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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의 도입을 위한 사다리타기 게임의 수학적 분석
Mathematical Analysis of Ladder Diagram Games for the introduction of the fun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7 no.3, 2013년, pp.267 - 281  

이광연 (한서대학교) ,  이광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유기종 (안법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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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다리타기 게임을 중학교 수학에서 함수의 도입과 고등학교에서의 합성함수의 도입을 위한 소재로서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다. 사다리타기 게임에 사용되는 사다리그림은 일대일대응이 되므로 집합을 도입하지 않고도 직관적으로 쉽게 함수의 개념을 도입할 수 있다. 또한 하나의 가로선을 갖는 사다리그림은 일대일대응이므로 r개의 가로선을 갖는 사다리그림은 r개의 일대일대응의 합성함수를 결정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대일대응에 대한 기본적인 몇 가지 사실에 대하여 사다리그림을 이용하여 수학적으로 증명하였고, 중학교에서의 함수와 고등학교에서 합성함수를 사다리타기 게임으로 도입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일대일대응에 대한 사다리그림은 학생들의 흥미와 집중을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함수의 개념을 직관적으로 쉽게 이해하게 하는 좋은 소재로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explore the possibility that ladder diagram games can be used for the introduction of the function and composite function. A ladder diagram with at most one rung is a bijection. Thus a ladder diagram with r rungs is the composition of r one-to-one correspondence. In this paper, w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대일대응에 대한 사다리그림은 어떤 소재로 활용하고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일대일대응에 대 한 기본적인 몇 가지 사실에 대하여 사다리그림을 이용하여 수학적으로 증명하였고, 중학교에서의 함수와 고등학교 에서 합성함수를 사다리타기 게임으로 도입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일대일대응에 대한 사다리그림은 학생들의 흥 미와 집중을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함수의 개념을 직관적으로 쉽게 이해하게 하는 좋은 소재로 활용할 수 있 다.
2009 개정교육과정은 2007 개정교육과정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2009 개정교육과정은 학습량 경감과 학년군제의 도입 등 2007 개정교육과정과 구별되는 뚜렷한 몇 가지 차이 가 있다. 이런 차이점 가운데 특히 2007개정교육과정의 중학교 1학년에서 다루어지고 있던 집합이 2009개정교육 과정에서는 고등학교 수학II에서 다루도록 개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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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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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권오남?주미경?박규홍?오혜미?박지현?조형미?이지은?박정숙 (2012). 고등학교 수학교사의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에 대한 이해,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1(3), (pp. 223-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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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교육과학기술부 (2006).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고시,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6-7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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