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개방형 설문과 면담을 통하여 초등학교 교사가 과학 교수, 과학 학습, 과학의 본성에 대하여 가진 신념의 내용과 특징을 알아보고, 그들의 일관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전체 30명의 교사들 중 상대적으로 많은 수의 교사가 과학 교수, 과학 학습, 과학의 본성에 대하여 전통적인 신념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각각 60%, 66.7%, 83.3%). 세 가지 측면에 대하여 '일관적 신념'을 가진 교사의 비율은 40%였고, 두 가지 측면에서 같은 신념을 보인 '연관적 신념'을 가진 교사는 53.3%, 세 가지 측면 모두 서로 다른 신념으로 이루어진 '확산적 신념'을 가진 교사는 6.7%였다. 또 일관적 신념을 가진 교사 중 83.3%는 전통적 신념 중 내용 지식 중심의 신념을 일관적으로 가지고 있었다. 즉 일관적 신념을 보인 교사의 비율이 40%로 적지는 않지만 대부분 전통적 내용 지식 중심의 신념을 가지고 있어 바람직한 신념 체계를 이루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1980년대 이후 구성주의가 널리 강조되어왔음에도 불구하고 구성주의적으로 일관된 신념을 가진 교사의 비율(6.7%)은 낮은 편이어서 교사 신념의 구조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개방형 설문과 면담을 통하여 초등학교 교사가 과학 교수, 과학 학습, 과학의 본성에 대하여 가진 신념의 내용과 특징을 알아보고, 그들의 일관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전체 30명의 교사들 중 상대적으로 많은 수의 교사가 과학 교수, 과학 학습, 과학의 본성에 대하여 전통적인 신념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각각 60%, 66.7%, 83.3%). 세 가지 측면에 대하여 '일관적 신념'을 가진 교사의 비율은 40%였고, 두 가지 측면에서 같은 신념을 보인 '연관적 신념'을 가진 교사는 53.3%, 세 가지 측면 모두 서로 다른 신념으로 이루어진 '확산적 신념'을 가진 교사는 6.7%였다. 또 일관적 신념을 가진 교사 중 83.3%는 전통적 신념 중 내용 지식 중심의 신념을 일관적으로 가지고 있었다. 즉 일관적 신념을 보인 교사의 비율이 40%로 적지는 않지만 대부분 전통적 내용 지식 중심의 신념을 가지고 있어 바람직한 신념 체계를 이루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1980년대 이후 구성주의가 널리 강조되어왔음에도 불구하고 구성주의적으로 일관된 신념을 가진 교사의 비율(6.7%)은 낮은 편이어서 교사 신념의 구조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This study aimed to explore elementary teachers' beliefs about science teaching, science learning and the nature of science and consistency among these beliefs. Data was collected by using an open questionnaire and semi-structured individual interview. Teachers' beliefs were classified as traditiona...
This study aimed to explore elementary teachers' beliefs about science teaching, science learning and the nature of science and consistency among these beliefs. Data was collected by using an open questionnaire and semi-structured individual interview. Teachers' beliefs were classified as traditional beliefs and constructivist beliefs. Traditional beliefs were further divided into content knowledge-centered beliefs and procedural knowledge-centered beliefs. The result showed that a relatively large number of teachers among the total 30 teachers had traditional beliefs about science teaching, science learning, and the nature of science(respectively 60.0%, 66.7%, 83.3%). Most of traditional beliefs were identified as content knowledge-centered beliefs. The proportion of teachers with consistent beliefs for all three aspects was 40.0%, the proportion of those with consistent beliefs for two of them (those with related beliefs) was 53.3%, the proportion of those with different beliefs for them (those with divergent belief) was 6.7%. Most of the teachers with the consistent beliefs had the content knowledge-centered beliefs of traditional beliefs. Although constructivism has been widely emphasized in science education from the 1980's, the rate of the teachers with the consistent beliefs in constructivism was as low as 6.7%.
This study aimed to explore elementary teachers' beliefs about science teaching, science learning and the nature of science and consistency among these beliefs. Data was collected by using an open questionnaire and semi-structured individual interview. Teachers' beliefs were classified as traditional beliefs and constructivist beliefs. Traditional beliefs were further divided into content knowledge-centered beliefs and procedural knowledge-centered beliefs. The result showed that a relatively large number of teachers among the total 30 teachers had traditional beliefs about science teaching, science learning, and the nature of science(respectively 60.0%, 66.7%, 83.3%). Most of traditional beliefs were identified as content knowledge-centered beliefs. The proportion of teachers with consistent beliefs for all three aspects was 40.0%, the proportion of those with consistent beliefs for two of them (those with related beliefs) was 53.3%, the proportion of those with different beliefs for them (those with divergent belief) was 6.7%. Most of the teachers with the consistent beliefs had the content knowledge-centered beliefs of traditional beliefs. Although constructivism has been widely emphasized in science education from the 1980's, the rate of the teachers with the consistent beliefs in constructivism was as low as 6.7%.
과학의 본성에 대하여 전통적 신념을 지닌 교사들에게서 발견된 특징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그 중 하나는 과학 지식의 가변성을 인식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교사 22와 같이 과학 지식의 가변성을 인정한 교사는 전통적 신념을 지닌 교사의 56%(25명 중 14명)였다. 이들은 가변성이 일종의 정답이나 진리를 찾아가는 과정이며, 궁극적으로는 정답이나 진리가 따로 존재한다고 믿었다. 전통적 신념을 지닌 교사들의 또 다른 특징은 과학에 대하여 ‘실생활과 매우 밀접하다’는 실용적 관점을 가진 교사가 많다는 것이다.
심리학에서 말하는 '태도'란 무엇인가?
신념은 여러 분야에 걸쳐 연구되고 있기 때문에 신념에 대한 의미는 매우 다양하고, 일반적인 개념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심리학에서는 개인이 접촉하는 세계의 어떤 측면에 대한 감정ㆍ지각ㆍ인식ㆍ평가ㆍ동기ㆍ행동경향 등의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자세를 ‘태도’라는 개념으로 생각하는데, 신념은 그 인지적인 요소 및 측면을 형성한다고 할 수 있다(두산백과, 2013). Rokeach(1968)는 신념 구조를 원자에 비유하였는데 어떤 신념은 중앙에서 핵을 형성하고 이 주변에 주변 계가 있는데 중심 신념이 주변 계의 신념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하였다.
교사의 신념이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판단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교사의 신념은 교사의 수업 행동에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Nsepor, 1987; Pajares, 1992, Tsai, 2002) 교사 신념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신념은 여러 분야에 걸쳐 연구되고 있기 때문에 신념에 대한 의미는 매우 다양하고, 일반적인 개념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