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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 분류 탐구에서 과제 집착의 인지적 모형 규명
Investigation of Cognitive Model of Task Commitment on Biology Classification Inquiry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3년, pp.170 - 185  

권승혁 (한국교원대학교) ,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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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생물 분류 탐구에서 과제 집착의 인지적인 모형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생명 과학 탐구에서 과제 집착에 대한 다양한 문헌들을 분석하여 과제 집착에 대한 가설적인 인지적 모형을 고안하였다. 이 후, 고안한 모형의 규명을 위해 과제 집착의 분석을 위한 과제를 개발하고 사고 발성법과 회상적 면접법을 이용하여 연구 참여자의 프로토콜을 수집, 분석함으로써 생물 분류 탐구에서 과제 집착의 인지적 모형을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문헌 기반의 모형을 고안하고 프로토콜 분석을 통하여 규명한 과제 집착의 인지적 모형을 크게 과제 집착 유발, 과제 집착 강화, 과제 집착 유지의 세 단계의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과제 집착 유발 단계에서는 과제에 대한 관찰, 과제 관련 경험 표상, 탐구 예비 수행, 목표 평가의 하위과정으로 구성하였다. 과제 집착 강화 단계는 경험 기반 탐구 계획 설정 또는 경험 미기반 탐구 계획 설정, 적극적인 수행 및 소극적인 수행, 탐구 수행중 자기 평가, 가설 검증까지 반복적인 수행의 하위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과제 집착 유지 단계에서는 완료 후 피드백 수행, 자발적인 후속 탐구 수행의 하위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각 단계마다 과제 집착 구성 요소인 자신감, 목표설정, 주의집중이 변화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위 연구 결과에 의해 생물 분류 탐구에서 과제 집착의 인지적 모형을 통해 생물 분류 탐구에서 과제 집착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탐구과정에서 과제 집착의 단계적인 평가와 피드백 제시에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 cognitive model of task commitment on biology classification inquiry. To achieve this goal, first, this study analyzed several literatures on task commitment in biology inquiry, and invented the tentative model of the task commitment. To investigate a 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렌줄리가 주장하는 영재의 특성은? 그리고 이러한 정의적 영역 중에서 흥미와 동기, 자신감과 관련성이 높은 과제 집착에 대한 연구(박미진과 이용섭, 2011)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과제 집착(task commitment)이란 렌줄리(Renzulli)가 ‘영재성의 세 고리 이론 (Three Ring Conception of Giftness)’에서 ‘평균 이상의 능력’, ‘창의성’과 함께 제시한 영재의 특성으로 특정한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나 구체적인 수행에서 장시간 전적으로 몰입하는 에너지를 뜻한다(Renzulli, 1978). 과거에 진행된 과제 집착에 대한 연구들(Bloom & Sosniak, 1981; Ericsson & Simon, 1993)은 독창적인 과학자들은 강한 자신감을 갖고 높은 수준에 도전하고, 자신의 분야에 애정을 갖고 집요하게 매진하는 공통점을 보인다고 보고하였다.
집착에 대한 연구들에서 독창적인 과학자들은 어떤 공통점을 가진다고 하였는가? 과제 집착(task commitment)이란 렌줄리(Renzulli)가 ‘영재성의 세 고리 이론 (Three Ring Conception of Giftness)’에서 ‘평균 이상의 능력’, ‘창의성’과 함께 제시한 영재의 특성으로 특정한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나 구체적인 수행에서 장시간 전적으로 몰입하는 에너지를 뜻한다(Renzulli, 1978). 과거에 진행된 과제 집착에 대한 연구들(Bloom & Sosniak, 1981; Ericsson & Simon, 1993)은 독창적인 과학자들은 강한 자신감을 갖고 높은 수준에 도전하고, 자신의 분야에 애정을 갖고 집요하게 매진하는 공통점을 보인다고 보고하였다. Renzulli 또한 과제 집착은 영재성의 중요한 요소로, 학습에서 높은 성취를 이루는 데에 필수적인 요소로 주장하고 있다.
생물 분류 탐구에서 과제 집착에 대한 가설적인 인지적 모형을 고안한 결과 몇단계로 구성되어 있는가? 이 후, 고안한 모형의 규명을 위해 과제 집착의 분석을 위한 과제를 개발하고 사고 발성법과 회상적 면접법을 이용하여 연구 참여자의 프로토콜을 수집, 분석함으로써 생물 분류 탐구에서 과제 집착의 인지적 모형을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문헌 기반의 모형을 고안하고 프로토콜 분석을 통하여 규명한 과제 집착의 인지적 모형을 크게 과제 집착 유발, 과제 집착 강화, 과제 집착 유지의 세 단계의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과제 집착 유발 단계에서는 과제에 대한 관찰, 과제 관련 경험 표상, 탐구 예비 수행, 목표 평가의 하위과정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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