동시에 여러 명이 평가하기 곤란하고 한 명씩 평가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평가의 공정성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점과 같은 문제로 인해 실질적으로 학교 현장에서 실시하는 것이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동시에 여러 명을 대상으로 실기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컴퓨터 기반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제 과학 실험기구를 사용하여 수행되는 실기평가의 단점을 극복하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컴퓨터 기반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므로, 컴퓨터 기반 평가 문항은 가능하면 실제 실험기구를 사용하여 수행되는 평가와 유사하게 구성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실험기구를 사용한 평가를 시행하는 데 장애가 되는 요소를 극복하고 실제 실험기구를 사용한 평가를 대체할 수 있는 컴퓨터 기반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실제 실험기구를 사용한 평가에서는 평가 도중 교사가 학생의 응답에 따라 적절한 단서나 정보,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 개발한 컴퓨터 기반 평가 문항은 학생의 응답을 컴퓨터가 자동으로 평가하여, 각 응답에 따라 적절한 단서나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설문 결과를 반영하여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전류계와 전압계 연결 실험에 대한 실기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실기평가에 대한 문항은 평가 문항에 대한 문항 보안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에서 컴퓨터 기반 실기평가 문항이 단위 학교에 보급되는 경우 그 활용도가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즉각적 피드백 및 효과적인 시뮬레이션 제공 등 컴퓨터 기반 평가의 장점을 살린 동시에 학교 단위에서 실제적으로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 기반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는 것이다.
  • 실제 실험기구를 사용한 평가에서는 평가 도중 교사가 학생의 응답에 따라 적절한 단서나 정보,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 개발한 컴퓨터 기반 평가 문항은 학생의 응답을 컴퓨터가 자동으로 평가하여, 각 응답에 따라 적절한 단서나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하였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즉각적 피드백 및 효과적인 시뮬레이션 제공 등 컴퓨터 기반 평가의 장점을 살린 동시에 학교 단위에서 실제적으로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실제 실험기구를 사용하여 실시되는 평가를 대체할 수 있는 컴퓨터 기반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는 것이다.
  • 전류계와 전압계를 포함하여 회로 연결이 적절한지를 컴퓨터가 자동적으로 판단하게 하기 위해 소위 미로 찾기 알고리즘을 변형한 선 추적(line trace) 알고리즘을 구상하여 사용하였다. 즉, 이 알고리즘은 시작점을 건전지 (+)극으로, 도착점을 건전지 (-)극으로 지정하고 적절히 연결된 회로를 끊어가며 시작점에서 출발한 선이 회로를 따라 도착점까지 연결되어 있는지, 불필요한 선의 연결이 있는지, 중간에 어떤 지점(전류계 및 전압계의 단자, 저항)을 거쳐 왔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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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 문항이란? 검색 문항의 경우 실제 World Wide Web에서 수천 개의 관련 페이지를 수집하여 정보의 질에 따라 각 페이지를 1점부터 4점까지 점수를 부여한 후 약 5,000개의 페이지로 가상 웹을 구성하여 왜 과학자가 대기권 및 대기권 밖의 우주를 연구하기 위해 헬륨 가스 기구를 사용 하는지, 헬륨 가스 기구를 사용할 때의 장점을 3개 이상을 조사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반면, 시뮬레이션 문항은 짐의 질량, 기구의 부피, 기구가 올라갈수 있는 최고 높이 등 세 가지 변인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변인을 조작해 가며 얻은 데이터에 의해 제공되는 그래프로부터 변인들 사이의 관계에 대해 결론을 이끌어내는 문항이다.
SimScientists 프로그램은 어떠한 목적을 가지는가? WestEd의 SimScientists 프로그램은 시뮬레이션 기반의 과학 학습 및 평가에 관한 것으로, 생명과 학, 물상과학, 지구과학 등 중학교 과학에서 다루는 내용에 대해 학생들이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과학 체제의 복잡한 모형을 표현하기, 의미 있고 매력적으로 탐구 과제 제시하기, 개인적인 피드백 제공하기, 비계를 개인 취향에 따라 설정하기, 자기 평가와 메타인지 기술 촉진하기 등과 같이 시뮬레이션 기반으로서 가질 수 있는 장점을 보인다(Pellegrino & Quellmalz, 2010-11).
컴퓨터 기반 평가가 학교의 정규시험으로 활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죽, 컴퓨터의 장점을 살린 컴퓨터 기반 평가가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평가는 주로 과정 중심이 아닌 결과 중심의 평가이며, 피험자의 수만큼 컴퓨터가 있어야 하므로 학교의 정규 시험으로 활용하기 곤란하다. 그러나 수행평가의 경우 일반적으로 평가 과제가 미리 공개되므로 학급별 또는 학생별로 평가 시간이 다르게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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