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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도시부 노면결빙사고 발생에 미치는 요소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Factors of Traffic Accidents Caused by Frozen Urban Road Surfaces in the Winter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2 = no.70, 2015년, pp.79 - 87  

김상엽 (전북발전연구원 도시공간교통연구부) ,  장영수 (한국토지주택공사 양주신도시 사업본부) ,  김성규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교통공학과) ,  민동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교통공학과) ,  나호혁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교통공학과)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교통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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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According to accident statistics for road built in 2004, the ratio of accidents on frozen roads to normal roads is 0.9%, whereas the fatality ratio is 2.7%. The risk of accidents on frozen roads is very high. Measures taken every year to prevent traffic accidents of frozen roads in the w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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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시부 결빙노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도시부의 결빙노면 관련 사고발생의 영향 요소를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결빙노면 교통사고의 감소를 위해 도시부 결빙노면사고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적 기법을 활용해 결빙노면사고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odds ratio는 맑음 변수에 대한 값만 도출되었고 맑은 날씨는 흐린 날씨에 비해 결빙노면사고와의 연관성이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사고건수는 맑음이 662건/3년, 흐림이 326건/3년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결빙노면사고의 발생과 사고당시 날씨 사이와의 관계는 분석하기 어려운 것으로 판단하였다.
  • 하지만 주로 지방부에 위치한 고속도로, 일반국도 등 주행속도가 높은 도로를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Öerg, 1991, Öerg, 1996, 김영철, 2003, 최병길, 200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를 중심으로 결빙노면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하였다. 또한 도시부는 사고유형 및 속도특성, 인적특성(보행자, 운전자), 도로환경특성(BRT 유무, 차로수 등) 등이 지방부와 상이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결빙노면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요인들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결빙노면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자료의 통계분석을 통해 사고요인과 사고발생과의 영향력을 산정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론은 기존의 명확한 기준 없이 상습결빙구간을 선정하고 교통안전관리를 시행했던 과거의 방법론에 사고와 관련된 요인 및 영향력의 척도를 제공하여 향후 도시부도로 결빙구간의 기준과 선정방법 론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 결빙노면사고 발생유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선정하고 그 영향력을 산정하고자 한다. 따라서 공간적 범위는 서울시 전체 경찰서 관할지역에 따른 전체 도시부도로, 시간적 범위는 2010~2012년 동절기(1, 2, 12월)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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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랙 아이스 현상이란? 블랙 아이스 현상은 결빙노면이 일반도로 보다 조금 더 검게 보이는 현상으로 시각만으로 노면의 상태를 판단해야 하는 운전자의 의사결정이 잘못되면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도로교통공단, 2012). 또한, 결빙노면은 건조노면에 비해 긴 제동거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운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동절기 노면이 결빙되는 주원인은? 동절기 노면이 결빙되는 주원인은 노면이 강우·적설로 인해 젖은 상태에서 노면 온도가 0℃ 이하로 떨어지는 것이다. 국내의 경우 노면 온도가 영하로 떨어지는 이유는 낮은 위도로 눈이 쉽게 녹기 때문이며, 주로 Fig.
시각만으로 노면의 상태를 판단해야 하는 운전자의 의사결정이 잘못되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이유는? 운전자는 주행 중 시각·청각 등 다양한 감각을 이용하지만 도로 선형·장애물 등을 파악하기 위해 시각을 많이 이용한다. 그러나 결빙노면은 종종 시각으로 노면상태를 구분하기 어려운 ‘블랙 아이스(Black Ice)’ 현상으로 혼란을 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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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ndrey, J., Mills, B., Leahy, M., Suggett, J. 2003. Weather as a Chronic Hazard for Road transportation in Canadian Cities, Natural Hazards, Vol. 28, Isuue 2-3, pp. 319-343 

  2. Choi, B.G., and Kim, J.S. 2005. Extraction of Road Surface Freezing Section using G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ol. 13, No. 4, pp. 19-25. 

  3. Choi, S.R.N., Kim, M.J., Oh, C., and Lee, K.Y. 2013. Effects of Weather and Traffic Conditions on Truck Accident Severity on Freeway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3, No. 3, pp. 1105-1113. 

  4. Kang, H.G. 2012. Ambush of Traffic Accidents in Winter, 'Dangerous of Black Ice Road', The Signals, The Road Traffic Authority, pp. 10-11. 

  5. KICT 1997. The Slip Road Off-Road, Runway, and The Top Surface, The Report of Road Traffic Safety Technology,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South Korea. 

  6. KICT 2006. Development of Safety Management Technology in Winter Bridge Sections, 'The Final Reports of Construction Core Technology Research',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South Korea. 

  7. Kim, D.H., and Lee, J.M. 1990. Frequency and Pattern of Traffic Accidents in Different Atmospheric Phenomena, The Journal of Precentive Medicine, Vol. 23. 98-105. 

  8. Kim, Y.C., On, H.S., Lee, J.G., Kim. B.H., and Choo, E.S. 2003. A Study on the Relation of Road Topography Character and Road Surface Temperature using Thermal mapping, 2003 KSCE Conference. 

  9. KNPA 2013. Traffic Accidents Management system(TAMS), Korea National Police Agency, South Korea. 

  10. KoRoad 2004. Statistic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2004, The Road Traffic Authority, South Korea. 

  11. Lee, S.W., and Woo, C.W. 2006. A Study of Skid Resistance Characteristics by Deicing Chemic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6, No. 5D, pp. 813-819. 

  12. Park, J.T., Hong, J.Y., and Lee, S.B. 2010.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Safety Index under Different Weather Condi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8, No. 1, pp. 157-163. 

  13. Tay R., Rifaat, S.M., and Chin, H.C. 2008. A Logistic Model of the Effects of Roadway, Environmental, Vehicle, Crash and Driver Characteristics on Hit-and-run Crashe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40, pp. 1330-1336. 

  14. Ruud, H.K., 1981. Kj refart pa saltede og usaltede veger : malinger i Akershus og Vestfold 1980 og 1981, TOI, Transport konomisk institute. 

  15. Oberg, G.D. 1981. Friktion och reshastighet pa vagar med olika vintervagahallning, VTI rapport 218, Statens vag-och trafikinstitut. 

  16. Oberg, G.D., Gregersen., and Nills, P. 1991. MINSALT : forsok med osaltad vag i Vasterbottens lan, VTI meddelande 636, Statens vag-och trafikinstitut. 

  17. Oberg, G.D. 1996. osaltad vintervaghallning och sankt hastighetsgrans vintern 1994/95 och 1995/96 pa e4 i region norr. effekt pa vaglag och hastighet, VTI notat 65, Statens vagoch transportforskningsinstitut. 

  18. Wallman, C.G., Wretling, P., and Oberg, G.D. 1997. Effects of Winter Road Maintenance, VTI rapport 423A, Swedish National Road and Transport Research Institute. 

  19. Wallman, C.G., and AstrOm, H. 2001. Friction Measurement Methods and the Correlation between Road Friction and Traffic Safety-A literature review, VTI meddelande 911A, Swedish National Road and Transport Research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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