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300029846 |
과제고유번호 |
1105004949 |
DB 구축일자 |
2013-10-26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29846 |
초록
▼
최근 세계 각국은 국가의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사회의 역량 있는 시민을 양성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익구성 및 평가 방법을 개혁하고 있다. 실제 세계에서 필요한 능력을 강조하여 특성 능력이나 지식이 아닌 전이가 가능한 인지직 능력을 강조하고, 이런 능력을 평가하려 하고 있으며 평가희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컴퓨터 기반 평가를 도입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미래 사회에시 필요한 기초 소양교육을 강화하고, 핵심 역량 위주로 교육과성을 개편하고 있고, 최근에 스마트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온라인 교육·평가를 도입하려 추진 중이다. 이런
최근 세계 각국은 국가의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사회의 역량 있는 시민을 양성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익구성 및 평가 방법을 개혁하고 있다. 실제 세계에서 필요한 능력을 강조하여 특성 능력이나 지식이 아닌 전이가 가능한 인지직 능력을 강조하고, 이런 능력을 평가하려 하고 있으며 평가희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컴퓨터 기반 평가를 도입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미래 사회에시 필요한 기초 소양교육을 강화하고, 핵심 역량 위주로 교육과성을 개편하고 있고, 최근에 스마트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온라인 교육·평가를 도입하려 추진 중이다. 이런 핵심역량이나 전이가 가능한 일반적 능력 증에서도 문재해결능력이 증요한 요소로 제시되고 있으며 문제해결능력의 교육 및 평가가 강조되고 있다. 또한 최신의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교육이나 평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특히 문제해결능력과 같은 고등정신능력을 컴퓨터 기반으로 평가하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
이런 교육적·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문제해결능력을 컴퓨터 기반으로 평가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컴퓨터 기반문제해결능력 평가 개발을 위한 1차년도 연구로서,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과 예시문항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omputer-based problem solving assessment model to reflect tile educational and social needs in technology-rich environment, The model developed in this study will be applied to computer-based problem solving assessment next year. Recently, technology-ba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omputer-based problem solving assessment model to reflect tile educational and social needs in technology-rich environment, The model developed in this study will be applied to computer-based problem solving assessment next year. Recently, technology-based higher order thinking assessments have been emphasized in several countries, Especially The United States Department of Education announced "Assessment 2,0" last year that changed the "Rubble Test" to "Comprehensive Assessment Systems for the next generation", Problem-solving ability is considered an important factor in future society and is emphasized as an important core ability in "2009 Educational Curriculum Revision", This study reviewed problem-solving abilities and computer-based test, and compurcr-bnscd problem solving assessment related researches to develop the compurcr-bnscd assessment model of problem solving, Also, we analysed Korean middle school Curricula and carried out surveys targeting middle school students, teachers, experts of education to understand the present situation about computer usage in the school, problem-solving instruction and necds of clnnputLT-basc'd problem solving assessment.
We proposed the Computer-Rased Assessment Model of Problem-Solving based on precedent researches, the analysis of Curricula and the results of three surveys. TIle model contained [actors such as assessment Irame, measurement variables, test methods, test time, adminslration, scoring, reporting of test results. All of the processes of the test including item writing, adminstration, scoring and reportirtg were conducted on computer. Students read the test items on the computer screen, explore the information and simulate the problem-solving interacrirur with the computer program. TIle assessment framework contained [actors, processes, tasks of problem-solving. and interacting with computer during problem-solving. The tanrcts of the test moe third year middle school students. TIle tests will be taken in two sessions and [or 15 minutes each. The first session is composed of [our item sets and the second session is cornmsed of two item sets. TIle item sets include searching [or information, decision making, algorithm, and system analysis. The students: responses and their testing times will be saved in the log Iiles. TIle students' responses and their testing times "ill be scored by human raters and the computer. ·We will produce students' problem solving ability level using evidence-centered cognitive diagnosis model, report on the four ability level and the strong and weak points of students' problem solving abilities.
We developed five sample item sets to investigate the feasibility of the model. The three item sets are made public as prototypes and two items were kept for next year's research. We will develop computer-based problem-solving tests by applying the model and study the validity of the assessment systems in 2012.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 례 ... 13
- 표 차 례 ... 17
- 그 림 차 례 ... 21
- Ⅰ.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8
- 가.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개발 방향 탐색 ... 29
- 나.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개발 ... 30
- 다.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적용을 위한 예시문항 개발 ... 31
- 3. 연구 방법 ... 32
- 가. 문헌 연구 및 사례 분석 ... 32
- 나. 전문가 협의회 ... 33
- 다. 설문 조사 및 의견 조사 ... 33
- 라. 세미나 ... 35
- Ⅱ.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개발을 위한 이론 탐색 ... 37
- 1. 문제해결능력 평가 ... 39
- 가. 문제해결능력 요인 ... 39
- 나. 문제해결능력 평가 ... 48
- 2. 컴퓨터 기반 평가 ... 51
- 가. 컴퓨터 기반 평가의 의미와 특성 ... 52
- 나. 컴퓨터 기반 평가의 분류 ... 55
- 다. 컴퓨터 기반 평가의 효율성 ... 56
- 라. 컴퓨터 기반 평가 사례 ... 59
- 3.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 65
- 가. NAEP Problem Solving in Technology-Rich Environments ... 66
- 나. Zoanetti의 연구 ... 69
- 다. PISA 2012 문제해결 예비검사들 ... 72
- 4. 시사점 ... 74
- Ⅲ.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 79
- 1. 교육과정 분석 ... 79
- 가.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도덕, 기술·가정 교육과정 분석 ... 81
- 나. 정보 교육과정 분석 ... 87
- 2. 문제해결 및 컴퓨터 활용 능력에 대한 실태 및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를 위한 요구 조사 ... 90
- 가. 설문 대상 및 표집 ... 90
- 나. 설문 조사 도구 ... 92
- 다. 설문 결과 분석 ... 94
- 3. 평가 모형 적절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 114
- 가. 설문 대상 및 조사 방법 ... 115
- 나. 의견 조사 도구 ... 115
- 다. 의견 조사 결과 분석 ... 116
- 4. 시사점 ... 126
- Ⅳ.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 131
- 1.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의 정의 및 목적 ... 133
- 가.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의 정의 ... 133
- 나.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의 목적 ... 133
- 2.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및 특징 ... 134
- 가.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 134
- 나.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의 특징 ... 137
- 3.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의 평가틀 ... 139
- 가. 문제해결 해결 능력의 요인 ... 142
- 나. 문제해결 과정 ... 145
- 다. 과제와 문제 상황 ... 147
- 라. 컴퓨터와 상호작용 유형 ... 151
- 4.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의 시행, 채점,결과 보고 ... 153
- 가. 시행 ... 153
- 나. 채점 ... 155
- 다. 점수 산출 및 결과 보고 ... 157
- Ⅴ.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예시문항 ... 161
- 1. 문항 개발 방향 ... 163
- 2. 문항 개발 과정 ... 165
- 가. 문항 개발 절차 ... 165
- 나. 프로토타입 개발 내용 및 과정 ... 166
- 3. 예시문항 사례 ... 170
- 가. 사회적 문제 상황의 정보검색형 예시문항 ... 170
- 나. 기술·공학적 문제 상황의 시뮬레이션형 예시문항 ... 177
- 다. 자연과학적 문제 상황의 시뮬레이션 예시문항 ... 184
- Ⅵ. 요약 및 제언 ... 193
- 1. 요약 ... 195
- 가. 평가 모형 개발을 위한 이론 탐색 ... 196
- 나. 평가 모형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분석 결과 ... 197
- 다.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 199
- 라.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예시문항 ... 200
- 2. 제언 ... 202
- 가. 연구제언 ... 202
- 나. 정책제언 ... 209
- 참고 문헌 ... 213
- ABSTRACT ... 222
- 부록 ... 225
-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 227
- [부록 2] 학생용 설문지 ... 232
- [부록 3] 전문가용 설문지 ... 236
- [부록 4] 초·중학교 문제해결 관련 교육과정 내용 ... 246
- [부록 5]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예시문항 CD ... 250
- 끝페이지 ... 25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