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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로봇 아이로비큐(IrobiQ)를 활용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
Contents Development of IrobiQ on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9, 2013년, pp.455 - 466  

현은자 (성균관대 아동청소년학과) ,  이하원 (성균관대 아동청소년학과) ,  연혜민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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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능형 로봇 IrobiQ를 활용한 유아용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모두 지킴이]를 개발하는 것이다. 개발 내용은 첫째, 현장에서 실제 발생될 수 있는 폭력 유형인 집단 따돌림(왕따), 성폭력 그리고 기본 인성교육이다. 둘째, 각 주제에 적합한 활동형태는 대집단, 개별, 소집단, 자유선택활동 및 학교와 부모의 연계를 목적으로 하는 부모교육이다. 셋째, 활동유형은 동시, 동화, 동요, 미술, 이야기 나누기 등이다. 넷째, 콘텐츠는 이미지, TTS(text to speech), 터치기능, 음량인식기능 및 녹음기능 등을 활용하여 제작하였다. 본 콘텐츠를 유아에게 적용하고 30명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시연하여 수용성 설문을 실시한 결과, 긍정 반응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로봇을 활용한 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를 최적화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서 상호 작용성을 보다 증진시킬 수 있는 추후 연구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Modujikimi" for young children to be embedded in IrobiQ, the teacher assistive robot. The themes of this program consisted of basic character education, bullying prevention education and sexual violence prevention educ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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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영역별 활동형태는 대집단, 개별 집단 및 소집단, 자유선택 놀이 그리고 부모교육으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가정과 학교가 연계되어 최적의 효과를 나타내도록 하였다. 넷째, 활동유형은 동시, 동화, 음악, 미술, 이야기 나누기 등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 본 연구는 국내외 최초로 지능형 로봇 아이로비 큐 (iRobi Q)를 활용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모두 지킴이]의 기획 및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콘텐츠는 수혜자인 유아가 프로그램을 교육기관에서 경험할 때, 발달 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발달에 적합하고 사용 시 쉽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 본 연구는 국내외 최초로 지능형 로봇 아이로비 큐 (iRobi Q)를 활용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모두 지킴이]의 기획 및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콘텐츠는 수혜자인 유아가 프로그램을 교육기관에서 경험할 때, 발달 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발달에 적합하고 사용 시 쉽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들은 다양한 로봇 기능의 활용 및 유아교육과정 적합성, 현장 및 학교폭력 전문가 의견 수렴 및 로봇 콘텐츠 전문가 등의 검토를 하였다.
  • 따라서 유아와 로봇이 상호작용함으로서 능동적인 폭력 예방교육이 가능하다면 기존 프로그램들 보다 차별화되고 효과적인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로봇의 고유한 기능들을 활용하여 유아를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모두 지킴이]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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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폭력은 무엇인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법률」에 의하면,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이나 밖에서 학생 사이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略取)ㆍ유인, 명예훼손ㆍ 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집단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ㆍ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ㆍ정신 또는 재산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1]. 종류에는 신체폭력, 언어폭력, 사이버폭력, 성폭력 그리고 집단 따돌림(왕따)이 있다[1].
집단 따돌림은 무엇인가? 종류에는 신체폭력, 언어폭력, 사이버폭력, 성폭력 그리고 집단 따돌림(왕따)이 있다[1]. 이중 ‘집단 따돌림’은 여러 명의 학생들이 한 학생에게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부정 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구타와 폭행 등의 직접따돌림과 소외, 심리적 배제라는 간접따돌림으로 나누어지며 힘의 불균형으로 설명된다.
학교폭력의 종류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법률」에 의하면,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이나 밖에서 학생 사이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略取)ㆍ유인, 명예훼손ㆍ 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집단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ㆍ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ㆍ정신 또는 재산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1]. 종류에는 신체폭력, 언어폭력, 사이버폭력, 성폭력 그리고 집단 따돌림(왕따)이 있다[1]. 이중 ‘집단 따돌림’은 여러 명의 학생들이 한 학생에게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부정 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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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http://stopbullying.or.kr/index.php?midmest_data&category143&document_srl963 

  2. 김미숙, 김정숙, "아동.청소년 학교폭력 실태와 정책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포럼, 통권, 제188호, pp.67-77, 2012. 

  3. http://blog.chosun.com/blog.log.view.screenblogId49831&logId6487254). 

  4. http://www.kic.re.kr/html/search/search.asp 

  5. 교육인적자원부, 유아를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교육인적자원부, 2006. 

  6. 교육과학기술불,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 교육과학기술부, 2012. 

  7. 유미열, 김경철, 최연철, 장연구, "유아교실에서 교육 로봇 아이로비 큐의 역할, 그리고 한계와 기대",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pp.117-138, 2012. 

  8. 현은자, 손수련, "로봇은 살아있을까?: 우리 반 교사보조로봇에 대한 유아의 인식", 아동학회지, 제32권, 제4호, pp.1-14, 2011. 

  9. 현은자, 이하원, 연혜민, "언어 사용력(speech register)원리를 활용한 유아의 교육용 로봇인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532-540, 2012. 

  10. 현은자, 박현경, 연혜민, 장주연, "유아의 교사보조로봇에 대한 정서와 역할 인식 변화",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4호, pp.171-186, 2010. 

  11. 현은자, 장시경, 박현경, 연혜민, 박성주, "유아교육기관용 지능형 로봇의 '우리반' 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4호, pp.482-491, 2009. 

  12. 현은자, 김소연, 장시경, "지능형 로봇을 활용한 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pp.175-196, 2008. 

  13. C. Salmivalli, K. Lagerspetz, K. Bjorkqvist, K. Osterman, and A. Kaukiainen, "Bullying as a group process: Participant Roles and their relations to social status within the group," Aggressive Behavior, Vol.22, pp.1-15, 1996. 

  14. J. A. Mytton, C. DiGuiseppi, D. Gough, R. S. Taylor, and S. Logan, "School-based secondary prevention programmes for preventing violence,"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Vol.3, pp.1-93. 2006. 

  15. 한국가정법률상담소, 학교에서의 성인지적예방 교육교안, 한국가정법률상담소, 2010. 

  16. 김진수, 유치원 독립편성 전일 반에서의 일상지도를 통한 인성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6, 2013. 

  17.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교육과학기술부, 2012. 

  18. 이효정,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6-11, 2005. 

  19. 송길연, 김수정, 이지연, 양돈규, 발달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5. 

  20. P. H. Kahn, B. Friedman, V. Perez-Grenados, and N. G. Freier, "Robotic pets in the lives of preschool children," Interaction Studies. Vol.7, pp.405-437, 2006. 

  21. S. Turckle, 스크린 위의 삶: 인터넷과 컴퓨터 시대의 인간(최유식 옮김), 민음사, 2003(원본 제목: Life on the Screen, 원본발간일, 1995). 

  22. 오상록, "네트워크 로봇과 로봇 콘텐츠", 로봇 콘텐츠 세미나 발표자료, 2008. 

  23. T. Eapinosa, J. Laffey, T. Whittaker, and Y. Sheng, "Techonology in the home and the achievment of young children : Findings from the early childhood longitudinal study,"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Vol.17, No3, pp.421-441, 2006. 

  24. J. H. Han, M. H. Jo, S. J. Park, and S. H. Kim, "The educational use of home robots for children," In proceedings of the 2005 IEEE. Internatioanl workshop on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RO-MAN-2005), Hatfield, UK. pp.13-15, 2005(8). 

  25. 이승민, 한정혜, 김미희, "로봇보조영어수업의 초등학교 현장 적용 사례", 한국중원언어학회 학술발표회 자료집, 제11호, pp.197-207, 2011. 

  26. 한정혜, 김동호, "교사 보조 로봇의 교육적 활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pp.849-856. 2006. 

  27. 신동업, "초등학교 아동의 심리적 학교폭력에 대한 연구", 한국범죄심리연구, 제8권, 제1호, pp.105-138, 2012. 

  28. 이정순, 유구종, 김민경, "유아교육기관 지능형 로봇 활용 자유선택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pp.111-132, 2012. 

  29. 이고은, 교사보조로봇을 활용한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4, 2011. 

  30.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 지도서 1 총론, 교육과정평가원, p.41, 2009. 

  31.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pp.28-29, 2013. 

  32. 허혜진, 공감적 행동 인지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4-18, 2011. 

  33. 강민주, 어머니의 부모역할지능과 유아의 공감 능력 및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21-26, 2010. 

  34. 곽금주, "사회현장에서 심리학의 적용: 학교현장을 중심으로: 한국의 왕따 및 학교폭력, 특징과 한국형 예방 프로그램",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pp.134-135, 2006. 

  35. 이양희, 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예방에 미치는 영향, 국제뇌교육 종합대학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6-21, 2013. 

  36.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eochobanpo3&logNo100149753386 

  37. http://if-blog.tistory.com/1738 

  38. 정진희, 학교기반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의 효과 성 분석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58-60, 2009. 

  39. 강유미,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분석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00-10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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