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인성을 강조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cience Lesson Emphasized the Creativity and Character on the Creativity and Science Related Attitudes of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3년, pp.131 - 141  

남윤선 (강남초등학교) ,  이형철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 인성을 강조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수행을 위하여 4학년 1학기 '1. 무게 재기' 단원의 교과 내용을 분석하고 창의성 및 인성과 관련한 요소를 활용하여 11차시 과학수업을 구안하였다. 초등학교 4학년 두 반을 선택하여 한 반은 실험집단, 다른 한 반은 비교집단으로 정하였고 실험집단은 창의 인성을 강조하여 개발한 과학수업을,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과학 수업을 시행하였다. 두 반을 대상으로 창의성과 과학 관련 태도에 관한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 인성을 강조한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창의성 향상에 p<.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준 것으로 나왔다. 특히 창의성 하위 요소 중 "유창성"과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향상에 유의미하였다. 둘째, 과학과 창의 인성 수업은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의 향상에 p<.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준 것으로 나왔다. 하위 영역에서는 "과학 탐구의 태도"와 "과학적 태도의 적용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왔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창의 인성을 강조한 과학 수업이 학생들의 창의성과 과학 관련 태도의 신장에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 of the science lesson emphasized creativity and character on the creativity and science related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conduct this study, 'Unit 1. Weighing', which is a part of content of 4th grade science text book, was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과학습 속에서 창의·인성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창의 기법의 도입, 모둠별 다양한 의사소통 활동 등을 적용한 창의·인성 관련 활동들을 수업에 적극 반영하였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창의성뿐만이 아니라 인성을 독립 변수로 하여 그 둘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수업을 설계하고 과학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연구 대상 학생들의 창의성과 과학 관련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해보고자 한다.
  • 창의·인성 수업을 강조한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창의성 하위 요소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 유엔 미래보고서에서 향후 20년을 이끌어갈 키워드 1위로 무엇을 선정 하였는가? 전 세계는 창의성에 대한 관심 뿐 아니라 윤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유엔 미래포럼도 「2009 유엔 미래보고서」에서 향후 20년을 이끌어갈 키워드 1위로 ‘윤리 의식’을 선정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가 2009년 개정교육과정에서 발표한 창의·인성교육 기본 방안의 세부 내용은 어떠한가? 교육과학기술부는 2009개정교육과정을 창의·인성을 강화하는 미래형 교육이라고 명명하고 추진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창의·인성교육 기본 방안을 확정해 발표하였다. 세부 내용에는 창의·인성교육을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 교육의 본질이자 궁극적인 목표로 정해 사회적·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해 나가고 초․중등 교과활동에서의 창의·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각 교과목별로 교과특성에 맞게 교육방법 등에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요소들을 적극 포함하여 창의·인성교육을 동시에 추구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TTCT검사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TTCT검사는 ‘그림 구성하기’, ‘그림 완성하기’, ‘선 더하기’의 3가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활동의 제한 시간은 각 10분이며 총 소요 시간은 30분이었다. 측정할 수 있는 창의성의 하위 항목은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 제목의 추상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이며, 항목에 따른 문항 번호는 표 2와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