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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집단 토의·토론을 강조한 메이커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수업 동기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aker Class Emphasizing Small Group Discussion and Debat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tific Attitude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1, 2019년, pp.54 - 63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P광역시 소재 M초등학교 5학년 48명을 대상으로 소집단 토의 토론을 강조한 메이커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수업 동기 및 과학적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본 것이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서 5학년 한 개 반 24명을 연구 집단으로, 또 다른 한 개 반 24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연구 집단에게는 10차시의 소집단 토의 토론을 강조한 메이커 수업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게는 교육과정에 의한 일반 과학 수업 10차시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첫째, 소집단 토의 토론 기반 메이커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수업 동기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집단 토의 토론을 강조한 메이커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집단 토의 토론 기반 메이커 수업에 대한 참여 학생들의 의견을 분석한 결과 수업에 대한 만족도, 흥미도, 참여도에 있어서 대부분의 학생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소집단 토의 토론 수업은 초등학생들의 과학 수업 동기 및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mall group discussion and debate emphasizing maker clas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s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tific attitude. The conclusion of the study is as follows. First, it was shown that the small group discussion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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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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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생들이 주고 싶거나 받고 싶은 물건을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이다. 기존의 물건을 살펴보고 이를 재구성하여 새롭고 참신한 작품을 만들어 보았다는 성공경험과 이에 따르는 자신감도 함께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 둘째, 본 연구는 소집단 토의·토론을 강조한 메이커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소집단 토의·토론 중심의 메이커 수업을 개발하고 개발된 수업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과학수업 동기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메이커교육을 교실 안으로 끌고 들어 와서 수행해 보고 이것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실제로 메이커교육을 교실 안으로 끌고 오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 셋째, 본 연구는 소집단 토의·토론 수업과 메이커 수업을 결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한 연구이다.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메이커 수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서 메이커 수업과 다른 수업모형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메이커 수업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좀 더 효과적으로 발휘될 수 있는 최상의 조합을 찾아가는 후속 연구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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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이커스페이스를 완벽하게 구비되어 있지 않은 것에 대한 대안으로 어떤 것들이 논의되고 있는가? 망치, 톱, 드릴 등과 같은 전통적 도구 및 IT 기술을 활용한 도구가 구비된 메이커스페이스를 완벽하게 구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으며, 국내의 경우 대다수의 학교가 메이커스페이스를 갖추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강인애와 김명기, 2017).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교실, 과학실, 도서실과 같은 기존의 공간을 메이커스페이스로 활용하는 방법, 대학 또는 지역사회에 있는 메이커스페이스를 이용하는 방법, 학교로 찾아오는 메이커 버스를 이용한 1일 체험 방법, 그리고 메이커 박스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논의되고 있다(강인애와 김명기, 2017).
최근 교육 방법으로 주목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최근 연구에서는 지식 전달 중심의 학교 교육을 탈피하고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지식과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 방법으로 STEAM교육과 메이커(Maker) 교육 등에 주목하고 있다(김진수, 2012; 박현주 외, 2012). 사람들은 개인적·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무엇인가를 능동적으로 설계하고 창작할 때 가장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Papert, 1980).
메이커교육과 같은 자기주도적 학습은 어떤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 내는가? 메이커교육은 학습자가 만들기 활동의 주제를 스스로 정하고, 학습자의 사전지식이나 또는 다른 메이커들과 소통, 공유하며 만들기 활동을 지속하도록 한다. 이런 자기주도적 학습은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끈기 있는 참여와 풍부한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김양수, 2017; 최유나와 손지현, 2010). 메이커 교육은 자율적이고 협력적인 학습자로서의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음은 물론이고, 메이커 활동이 실생활과 연결된 맥락성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범교과적이며 간학문적 교육활동이 될 수 있다(Martinez & Stager,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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