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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낙하에 의한 각도 변화에 따른 쐐기형 구조물 주위의 유동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s around to changes in the angle of the wedge type structure by free fall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7 no.5, 2013년, pp.493 - 499  

오승진 (Division of Marine Engineering, Graduate School,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조대환 (Faculty of Marine Engineering,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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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유낙하 하는 쐐기형 구조물의 각도 변화에 따른 충격압력 및 유동특성을 알아보고자 실험을 수행하였다. 유동장의 계측은 2-프레임 그레이레벨 상호상관 PIV기법을 이용하였으며, 충격압력의 계측은 압력계측장비인 Dewetron System을 이용하였다. 모델과 자유수면이 이루는 각도는 $15^{\circ}$, $25^{\circ}$, $35^{\circ}$$45^{\circ}$를 적용하여 다양성을 주어 실험하였으며, 속도장은 접수보다 이수에서 빠른 유동특성을 나타냈으며, 접수에서 보다 이수에서 시간이 더 소요됨을 보였다. 모델 하부에서의 충격압력은 쐐기의 각도 $45^{\circ}$ 보다, 입수각이 작은 $15^{\circ}$와 P1 지점에서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re experimental investigation to figure out impact pressure and flow characteristics of a wedge type structure in free fall. The flow field has been obtained by 2-frame grey level cross correlation PIV(Particle Image Velocimetry) method, the impact pressure of free fall struct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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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은 모형의 중량과 자유낙하높이가 같을때 선저경사각의 변화에 따른 충격압력과 유동특 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저경사각에 따른 모형을 제작하면서 높이와 길이는 같게 제작하였으나, 중량 및 자유낙하방법의 문제로 모형의 폭에 대한 동일성을 갖추지 못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면과 접하는 쐐기형 모델의 입수각도별 자유낙하실험을 기반으로 충격압력 및 순간속도분포 특성을 고찰하였고 선저경사각에 따른 추가 연구의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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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슬래밍현상이란? 항행 중에 있는 선박이나 해양구조물의 하부가 파도에 의해 수면과의 충격으로 발생하는 슬래밍 (Slamming) 현상은 충격력 및 압력변화로 인해 구조물의 변형을 야기함으로 인해 중요한 연구 대상이 된다[1]. 이처럼 자유낙하로 발생하는 충격압력은 중력식 라이프보트의 구조기준, 요트 및 레저보트 활주 시 수면과 충격압력에 대한 안전기준 등과 관련해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2].
자유낙하로 인해 발생하는 충격압력이 입수각도와 음의 상관관계를 가져야 하지만 예외 사항이 생기는 이유는? 자유낙하로 인해 발생하는 충격압력은 입수각도가 증가할수록 압력은 감소하는 결과로 나타났지만 오히려 증가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모형과 수면이 접하는 각도에 따라 에어포 켓의 형성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슬래밍은 무엇을 야기하는가? 항행 중에 있는 선박이나 해양구조물의 하부가 파도에 의해 수면과의 충격으로 발생하는 슬래밍 (Slamming) 현상은 충격력 및 압력변화로 인해 구조물의 변형을 야기함으로 인해 중요한 연구 대상이 된다[1]. 이처럼 자유낙하로 발생하는 충격압력은 중력식 라이프보트의 구조기준, 요트 및 레저보트 활주 시 수면과 충격압력에 대한 안전기준 등과 관련해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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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Park and Chun, "Analysis of flow around a rigid body on water-entry & exit problem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36, no. 4, pp. 37-47, 1999. 

  2. Lee, J. and Philip A. W., "Experimental study of the hydro-impact of slamming in a modern racing sailboat", Journal of Sailboat Technology, article 2010-01, pp. 1-29, 2010. 

  3. Baker, G. S. and Keary, E. M.. Experiments with Full-Sized Machines, British A.R.C. Reports and Memoranda No 683, pp. 1-10, 1920. 

  4. Von Karman, T., The Impact of Seaplane Floats during Landing, N.A.C.A. TN321 Washington, pp. 1-8, 1929. 

  5. Lee, Rim, Kim, Hea and Kim, "A study on measurement of flare slamming of large container vessel(II) Characteristic analysis of measured slamming pressur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4, no. 3, pp. 279-284, 2007. 

  6. Lee and Cho, "A study on PIV measurement of unsteady flow around disk caused by slide type valve quick clos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5, no. 3, pp. 251-256, 2009. 

  7. Park, Lee and Rim, "Whipping analysis of hull girders considering slamming impact load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37, no. 3, pp. 99-109,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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