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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9, 2013년, pp.455 - 466
현은자 (성균관대 아동청소년학과) , 이하원 (성균관대 아동청소년학과) , 연혜민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Modujikimi" for young children to be embedded in IrobiQ, the teacher assistive robot. The themes of this program consisted of basic character education, bullying prevention education and sexual violence prevention educ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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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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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은 무엇인가?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법률」에 의하면,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이나 밖에서 학생 사이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略取)ㆍ유인, 명예훼손ㆍ 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집단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ㆍ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ㆍ정신 또는 재산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1]. 종류에는 신체폭력, 언어폭력, 사이버폭력, 성폭력 그리고 집단 따돌림(왕따)이 있다[1]. | |
집단 따돌림은 무엇인가? | 종류에는 신체폭력, 언어폭력, 사이버폭력, 성폭력 그리고 집단 따돌림(왕따)이 있다[1]. 이중 ‘집단 따돌림’은 여러 명의 학생들이 한 학생에게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부정 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구타와 폭행 등의 직접따돌림과 소외, 심리적 배제라는 간접따돌림으로 나누어지며 힘의 불균형으로 설명된다. | |
학교폭력의 종류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법률」에 의하면,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이나 밖에서 학생 사이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略取)ㆍ유인, 명예훼손ㆍ 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집단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ㆍ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ㆍ정신 또는 재산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1]. 종류에는 신체폭력, 언어폭력, 사이버폭력, 성폭력 그리고 집단 따돌림(왕따)이 있다[1]. 이중 ‘집단 따돌림’은 여러 명의 학생들이 한 학생에게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부정 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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