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7 no.5, 2013년, pp.446 - 452
고제현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orea Maritime University) , 최병철 (Ship & Plant Research Team Korean Register) , 박권하 (Division of Mechanical & Energy Systems Engineering, Korea Maritime University)
Interest in the energy efficiency and carbon reduction technology is increasing. Many studies have done on the technologies of heat recovery systems, because over 30% of the total energy is released into the atmosphere with the exhaust gas flow. In this study, the Rankine cycle is analyzed in the o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Rankine Steam Cycle 기술은? | 이러한 준비를 위해 디젤 기관에서 배출되는 배기열을 회수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현재 상용화 되어 있는 기술은 Rankine Steam Cycle 기술로써 물을 냉매로 사용하여 열을 회수하고 팽창기에 의해서 동력을 발생시키는 것이다[2]. 최근 유기랭킨 사이클 설계및 제작 연구를 수행하여 30 kW의 사이클 출력을 얻은 연구가 수행되었으며[3] 또한 배기 열 회수 장치를 적용하여 SI엔진의 웜 업 시간을 단축하는 연비향상의 연구도 수행되었다[4]. | |
배기열회수를 통해 예열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는? | 최근 유기랭킨 사이클 설계및 제작 연구를 수행하여 30 kW의 사이클 출력을 얻은 연구가 수행되었으며[3] 또한 배기 열 회수 장치를 적용하여 SI엔진의 웜 업 시간을 단축하는 연비향상의 연구도 수행되었다[4]. 배기열회수를 통해 예열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웜 업 시간에 다량 발생되는 오염 물질을 저감할 수 있으며 가열된 냉각수의 영향으로 마찰저감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5][6]. 이처럼 열 회수를 통하여 에너지를 회수 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엔진의 배기 조건을 상세히 분석하여 열 회수 조건을 결정하고 이때의 조건에 알맞은 열 회수 시스템을 제시하는 연구는 거의 없다. | |
엔진 배기열 회수 증발기 설계를 위한 유기랭킨사이클 분석연구 결과는? | (1) 사이클의 최적 효율과 출력에 해당하는 증발압력 및 질량유량을 선정하기 위해 압력비(Rp)와질량유량비(Rm)를 정의하였다. (2) 압력비는 0.4에서 0.8의 범위가, 질량유량비는 0.5에서 0.7의 범위가 증발기 설계의 적정영역으로 판단되었다. (3) 최대운전압력과 내부압력강하를 각각 3 MPa, 0.5 MPa로 가정할 경우 2.5 MPa의 운전압력이 적절하였다. (4) 상기 운전압력에 해당하는 사이클의 압력비와질량유량비는 각각 0.6, 0.7 이며, 이때의 엑서지효율과 출력은 각각 0.53와 1.43 kW을 나타내었다. |
H.-H. Lee, I.-O. Lee, and D.-C Lee, "Feasibility study for application of waste heat recovery system on the marine ship," Proceedings of the 36th KOSME Spring Conference, p. 109, 2012 (in Korean).
S.-H. Kang and D.-H. Chung, "Design and experimental study of ORC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vol. 2010, no. 6, pp. 1299-1303, 2010 (in Korean).
K.-S. Park, H.-C. Suh, S.-H. Park, I.-T Kim, S.-W. Jang, "Effects of warm-up performance on SI engine with exhaust recovery syste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9, no. 6, pp. 53-60, 2011 (in Korean).
J. Ringler, M. Seifert, V. Guyotot, W. Hubner, "Rankine cycle for waste heat recovery of IC engine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aper no. 2009-01-0174.
T. Endo, S. Kawajiri, Y. Kojima, K. Takahashi, "Study on maximizing exergy IN automotive engine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aper no. 2007-01-0257.
Y. A. Cengel and M. A. Boles, "Thermodynamics an engineering approach 5th Ed," Mc Graw-Hill, pp. 406-461, 2006 (in Korean).
Vaja, I. and Gambarotta, A, "Internal combustion engine bottoming with organic rankine cycles," Journal of the Energy, vol. 35, no. 2, pp. 1084-1093, 2010.
C.-J. Kim, J.-H. Ko, B.-C. Choi, K.-W. Chun, K.-H. Park, "The analysis of the engine performance on exhaust gas pressure variation adjusted with tail pipe opening," Proceedings of the 36th KOSME Fall Conference, pp. 188-191, 2012 (in Korea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