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터넷 기반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검증
The Effect of an Internet-Based Anger Management Program for School-Aged Children to Prevent School Violence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4 no.3, 2013년, pp.132 - 140  

오서진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장현아 (대전대학교 아동교육상담학과) ,  최지윤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  신민섭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an internet-based anger management program for school-aged children. Methods : Forty-eight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ok part in an anger management training program; subsequently, participants, their parents, and their teachers ans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기반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초등학교 5-6학년인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분노조절 훈련을 실시하고, 훈련 전과 후의 분노 문제, 공격성, 기타 정서 및 행동 문제를 아동의 자기보고, 부모 및 교사 보고를 통해 비교해보았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청소년기의 분노조절 문제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는 것은? 분노(anger)는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감정경험으로서, 위험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인간을 동기화시키는 적응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는 한편, 조절되지 않은 분노 문제는 다양한 신체적, 심리사회적인 문제로 파급되어 개인의 적응을 어렵게 만드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기도 한다. 특히 아동·청소년기의 분노조절 문제는 학교폭력 문제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1)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개인적 위험 요인은, 과거의 폭력 피해 경험, 스트레스 및 분노조절 실패, 소아청소년 행동장애(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학습장애 등), 낮은 지능 및 낮은 학업성취, 또래집단에서의 거절과 소외, 사회-인지적 정보처리 능력의 부족 등으로 알려져 있다.
분노란? 분노(anger)는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감정경험으로서, 위험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인간을 동기화시키는 적응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는 한편, 조절되지 않은 분노 문제는 다양한 신체적, 심리사회적인 문제로 파급되어 개인의 적응을 어렵게 만드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기도 한다. 특히 아동·청소년기의 분노조절 문제는 학교폭력 문제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문제해결기술 훈련 기법의 대표적인 예로는? 6) 또한 최근 들어 실제 문제 상황에서 적응적인 행동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그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문제해결기술 훈련 기법도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자기주장 훈련, 대인관계 기술 훈련 등이 있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Twemlow SW, Sacco FC, Fonagy P. Embodying the mind: movement as a container for destructive aggression. Am J Psychother 2008;62:1-33. 

  2. The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Under standing School Violence-Fact Sheet;2010. Available from www.cdc.gov/violenceprevention/pdf/schoolviolence_factsheet-a.pdf. 

  3. Lee MG, Hong SH. Development of a cognitive-behavioral anger control program and it's effects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 under the anger-inducing situation. Korean J School Psychol 2007;4:1- 22. 

  4. Mohammadi A, Kahnamouei SB, Allahvirdiyan K, Habibzadeh S. The effect of anger management training on aggression and social adjustment of male students aged 12-15 of Shabestar schools in 2008. Proc Soc Behav Sci 2010;5:1690-1693. 

  5. Howells K. Cognitive behaviour interventions for anger, aggression and violence. In: Tarrier A, Wells A, Haddock G, editors. Treating Complex Cases: the cognitive behavioural therapy approach. Sydney: Wiley;1998. p.295-318. 

  6. Day A, Howells K, Mohr P, Schall E, Gerace A. The development of CBT orogrammes for anger: the role of interventions to promote perspective-taking skills. Behav Cogn Ther 2008;36:299-312. 

  7. Ku HJ, Moon KJ, Oh KJ. The effects of problem solving skills training on the reduction of delinquency in light delinquent adolescents. Korean J Clin Psychol 2007;26:345-364. 

  8. Chen SM, Lee YS, Lee HR. The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on neurotic juvenile delinquents’ anger control. Korean J Counsel Psychother 2000;12:53-82. 

  9. Mohammadiarya A, Sarabi SD, Shirazi M, Lachinani F, Roustaei A, Abbasi, Z, et al. The effect of training self awareness and anger management on aggression level. Proc Soc Behav Sci 2012;46: 987-991. 

  10. Foundation of Youth Violence Prevention. Research on school violence in Korea 2011. Seoul: Foundation of Youth Violence Prevention; 2012. 

  11. Anderson P, Jacobs C, Rothbaum BO. Computer-supported cognitive behavioral treatment of anxiety disorders. J Clin Psychol 2004; 60:253-267. 

  12. Wangberg SC, Gammon D, Spitznogle K. In the eyes of the beholder: exploring psychologists’ attitudes towards and use of e-therapy in Norway. Cyberpsychol Behav 2007;10:418-423. 

  13. Mora L, Nevid J, Chaplin W. Psychologist treatment recommendations for internet-based therapeutic interventions. Comput Hum Behav 2008;24:3052-3062. 

  14. Buhrman M. Guided internet-based cognitive behaviour therapy for chronic pain [dissertation]. Uppsala: Uppsala Univ.;2012. 

  15. Barak A, Klein B, Proudfoot JG. Defining internet-supported therapeutic interventions. Ann Behav Med 2009;38:4-17. 

  16. March S, Spence SH, Donovan CL. The efficacy of an internetbased cognitive-behavioral therapy intervention for child anxiety disorders. J Pediatr Psychol 2009;34:474-487. 

  17. Spielberger CD, Krasner SS, Solomon EP. The experience, and control of anger. In: Janisse MP, editor. Health Psychology: Individual differences and stress. New York: Springer Verlag;1988. p.89-108. 

  18. Chon KK, Hahn DW, Lee CH, Spielberger CD. Korean adaptation of the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anger and blood pressure. Korean J Health Psychol 1997;2:60-78. 

  19. Buss AH, Perry M. The aggression questionnaire. J Pers Soc Psychol 1992;63:452-459. 

  20. Seo SG, Kwon SM.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Aggression Questionnaire. Korean J Clin Psychol 2002;21:487-501. 

  21. Kovacs M. The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CDI). Psychopharmacol Bull 1985;21:995-998. 

  22. Cho SC, Lee YS. Development of the Korean form of the Kovacs’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1990;29:943-955. 

  23. Rosenberg M.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1965. 

  24. Jeon BJ.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unsei Non-Chong 1974;11:109-129. 

  25. Conners CK. Conners' Rating Scales manual. North Tonawanda: Multi-Health Systems;1989. 

  26. Park EH, So YK, Kim YS, Choi NK, Kim SJ, Noh JS, et al.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Conners Parent and Teacher Rating Scale.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3;14:183-196. 

  27. Loney J, Milich R. Hyperactivity, inattention, and aggression in clinical practice. In: Routh DK, editor. Advances in behavioral pediatrics. New York: Plenum;1982. 

  28. Shin MS, Ryu ME, Kim BN, Hwang JW, Cho SC. Development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IOWA Conners Rating Scale.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5;44:82-88. 

  29. Valizadeh S, Davaji RBO, Mitra N. The effectiveness of anger management skills training on reduction of aggression in adolescents. Proc Soc Behav Sci 2010;5:1195-11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