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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7 no.2, 2013년, pp.348 - 358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science item on computer-based performance assessment which is able to replace the assessment with actual experimental apparatus. The survey on the necessities and the difficulties of the assessment with actual experimental apparatus was conducted with 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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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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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문항이란? | 검색 문항의 경우 실제 World Wide Web에서 수천 개의 관련 페이지를 수집하여 정보의 질에 따라 각 페이지를 1점부터 4점까지 점수를 부여한 후 약 5,000개의 페이지로 가상 웹을 구성하여 왜 과학자가 대기권 및 대기권 밖의 우주를 연구하기 위해 헬륨 가스 기구를 사용 하는지, 헬륨 가스 기구를 사용할 때의 장점을 3개 이상을 조사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반면, 시뮬레이션 문항은 짐의 질량, 기구의 부피, 기구가 올라갈수 있는 최고 높이 등 세 가지 변인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변인을 조작해 가며 얻은 데이터에 의해 제공되는 그래프로부터 변인들 사이의 관계에 대해 결론을 이끌어내는 문항이다. | |
SimScientists 프로그램은 어떠한 목적을 가지는가? | WestEd의 SimScientists 프로그램은 시뮬레이션 기반의 과학 학습 및 평가에 관한 것으로, 생명과 학, 물상과학, 지구과학 등 중학교 과학에서 다루는 내용에 대해 학생들이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과학 체제의 복잡한 모형을 표현하기, 의미 있고 매력적으로 탐구 과제 제시하기, 개인적인 피드백 제공하기, 비계를 개인 취향에 따라 설정하기, 자기 평가와 메타인지 기술 촉진하기 등과 같이 시뮬레이션 기반으로서 가질 수 있는 장점을 보인다(Pellegrino & Quellmalz, 2010-11). | |
컴퓨터 기반 평가가 학교의 정규시험으로 활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죽, 컴퓨터의 장점을 살린 컴퓨터 기반 평가가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평가는 주로 과정 중심이 아닌 결과 중심의 평가이며, 피험자의 수만큼 컴퓨터가 있어야 하므로 학교의 정규 시험으로 활용하기 곤란하다. 그러나 수행평가의 경우 일반적으로 평가 과제가 미리 공개되므로 학급별 또는 학생별로 평가 시간이 다르게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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