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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노면 일조량에 따른 결빙 위험도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Study about the Evaluation of Freezing Risk Based Road Surface of Solar Radiation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7 no.5, 2013년, pp.130 - 135  

이동현 ((주)토탈페이브시스템) ,  정원석 ((주)토탈페이브시스템) ,  김홍진 (한국도로공사 스마트하이웨이사업단) ,  김지원 ((주)토탈페이브시스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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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빙 방지 분사 시스템은 강설이 예상되거나 진행 중인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응 가능하며, 동절기 결빙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사고와 교통 지정체를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는 결빙 방지 분사 시스템의 설치 기준은 마련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선형, 기상조건, 일조조건 등을 다양한 도로 조건을 정량화하여 어떤 구간에 우선적으로 결빙 방지 분사 시스템을 적용하여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국내 지역별 기상 조사, 지형지물에 의해 음지 발생 여부 분석, 선형과 미끄럼 저항성을 고려한 차량 시뮬레이션 등을 수행하고 이론적 검토를 통해 설치 기준 방법을 정립하였고, 또한 이를 반영하여 시스템의 설치를 판단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토타입)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ti-icing system can reduce traffic accidents and congestion by quickly removing the frozen road surface area. there is no decision criteria for determining application of the Anti-icing system in Korea. In this study, we proposed the decision criteria for determining application of the anti-ic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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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속적인 내리막 구간과 같은 경우 선형 조건이 변화하지 않더라도 사고 위험성이 높아지는 경우가 존재하기 때문에 속도일관성분석만으로 위험구간을 정량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노면상태에 따른 주행 역학과 제동특성까지 고려하기 위해 동적 차량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도로와 자동차의 상호 작용에 따른 주행 역학적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동역학 해석용 프로그램은 CarSim을 이용하여 주행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85백분위 운전자 차량 속도는 주행일관성을 나타내는 척도로 실제 공용중인 도로에서 차량의 주행행태 조사에 의해 산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인 도로 선형 곡선의 변화에 따른 속도의 분산을 도출하여 주행 속도를 일관성을 평가하였다. i 구간을 주행하는 차량들의 속도 85 percentile 속도 (V85i)와 i+1 구간을 주행하는 차량들의 85 percentile 속도 (V85) 차를 바탕으로 직선부와 곡선부사이의 Free-Flow 85백분위 속도 (85th percentile speed) 변화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상 정보, 기하구조에 의한 선형평가 및 일조에너지를 고려하여 도로 구간의 도로결빙의 위험도를 판단할 수 있는 노면 결빙 위험 구간 평가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태양의 방위각 및 고도를 계산하여 도로주변의 사면 및 방음벽 등의 태양광선을 차단여부를 판단하고 일조에너지를 산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융설시스템 설치 기준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 전문가 패널 검토에 따라 각 평가 인자별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확정된 융설시스템 설치 기준은 Table 4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융설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결빙 위험구간을 판정하는 평가 알고리즘과 이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Prototype Software)를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종단 경사와 평면 곡선에 따른 각 시나리오 별 차량의 주행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노면 결빙시 차량의 미끄러짐을 유도하기 위한 극한의 조건을 가정하였다. 시속 100km/h 상태에서 60km/h로 감속주행시 결빙 구간 (마찰계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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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융설시스템 도입은 언제되었는가? 국내 융설시스템 도입은 1999년에 둔내터널과 진부터널 입구부에 시험시공됨으로써 시작되었다. 이후 2004년에 한국도로공사에서 실시한 도로결빙방지시스템 운영효과 조사에 의해 전열선 방식은 공용중인 도로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현재 고속도로에는 융설액 분사 방식 (이하 융설시스템)만이 적용되고 있다.
감가속 구간을 판별하여 미끄러질 가능성이 높은 구간을 선별해야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속도 변화가 높은 구간일수록 미끄럼에 의한 사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감가속 구간을 판별하여 미끄러질 가능성이 높은 구간을 선별하여야 한다.
Casim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동역학 해석용 프로그램은 CarSim을 이용하여 주행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Casim은 차량의 설계, 개발 및 테스트를 위한 소프트웨어로 차량의 형상에서부터 동력전달장치, 현가장치, 타이어및 VDC (Vehicle Dynamic Control) 같은 안전장비 등의 설정이 가능하고, 운전자의 특성에 따른 조향장치 조절, 구동 장치 가/감속 설정 등 직접적으로 차량 거동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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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en Duprey, "CarSim User Manual", Mechanical Simulation Corporation, 2012. 

  2. Evaluation of Design Consistency methods for Twolland rural highways, Executive Summary, FHWA-RD-99-173. 

  3.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Office, "Interactive Highway Safety Design Model (IHSDM) Engineers Manual", ITT Corporation, Information Systems, 2011. 

  4. Hong, S. H., "A Study of Skid Resistance on Geometric Design for Highway Pavements",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2001 (in Korean). 

  5. Manabu Kaneko, Winter Road and Human Factors, 99 Cold Region Technology Conference, November 1999. 

  6. Noh, K. S., "A study on side friction factor and radius of curve",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1997 (in Korean). 

  7. Report of the Technical Committee on Road Surface Characteristics, XVIIth World Road Congress, PIARC, Vienna, 1979. 

  8. Richard S. Figliola and Donald E. Beasley, Theory and Design for Mechanical Measurements, John Wiley & Sons,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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