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생명 과학I 수업에서 과학 글쓰기 활동이 고등학생의 과학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cience Writing Activities on High School Students' Scientific Thinking Ability in Life Science I Clas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7 no.3, 2013년, pp.476 - 491  

이정은 (전남대학교) ,  정은영 (전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학교육의 목표가 지식의 습득에서 지식 형성과정을 강조하는 것으로 변화하면서, 학생들에게 과학적 사고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 방법으로 과학 글쓰기가 부각되고 있다. 현행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 글쓰기와 토론을 통하여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생명 과학I 수업에서 과학 글쓰기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생명 과학I 수업에 활용 가능한 6차시의 과학 글쓰기 활동지와 과학적 사고력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 6학급 224명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3개의 학급에는 과학 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을 하고 다른 3개의 학급에서는 강의식 수업을 총 6차시 실시하였다. 생명 과학 I 수업에 과학 글쓰기 활동을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이 향상되었고, 과학적 사고력의 영역별로 분석한 결과, 귀납적 사고력, 연역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의 4가지 범주 모두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과학적 사고력 영역의 평가 준거별 분석 결과에서는 귀납적 사고력의 경우 평가 준거 '근거'와 '설명'에서 향상되었고, 연역적 사고력에서는 평가 준거 '결론'과 '설명'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비판적 사고력에서는 평가 준거 '주장', '근거', '설명', '반증'에서, 창의적 사고력에서는 '창의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의 모든 평가 준거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과학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과학 글쓰기 활동의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다양한 과학 글쓰기 활동을 위한 자료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cience writing activities on high school students' scientific thinking ability in Life Science I class. In order to do this, 6 teaching-learning materials dealing with science writing and an evaluation tool for scientific thinking ability w...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정규 수업시간에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글쓰기 활동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과학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 과학 글쓰기가 강조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생명 과학Ⅰ 수업에서 과학 글쓰기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생명 과학Ⅰ 수업에 활용 가능한 6차시의 과학 글쓰기 활동지와 과학적 사고력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 이를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생명 과학Ⅰ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의 변화를 과학적 사고력 영역, 평가 준거, 수행 수준 분포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과학 글쓰기 활동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실험집단의 학생들은 수업의 도입 단계에서 전시 수업 시간에 작성한 과학 글쓰기의 첨삭을 통해 전시 학습 내용을 확인하게 하였다. 이때 학생들은 전시 수업 확인과 함께 자신의 과학 글쓰기 활동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확인하도록 하였다. 반면 통제집단은 교사의 설명을 통해 전시 수업 내용을 확인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사고란 무엇인가? 과학적 사고는 자연 현상에 대한 설명 체계를 얻는 사고 과정으로(김영신 등, 2012), 관찰, 실험, 측정, 변인 통제 등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Martin, 1997), 이러한 단계는 과학적 문제 해결 과정과 탐구 과정에서 흔히 사용된다. 과학적 사고는 학생들이 머리속에서 과학과 관련된 지식을 추구하는 것으로 과학 수업에서 명시적 또는 개념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과학 글쓰기의 긍정적 효과는 무엇인가? 글쓰기는 사고력 개발의 중요한 수단으로 학생들은 과학 글쓰기를 통해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가 향상되며, 자신의 생각을 명료화·정교화할 수 있으며 개념에 대하여 확실히 이해할 수 있다(Rivard, 1994). 따라서 과학적 사고력의 표현 도구로 글쓰기를 활용하면 사고가 분명하고 정교해진다(Hodson, 1993).
본 연구에서 과학 글쓰기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생명 과학Ⅰ 수업에 과학 글쓰기 활동을 적용한 결과, 과학 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과학 글쓰기는 학생들에게 과학적 사고력을 함양시키는 데 효과적인 학습 방법으로 판단된다. 둘째, 과학적 사고력 검사의 영역별 분석 결과, 과학 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을 받은 학생들은 연역적 사고력, 귀납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었다. 셋째, 과학적 사고력의 각 영역의 평가 준거별 분석 결과, 귀납적 사고력의 경우 실험집단은 평가 준거 ‘근거’와 ‘설명’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으며, 연역적 사고력에서는 평가 준거 ‘결론’과 ‘설명’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를 통해 귀납적 사고력과 연역적 사고력은 논리적 사고력의 범주에 속하지만 이를 요구하는 과학 글쓰기 유형에 따라 평가 준거의 향상 정도가 달라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비판적 사고력의 평가 준거별 분석 결과에서는 평가 준거 ‘주장’, ‘근거’, ‘설명’, ‘반증’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으며, 평가 준거 ‘부연’에서 향상 정도가 낮았다. 이는 학생들이 ‘설명’을 뒷받침하기 위한 부가적인 서술인 ‘부연’의 필요성을 낮게 인식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추가적인 지도 방법 개선과 안내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창의적 사고력에서는 평가 준거 ‘창의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