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조성 방안 : 지표 및 측정도구 개발
Cultivating Creativity in Korean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 The Development of Measuring Indicators and Assessment Too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노원경
참여연구자 양정실 , 이영미 , 오택근 , 최성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8496
과제고유번호 1105014881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1차 연도 연구에서 도출한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구성요소를 기반으로 교실 문화 지표 및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창의성 함양을 위한 교실문화 조성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 지표 및 측정도구 개발
지표 및 측정도구 개발에서는 먼저, 측정 영역을 설정하였다. 측정 영역은 1차 연도 구성원, 활동, 환경 영역을 참조로 하여 인식, 실행, 환경지원으로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설정한 측정 영역의 정의에 따라 각 영역별로 측정 지표를 정하고, 지표의 정의와 내용을 설명하였다. 구체적인 문항

Abstract

The current study is the second year research of a 2-year study aiming to build creativity in Korean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validate indicators and surveying tools that can measure classroom culturebased on the ‘the components of a creative classro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9
  • I .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7
  • 3. 연구 방법 ... 31
  • II. 이론적 배경 ... 43
  • 1. 1차 연도 연구 결과 요약 ... 45
  • 2. 학교 교육 맥락에서의 창의성 측정도구 분석 ... 50
  • III.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지표 및 측정도구 개발 ... 63
  • 1. 측정 영역 및 지표 설정 ... 65
  • 2. 측정도구 초안 개발 ... 75
  • 3. 지표 및 측정도구 초안의 내용 타당도 분석 ... 98
  • IV.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지표 및 측정도구 타당화 ... 113
  • 1. 예비조사 실시 ... 115
  • 2. 본조사 실시 ... 153
  • V.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도구 활용 및 교실 문화 조성 방안 ... 205
  • 1.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측정도구 활용 방안 ... 207
  • 2.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조성 방안 ... 216
  • VI. 요약 및 정책 제언 ... 255
  • 1. 요약 ... 257
  • 2. 정책 제언 ... 265
  • 참고문헌 ... 301
  • ABSTRACT ... 311
  • 부 록 ... 317
  • [부록 1] 문항 명세화표 ... 319
  • [부록 2] 문항 초안 변경 내용(수정, 삭제, 추가) ... 352
  • [부록 3]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 결과 ... 369
  • [부록 4] 예비조사 설문지 ... 379
  • [부록 5] 본조사 설문지 ... 399
  • [부록 6] 본조사 분석 결과 삭제 문항 ... 421
  • [부록 7] 측정도구 최종문항(4종) ... 423
  • [부록 8] 규준표 ... 431
  • [부록 9] AHP설문지 ... 439
  • 끝페이지 ... 447

표/그림 (15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