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교사의 과학 교수, 과학 학습, 과학의 본성에 대한 신념
Elementary school teachers' beliefs about science teaching, science learning and the nature of science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7 no.2, 2013년, pp.389 - 404  

김정인 (학성초등학교) ,  윤혜경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개방형 설문과 면담을 통하여 초등학교 교사가 과학 교수, 과학 학습, 과학의 본성에 대하여 가진 신념의 내용과 특징을 알아보고, 그들의 일관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전체 30명의 교사들 중 상대적으로 많은 수의 교사가 과학 교수, 과학 학습, 과학의 본성에 대하여 전통적인 신념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각각 60%, 66.7%, 83.3%). 세 가지 측면에 대하여 '일관적 신념'을 가진 교사의 비율은 40%였고, 두 가지 측면에서 같은 신념을 보인 '연관적 신념'을 가진 교사는 53.3%, 세 가지 측면 모두 서로 다른 신념으로 이루어진 '확산적 신념'을 가진 교사는 6.7%였다. 또 일관적 신념을 가진 교사 중 83.3%는 전통적 신념 중 내용 지식 중심의 신념을 일관적으로 가지고 있었다. 즉 일관적 신념을 보인 교사의 비율이 40%로 적지는 않지만 대부분 전통적 내용 지식 중심의 신념을 가지고 있어 바람직한 신념 체계를 이루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1980년대 이후 구성주의가 널리 강조되어왔음에도 불구하고 구성주의적으로 일관된 신념을 가진 교사의 비율(6.7%)은 낮은 편이어서 교사 신념의 구조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xplore elementary teachers' beliefs about science teaching, science learning and the nature of science and consistency among these beliefs. Data was collected by using an open questionnaire and semi-structured individual interview. Teachers' beliefs were classified as tradition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의 본성에 대하여 전통적 신념을 지닌 교사들에게서 발견된 특징에는 무엇이 있는가? 과학의 본성에 대하여 전통적 신념을 지닌 교사들에게서 발견된 특징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그 중 하나는 과학 지식의 가변성을 인식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교사 22와 같이 과학 지식의 가변성을 인정한 교사는 전통적 신념을 지닌 교사의 56%(25명 중 14명)였다. 이들은 가변성이 일종의 정답이나 진리를 찾아가는 과정이며, 궁극적으로는 정답이나 진리가 따로 존재한다고 믿었다. 전통적 신념을 지닌 교사들의 또 다른 특징은 과학에 대하여 ‘실생활과 매우 밀접하다’는 실용적 관점을 가진 교사가 많다는 것이다.
심리학에서 말하는 '태도'란 무엇인가? 신념은 여러 분야에 걸쳐 연구되고 있기 때문에 신념에 대한 의미는 매우 다양하고, 일반적인 개념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심리학에서는 개인이 접촉하는 세계의 어떤 측면에 대한 감정ㆍ지각ㆍ인식ㆍ평가ㆍ동기ㆍ행동경향 등의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자세를 ‘태도’라는 개념으로 생각하는데, 신념은 그 인지적인 요소 및 측면을 형성한다고 할 수 있다(두산백과, 2013). Rokeach(1968)는 신념 구조를 원자에 비유하였는데 어떤 신념은 중앙에서 핵을 형성하고 이 주변에 주변 계가 있는데 중심 신념이 주변 계의 신념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하였다.
교사의 신념이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판단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교사의 신념은 교사의 수업 행동에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Nsepor, 1987; Pajares, 1992, Tsai, 2002) 교사 신념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신념은 여러 분야에 걸쳐 연구되고 있기 때문에 신념에 대한 의미는 매우 다양하고, 일반적인 개념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