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SCM : Journal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v.25 no.3, 2013년, pp.135 - 144
최대우 (전남대학교 철학과, 전남대학교 철학연구교육센터)
Objectives Two conflicting readings of "Donguisusebowon" so far have been presented that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inherited the traditional Five Elements theory and that it was a new perspective on its own right. The main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view the theoretical ground of Sasang Con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상의학을 한의학 계승으로 보는 해석시 추정되는 근거들은? | 사상의학을 한의학 계승으로 보는 해석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실에 근거한 것으로 추정된다. 첫째, 사상의학 이론은 한의학과 마찬가지로 유기체적 인간관에 기초한다. 둘째, 사상의학은 태극, 음양, 사상 등 易 개념을 사용하여 이론을 전개한다. 셋째, 사상의학은 성명, 사단, 격치, 리기, 성정 등 성리학 개념을 사용하여 이론을 전개한다. ‘주역의 변화원리’나 ‘변형된 오행원리’ 또는 성리학의 심성, 성정 등의 개념을 토대로 사상의학 이론과 개념들을 해명한 이들의 연구는 논의의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지만 대부분 이제마의 저술에 나타난 이러한 객관적 사실에 근거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제마가 易이나 성리학 개념과의 차이는 물론 한의학 이론과의 차이에 대해 밝히지 않는 것도 계승을 의심하지 않는 또 다른 이유로 추정된다. 필자의 이러한 추정은 “사상설의 철학적 분석을 위해서는 이제마가 음양오행을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가를 살펴야 한다”는1 주장에 근거한 것이다. | |
사상의학에서 설명하는 장부란 무엇인가? | 14 그러나 사상의학은 장부작용을 애노희락의 힘과 장부의 상승 하강하는 힘으로 이해한다. 즉 장부는 폐비간신(몸)이 인사를 행(鍊達)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애노희락의 힘과 장부의 상승 하강하는 기능이 원천이 되어 작용한다고 설명한다.27)28) 장부는 상생상극의 추상적인 원리가 아니라 인사를 행할 때 몸에서 생기는 힘이 원천이 되어 기능한다는 주장이다. | |
사상의학의 이론적 근거를 해석 시 표출되는 이견은? | 그러나 사상의학의 이론적 근거를 해석하는 데에는 아직 이견이 존재한다. 이견의 핵심은 ‘사상의학의 오행 이론 수용 여부’인데, 이문제는 크게 “한의학을 계승한 이론”과 “독창적 이론”이라는 대립적 주장으로 표출되고 있다. 본고의 목적은 『東醫壽世保元』1) 에 나타난 사상의학 이론의 철학적 근거를 검토하여 한의학 계승 여부를 검증하는 데 있다. |
Hur H. Dong Mu Lee Jaema's Philosophy. Seoul: Simsan Publishing. 2008:23. (Korean)
Choi DW. A Philosophical Foundation of Lee Jema's Theory of Sasang. Journal of Bumhan Cholhak. 2011; 62:1-27. (Korean)
Lee YH. A Discussion of Lee Dongmu's Theory of Sasang. Philosophical Studies. 1972;7: 1-24. (Korean)
Lee JM. Dongeuisusebowon. Seoul: DaesungMunwhasa. 1998;1:1-18;2:1-4. (Korean)
Lee JM. Dongeuisusebowon sinsabon. Son YS ed. Jungguk Choseon Minzok Yuihakjinsu. Yeonbeon: Yeonbeoninmin Press. 2006:152-153.
Lee JM. Park SS trans. Dongeuisusebowon sasangchobongwon. Seoul: Jipmoondang. 2005:49-126. (Korean)
Lee JM. Gyukchigo. Hamheung: Hangukhong-bang 1941;1:1-3;2:53-57. (Korean)
Zhu H. A collected Annotations on the Zhongyong. Beijing: Beijing Zhunghua Seuguk. 1986:17-19.
Zhu H. A collected Annotations on the Mencius. Beijing: Beijing Zhunghua Seuguk. 1986;2:213-226;11:325-337.
Zhu H. A collected Annotations on the Daxue. Beijing: Beijing Zhunghua Seuguk, 1986:14-16.
Zhu H, Words of Zhu ja and His Disciples. Beijing: Beijing Zhunghua Seuguk. 1986;5:82-98.
Cheng YY, Zhongyong jajam. Seoul: Kyongin Munhwasa. 1982;1:1-5. (Korean)
Mario DC, David M. Naturalism and Normativity.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2010:3.
Yun YJ. Exploration of Korean Medicine. Seoul: u-Book. 2008:34-38. (Korean).
Rong BJ, Baek JY, Choi IB trans. An Introduction to The Yellow Emperor's Classic of Medicine. Seoul: Nonjang. 1988:63-154. (Korea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