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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SCM : Journal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v.31 no.1, 2019년, pp.79 - 93
최대우 (전남대학교 철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how that the characteristics of the Sasang Constitutional Medical theory(SCM) are different from the traditional medical theory by comparing their theories of humans and pathophysiology. Methods The establishments and developments of the traditional medic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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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체질의학계은 어떻게 해석되는가? | 사상체질의학 이론을 접하는 시각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사상체질의학계는 사상체질의학을 증치의학의 보완적 성격과 인간의 자율의지나 체질의 특성을 새롭게 이해한 의학이론으로 보지만, 사상(四象)을 오행의 계승 또는 변형으로 해석하여 여전히 한의학을 계승한 의학이론으로 해석하기도 한다5. 그러나 ‘사상체질의학 이론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론의 근거가 한의학과 다를 수 있다’는 가정이 필요하다. | |
전통 한의학이 서양의학이 유입된 이후 방황하는 이유는? | 서양의학이 유입된 이후 혼란과 갈등을 경험한 우리의 전통 한의학은 아직 가야 할 길을 잃고 방황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과학화의 문제로 혼란에 빠진 한의학은 과학기술에 힘입어 날로 발전하는 서양의술의 위세에 더욱 위축되어 보이기 때문이다. 서양의학이 지적한 과학화 문제의 중심에는 음양오행과 같은 초월적ㆍ사변적 해명 방식이 자리하고 있다. | |
한의학의 한계는? | 한의학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지만 이론을 반성적으로 검토하는 기회는 갖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사실 우리의 한의학은 『황제내경』(이하 『내경』) 이후 전개된 중국의학을 수용하여 형성된 것이지만, 음양오행설을 기초로 형성된 중국의학 이론을 비판적 검토 없이 수용했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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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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