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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환자의 국내 병원 서비스 이용 만족도
Satisfaction of Foreign Patients on Hospital U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9, 2013년, pp.322 - 333  

이황 (우리들병원 국제환자센터) ,  이원재 (가천대학교 헬스케어경영학과) ,  최광일 (동원대학교 보건행정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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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환자 유치 활동을 통해 내원한 외국인 환자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그들의 특성을 조사, 분석하여 차후 국가별 마케팅 전략 수립 시 필요한 근거자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최근 3년 동안 W척추전문병원에 내원한 외국인 환자의 만족도를 연구하였다. 2010년부터 2011년 사이에 91명의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환자들은 국적에 따라 방문동기, 의료 및 의료외 서비스에 대한 이용 양태와 만족도에 차이가 있었다. 이 연구는 사회인구학적 특성, 방문목적, 한국 체류일, 총 한국 방문횟수, 동반자, 치료 계획 여부, W병원 선택이유, 의료비용, 총 한국 체류비용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한국을 더 많이 방문한 환자들, 한국 방문 이전에 치료계획을 세운 방문자들, 진료비가 적정했다고 생각하는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외국인 환자를 더 많이 유치하기 위해서는 의료팸투어1, 진료비의 투명화, 의료서비스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척추전문병원의 육성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at analyzing and understanding medical tourism patients' pattern of different countries. For this purpose it followed up the international patients who visited W hospitals for spine treatment for last 3 years. In additon, it proposed key marketing strategies for attraction of more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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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W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은 외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외국인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W척추전문병원을 이용한 환자들에게 의료서비스 이용 후에 조사를 실시하여 만족도를 평가하는 횡단면 분석을 설계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W병원을 이용한 외국인 환자들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의료이용 동기, 한국 체류기간 및 방문횟수, 의료이용 계획 시기, W병원 선택 이유, 지출 의료비 및 총 여행경비 등의 요인을 중심으로 의료서비스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한국의 의료서비스를 이용한 다수의 해외 환자들은 의료서비스에 대해서는 높은 평가를 하지만 문화적 환경, 식사 등의 의료외 서비스에 대해서는 불만족스러워한다는 것이 해외환자를 담당하는 코디네이터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이 연구에서는 해외환자를 활발히 진료하고 있는 한 병원을 이용한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의료 및 관련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의료관광산업의 지속적 성장과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나, 외국인 환자들이 의료서비스에 대해서 만족해야 추후 의료서비스 이용을 위해 다시 한국을 방문할 수 있기 때문에 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에서 국내 의료서비스 이용에 대한 외국인 환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생성하기 위하여 한 병원을 이용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한국 방문 기간이 길수록 만족도가 낮았고, 한국 방문 총 횟수가 많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추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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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5년과 비교하여 2007년과 2012년의 의료관광 시장의 규모는 얼마나 증가하였는가? 헬스케어 산업2은 세계적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평가되어 각 국이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시작하였다. 그중에서도 특히 의료관광 시장의 규모는 2005년 US$400억 수준에서 2007년에는 US$ 600억으로 3년 동안 연평균 15.5%씩 빠르게 성장하였고, 2012년에는 약 US$1,000억으로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관광객 수는 2005년에 1,900만 명에서 2007년에는 2,580만 명으로 이 기간 동안 연평균 16.
2005년과 비교하여 2007년의 관광객 수는 얼마나 증가하였는가? 5%씩 빠르게 성장하였고, 2012년에는 약 US$1,000억으로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관광객 수는 2005년에 1,900만 명에서 2007년에는 2,580만 명으로 이 기간 동안 연평균 16.5%씩 증가하였다[1]. 특히 우리나라와 인접한 태국, 싱가포르, 인도, 말레이시아, 필리핀을 방문한 의료관광객은 2007년에 290만 여명에 이르렀고, 2012년까지는 약 610만 명으로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었다[2].
글로벌헬스케어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결과 2009년과 2010년에 얼마만큼의 의료관광 여행객을 유치하였는가? 2009년 5월부터 ‘의료법’ 제27조 3항3을 일부 수정하여 외국인 환자에 대한 유치, 알선 수수료 지급을 허용하면서 의료관광사업이 활기를 띠게 되었다[3]. 그결과 2009년에는 60,201명, 2010년에는 총 81,789명을 유치하였다. 해외환자 진료수입은 2009년에 547억원, 2010년에 1,032억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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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Mckinsey & Company, Medical Tourism, 2009. 

  2. 김양균, 최민식, 오영인, 윤태영, "의료관광 목적지별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9권, 제4호, pp.99-113, 2010. 

  3. 임형택, 의료관광정책의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과정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4. J. Goodrich and G. Goodrich, "Health-care tourism-An exploratory study," Tourism Management, Vol.8, pp.217-222, 1987. 

  5. C. M. Hall, Adventure, sports and health tourism. In Weiler, B. and C.M. Hall(Eds.), Special Interest Tourism, pp.141-158, London: Belhaven Press, 1992. 

  6. J. Connell, "Medical tourism: Sea, sun, sand and surgery," Tourism Management, Vol.27, pp.1093-1100, 2006. 

  7. W. Bies and I. Zacharia, "Medical Tourism: Outsourcing surgery," Mathematical and Computer Modelling, Vol.46, pp.1144-1159, 2007. 

  8. Deloitte Center for Health Solutions, Medical Tourism: Consumers in Search of Value, 2008. 

  9. 이황, 의료관광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 W 척추전문병원 외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경원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0. 고태규, 안무업, 의료관광시스템, 서울; 무역경영사, 2010. 

  11. https://www.healthbase.com/hb/pages/Top-10-Reasons-Why-Medical-Tourism-is-Popular.jsp 

  12. 박보람, 외국인의 지각된 의료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3. S. Linder-Peltz, "Toward of Patient Theory of Patient Satisfaction," Social Science & Medicine, Vol.16, No.5, pp.583-589, 1982. 

  14. G. C. Pascoe, Patient satisfaction in primary health care: Literature review and analysis. Evaluation Prog., Vol6, pp.185-210, 1983. 

  15. 박창식, 병원마케팅, 서울; 펴냄, 2002. 

  16. 유필화, 백수경, "의료서비스에서 긍정적인 속성 수준과 부정적인 속성수준이 고객만족과 애호도에 미치는 비대칭적인 영향", 한국경영학회 동계학술연구 발표회, pp.587-609, 2002. 

  17. 이경아, 병원 선택요인 및 만족도 제고, 석사학위논문, 가천의과대학교 병원경영대학원, 인천, 2006. 

  18. S J. Williams and M. Calnan, "Convergence and Divergence: Assessing Criteria of Consumer Satisfaction Across General Practice, Dental and Hospital Care Setting," Social Science and Medicine, Vol.33, No.6, pp.707-761, 1991. 

  19. 신민선, 이원재, "외래서비스 이용과 건강행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pp.342-353, 2013. 

  20. 이재희, 이원재, 정헌용, "서울지역으로의 원거리 의료 이용에 대한 영향 요인: KTX 이용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pp.259-27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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