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4 no.3, 2013년, pp.132 - 140
오서진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장현아 (대전대학교 아동교육상담학과) , 최지윤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 신민섭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Objectives :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an internet-based anger management program for school-aged children. Methods : Forty-eight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ok part in an anger management training program; subsequently, participants, their parents, and their teachers ans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청소년기의 분노조절 문제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는 것은? | 분노(anger)는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감정경험으로서, 위험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인간을 동기화시키는 적응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는 한편, 조절되지 않은 분노 문제는 다양한 신체적, 심리사회적인 문제로 파급되어 개인의 적응을 어렵게 만드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기도 한다. 특히 아동·청소년기의 분노조절 문제는 학교폭력 문제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1)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개인적 위험 요인은, 과거의 폭력 피해 경험, 스트레스 및 분노조절 실패, 소아청소년 행동장애(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학습장애 등), 낮은 지능 및 낮은 학업성취, 또래집단에서의 거절과 소외, 사회-인지적 정보처리 능력의 부족 등으로 알려져 있다. | |
분노란? | 분노(anger)는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감정경험으로서, 위험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인간을 동기화시키는 적응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는 한편, 조절되지 않은 분노 문제는 다양한 신체적, 심리사회적인 문제로 파급되어 개인의 적응을 어렵게 만드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기도 한다. 특히 아동·청소년기의 분노조절 문제는 학교폭력 문제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 |
문제해결기술 훈련 기법의 대표적인 예로는? | 6) 또한 최근 들어 실제 문제 상황에서 적응적인 행동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그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문제해결기술 훈련 기법도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자기주장 훈련, 대인관계 기술 훈련 등이 있다.7) |
Twemlow SW, Sacco FC, Fonagy P. Embodying the mind: movement as a container for destructive aggression. Am J Psychother 2008;62:1-33.
The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Under standing School Violence-Fact Sheet;2010. Available from www.cdc.gov/violenceprevention/pdf/schoolviolence_factsheet-a.pdf.
Lee MG, Hong SH. Development of a cognitive-behavioral anger control program and it's effects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 under the anger-inducing situation. Korean J School Psychol 2007;4:1- 22.
Mohammadi A, Kahnamouei SB, Allahvirdiyan K, Habibzadeh S. The effect of anger management training on aggression and social adjustment of male students aged 12-15 of Shabestar schools in 2008. Proc Soc Behav Sci 2010;5:1690-1693.
Howells K. Cognitive behaviour interventions for anger, aggression and violence. In: Tarrier A, Wells A, Haddock G, editors. Treating Complex Cases: the cognitive behavioural therapy approach. Sydney: Wiley;1998. p.295-318.
Day A, Howells K, Mohr P, Schall E, Gerace A. The development of CBT orogrammes for anger: the role of interventions to promote perspective-taking skills. Behav Cogn Ther 2008;36:299-312.
Chen SM, Lee YS, Lee HR. The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on neurotic juvenile delinquents’ anger control. Korean J Counsel Psychother 2000;12:53-82.
Mohammadiarya A, Sarabi SD, Shirazi M, Lachinani F, Roustaei A, Abbasi, Z, et al. The effect of training self awareness and anger management on aggression level. Proc Soc Behav Sci 2012;46: 987-991.
Foundation of Youth Violence Prevention. Research on school violence in Korea 2011. Seoul: Foundation of Youth Violence Prevention; 2012.
Anderson P, Jacobs C, Rothbaum BO. Computer-supported cognitive behavioral treatment of anxiety disorders. J Clin Psychol 2004; 60:253-267.
Wangberg SC, Gammon D, Spitznogle K. In the eyes of the beholder: exploring psychologists’ attitudes towards and use of e-therapy in Norway. Cyberpsychol Behav 2007;10:418-423.
Mora L, Nevid J, Chaplin W. Psychologist treatment recommendations for internet-based therapeutic interventions. Comput Hum Behav 2008;24:3052-3062.
Buhrman M. Guided internet-based cognitive behaviour therapy for chronic pain [dissertation]. Uppsala: Uppsala Univ.;2012.
Barak A, Klein B, Proudfoot JG. Defining internet-supported therapeutic interventions. Ann Behav Med 2009;38:4-17.
March S, Spence SH, Donovan CL. The efficacy of an internetbased cognitive-behavioral therapy intervention for child anxiety disorders. J Pediatr Psychol 2009;34:474-487.
Spielberger CD, Krasner SS, Solomon EP. The experience, and control of anger. In: Janisse MP, editor. Health Psychology: Individual differences and stress. New York: Springer Verlag;1988. p.89-108.
Chon KK, Hahn DW, Lee CH, Spielberger CD. Korean adaptation of the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anger and blood pressure. Korean J Health Psychol 1997;2:60-78.
Buss AH, Perry M. The aggression questionnaire. J Pers Soc Psychol 1992;63:452-459.
Seo SG, Kwon SM.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Aggression Questionnaire. Korean J Clin Psychol 2002;21:487-501.
Kovacs M. The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CDI). Psychopharmacol Bull 1985;21:995-998.
Cho SC, Lee YS. Development of the Korean form of the Kovacs’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1990;29:943-955.
Rosenberg M.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1965.
Jeon BJ.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unsei Non-Chong 1974;11:109-129.
Conners CK. Conners' Rating Scales manual. North Tonawanda: Multi-Health Systems;1989.
Park EH, So YK, Kim YS, Choi NK, Kim SJ, Noh JS, et al.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Conners Parent and Teacher Rating Scale.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3;14:183-196.
Loney J, Milich R. Hyperactivity, inattention, and aggression in clinical practice. In: Routh DK, editor. Advances in behavioral pediatrics. New York: Plenum;1982.
Shin MS, Ryu ME, Kim BN, Hwang JW, Cho SC. Development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IOWA Conners Rating Scale.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5;44:82-88.
Valizadeh S, Davaji RBO, Mitra N. The effectiveness of anger management skills training on reduction of aggression in adolescents. Proc Soc Behav Sci 2010;5:1195-119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