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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개발
Developing A Computer-Based Problem Solving Assessment Mode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846
과제고유번호 1105004949
DB 구축일자 2013-10-26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29846

초록

최근 세계 각국은 국가의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사회의 역량 있는 시민을 양성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익구성 및 평가 방법을 개혁하고 있다. 실제 세계에서 필요한 능력을 강조하여 특성 능력이나 지식이 아닌 전이가 가능한 인지직 능력을 강조하고, 이런 능력을 평가하려 하고 있으며 평가희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컴퓨터 기반 평가를 도입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미래 사회에시 필요한 기초 소양교육을 강화하고, 핵심 역량 위주로 교육과성을 개편하고 있고, 최근에 스마트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온라인 교육·평가를 도입하려 추진 중이다. 이런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omputer-based problem solving assessment model to reflect tile educational and social needs in technology-rich environment, The model developed in this study will be applied to computer-based problem solving assessment next year. Recently, technology-base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 례 ... 13
  • 표 차 례 ... 17
  • 그 림 차 례 ... 21
  • Ⅰ.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8
  • 가.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개발 방향 탐색 ... 29
  • 나.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개발 ... 30
  • 다.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적용을 위한 예시문항 개발 ... 31
  • 3. 연구 방법 ... 32
  • 가. 문헌 연구 및 사례 분석 ... 32
  • 나. 전문가 협의회 ... 33
  • 다. 설문 조사 및 의견 조사 ... 33
  • 라. 세미나 ... 35
  • Ⅱ.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개발을 위한 이론 탐색 ... 37
  • 1. 문제해결능력 평가 ... 39
  • 가. 문제해결능력 요인 ... 39
  • 나. 문제해결능력 평가 ... 48
  • 2. 컴퓨터 기반 평가 ... 51
  • 가. 컴퓨터 기반 평가의 의미와 특성 ... 52
  • 나. 컴퓨터 기반 평가의 분류 ... 55
  • 다. 컴퓨터 기반 평가의 효율성 ... 56
  • 라. 컴퓨터 기반 평가 사례 ... 59
  • 3.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 65
  • 가. NAEP Problem Solving in Technology-Rich Environments ... 66
  • 나. Zoanetti의 연구 ... 69
  • 다. PISA 2012 문제해결 예비검사들 ... 72
  • 4. 시사점 ... 74
  • Ⅲ.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 79
  • 1. 교육과정 분석 ... 79
  • 가.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도덕, 기술·가정 교육과정 분석 ... 81
  • 나. 정보 교육과정 분석 ... 87
  • 2. 문제해결 및 컴퓨터 활용 능력에 대한 실태 및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를 위한 요구 조사 ... 90
  • 가. 설문 대상 및 표집 ... 90
  • 나. 설문 조사 도구 ... 92
  • 다. 설문 결과 분석 ... 94
  • 3. 평가 모형 적절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 114
  • 가. 설문 대상 및 조사 방법 ... 115
  • 나. 의견 조사 도구 ... 115
  • 다. 의견 조사 결과 분석 ... 116
  • 4. 시사점 ... 126
  • Ⅳ.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 131
  • 1.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의 정의 및 목적 ... 133
  • 가.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의 정의 ... 133
  • 나.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의 목적 ... 133
  • 2.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및 특징 ... 134
  • 가.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 134
  • 나.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의 특징 ... 137
  • 3.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의 평가틀 ... 139
  • 가. 문제해결 해결 능력의 요인 ... 142
  • 나. 문제해결 과정 ... 145
  • 다. 과제와 문제 상황 ... 147
  • 라. 컴퓨터와 상호작용 유형 ... 151
  • 4.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의 시행, 채점,결과 보고 ... 153
  • 가. 시행 ... 153
  • 나. 채점 ... 155
  • 다. 점수 산출 및 결과 보고 ... 157
  • Ⅴ.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예시문항 ... 161
  • 1. 문항 개발 방향 ... 163
  • 2. 문항 개발 과정 ... 165
  • 가. 문항 개발 절차 ... 165
  • 나. 프로토타입 개발 내용 및 과정 ... 166
  • 3. 예시문항 사례 ... 170
  • 가. 사회적 문제 상황의 정보검색형 예시문항 ... 170
  • 나. 기술·공학적 문제 상황의 시뮬레이션형 예시문항 ... 177
  • 다. 자연과학적 문제 상황의 시뮬레이션 예시문항 ... 184
  • Ⅵ. 요약 및 제언 ... 193
  • 1. 요약 ... 195
  • 가. 평가 모형 개발을 위한 이론 탐색 ... 196
  • 나. 평가 모형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분석 결과 ... 197
  • 다.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모형 ... 199
  • 라.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예시문항 ... 200
  • 2. 제언 ... 202
  • 가. 연구제언 ... 202
  • 나. 정책제언 ... 209
  • 참고 문헌 ... 213
  • ABSTRACT ... 222
  • 부록 ... 225
  •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 227
  • [부록 2] 학생용 설문지 ... 232
  • [부록 3] 전문가용 설문지 ... 236
  • [부록 4] 초·중학교 문제해결 관련 교육과정 내용 ... 246
  • [부록 5]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능력 평가 예시문항 CD ... 250
  • 끝페이지 ... 25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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