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전거이용 활성화'가 서서히 사회적으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자전거 중심의 교통체계로의 전환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있어 왔으나 그 효과는 부진한 면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주차장 등의 시설을 구축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주차장입지선정을 공학적 분석을 통해서 구현하여 보자는데 있다. 즉, 자전거 주차장의 최적 개수 및 위치를 찾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인 바, 구축 모형은 Heuristic P-Median 알고리즘을 이용하였으며, 예산제약의 유무에 따라 모형을 각각 제시하였다. 모형의 적용을 위하여 시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30개의 예비 주차장 (센트로이드-수요지)을 구성하였다. 분석 결과 자전거 주차장의 입지점은 예산제약이 있는 경우 9개, 예산제약이 없는 경우 20개로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입지점들은 실제 자전거 주차장의 이용률이 높은 곳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알고리즘은 실제 공용자전거 등의 대상지, 또는 신규 예상입지선정에 활용되어 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약간의 한계와 향후연구과제에 대해서도 논하였다.
최근 '자전거이용 활성화'가 서서히 사회적으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자전거 중심의 교통체계로의 전환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있어 왔으나 그 효과는 부진한 면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주차장 등의 시설을 구축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주차장입지선정을 공학적 분석을 통해서 구현하여 보자는데 있다. 즉, 자전거 주차장의 최적 개수 및 위치를 찾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인 바, 구축 모형은 Heuristic P-Median 알고리즘을 이용하였으며, 예산제약의 유무에 따라 모형을 각각 제시하였다. 모형의 적용을 위하여 시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30개의 예비 주차장 (센트로이드-수요지)을 구성하였다. 분석 결과 자전거 주차장의 입지점은 예산제약이 있는 경우 9개, 예산제약이 없는 경우 20개로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입지점들은 실제 자전거 주차장의 이용률이 높은 곳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알고리즘은 실제 공용자전거 등의 대상지, 또는 신규 예상입지선정에 활용되어 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약간의 한계와 향후연구과제에 대해서도 논하였다.
As the importance of 'bike revitalization' has been emphasized in our society, many cities around the world put enormous efforts to create a bike-oriented transportation system. None the less, the results were not much productive and effective. In this study, to decide the location and number of the...
As the importance of 'bike revitalization' has been emphasized in our society, many cities around the world put enormous efforts to create a bike-oriented transportation system. None the less, the results were not much productive and effective. In this study, to decide the location and number of the bike-parking facilities, the heuristic P-median algorithm has been applied with and without budget constraints. A test network with 30 candidate locations (centroids) were employed. The results show that the optimum number of bike parking lots with and without the budget limits are 9 and 20, respectively. Since the optimum locations determined in this study were congruous with the actual bike parking lots with high utilization rates, it is expected that the proposed methods can be applied for determining the optimum locations of the bike parking facilities elsewhere. Some limitations and future research agenda have also been discussed.
As the importance of 'bike revitalization' has been emphasized in our society, many cities around the world put enormous efforts to create a bike-oriented transportation system. None the less, the results were not much productive and effective. In this study, to decide the location and number of the bike-parking facilities, the heuristic P-median algorithm has been applied with and without budget constraints. A test network with 30 candidate locations (centroids) were employed. The results show that the optimum number of bike parking lots with and without the budget limits are 9 and 20, respectively. Since the optimum locations determined in this study were congruous with the actual bike parking lots with high utilization rates, it is expected that the proposed methods can be applied for determining the optimum locations of the bike parking facilities elsewhere. Some limitations and future research agenda have also been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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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그동안 공학적 분석기반 없이 자전거 주차장 설치 위치를 결정해왔던 것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입지선정문제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 및 이론들을 검토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선정방법은 P-Median Algorithm과 포함문제가 근간을 이루고 있어 이에 대한 적용의 근거 및 방법을 기술한다.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선정 방법은 먼저 적정한 총 설치개수를 찾고, 찾아낸 적정 설치개수에 대하여 자전거 주차장의 적정 위치를 선정하는 단계로 수행되며 이에 대한 모형을 제시하도록 한다.
자전거 주차장은 접근이 쉽고 수요를 효과적으로 포함할 수 있는 지점에 위치해야 하지만 이러한 지점이 몇 개이며 어디인지 찾을 수 있는 판단의 근거는 명확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선정 시 Heuristic P-Median 모형을 적용하여, 예산 제약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로 구분하여 각각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먼저 예산제약이 있는 경우에는 보행통행 일반화비용 및 설치비용을 최소화하는 목적함수를 만족시키는 해를 구하는 알고리즘을, 예산제약이 없는 경우에는 보행통행 일반화비용을 최소화하고 포함문제를 만족시키는 해를 구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여러 공공시설물의 입지선정문제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나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선정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선정시 보다 공학적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Heuristic P-Median 모형을 적용하여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를 결정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활용한 자전거 주차장의 효율적인 공급을 통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가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자전거 주차장은 공공시설로서 누구나 접근이 용이하고 편리한 곳에 위치해야 하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설물(여기에서는 자전거 주차장)을 이용하는 수요자(여기에서는 자전거 주차장 이용자)를 위해 시설물의 위치에서 평균거리 또는 평균 통행시간, 평균 통행비용이 최소화되도록 위치를 선정하는 알고리즘인 P-Median Algorithm을 적용함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근간을 이루고 있는 P-Median Algorithm의 기본 모형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1991)은 인접지역에서 여러 가지 공공 서비스를 받고 있는 시흥시를 대상으로 청사시설 위치 결정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Werber모형과 Rawls모형을 채택하여 공간형태를 유클리드 평면으로 시설이용자 수는 인구크기에 비례하도록, 최적입지점은 어느 곳도 후보지가 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인구자료와 각 동 중심지의 공간좌표를 구하여 모형에 입력하여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그러나 예산제약이 있는 경우, 본 연구에서는 보행통행비용과 함께 자전거 주차장의 설치비용을 고려하였는데 실제 모형의 적용 시에 자전거 주차장 1개소의 평균설치비용을 20만원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이 때 자전거 보관대 형태 및 재질에 따라 비용은 몇 배 이상으로 증가 혹은 감소될 수 있기 때문에 본 분석 시자전거 주차장의 평균설치비용을 사용함으로 인해 비용측면에서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한계를 갖는다.
시설물의 입지-배분 분석을 위해 점형으로 통합된 수요 데이터 이용 방법론 및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한 공간 단위 설정 방법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방법론을 경상남도 창원시의 사례에 적용하여 검토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선정 시 Heuristic P-Median 모형을 적용하여, 예산 제약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로 구분하여 각각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먼저 예산제약이 있는 경우에는 보행통행 일반화비용 및 설치비용을 최소화하는 목적함수를 만족시키는 해를 구하는 알고리즘을, 예산제약이 없는 경우에는 보행통행 일반화비용을 최소화하고 포함문제를 만족시키는 해를 구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모형에서 사용되는 변수들의 입력값을 구할 시에는 자전거 주차장을 이용하기 위한 통행목적을 반영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하여 보행통행 시간가치를 통행목적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도록 하였다.
먼저 예산제약이 있는 경우에는 보행통행 일반화비용 및 설치비용을 최소화하는 목적함수를 만족시키는 해를 구하는 알고리즘을, 예산제약이 없는 경우에는 보행통행 일반화비용을 최소화하고 포함문제를 만족시키는 해를 구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모형에서 사용되는 변수들의 입력값을 구할 시에는 자전거 주차장을 이용하기 위한 통행목적을 반영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하여 보행통행 시간가치를 통행목적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하여 자전거 통행의 기종점을 분류하고 이를 통행목적에 따라 업무/비업무 통행목적지로 구분하여 자전거 통행의 기종점 분류 기준을 제시하였다.
모형의 적용을 위하여 시험 네트워크를 50m단위로 90×90의격자망으로 구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본 도로망을 구축하고 30개의 수요지를 설정하여 센트로이드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Tables 1 and 2와 같이 자전거 통행목적에 따라 업무/비업무 통행목적지로 구분하여 각 목적에 부합한 보행통행의 표준 시간가치를 모형에 반영하였다. 보행통행의 표준 시간가치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차내 시간가치와 차외 시간가치 중 도보접근 시간가치의 상대적 가중치로 정의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보행의 업무통행과 비업무통행의 시간가치는 각각 약 18,626원/인・시간, 4,885원/인・시간으로 추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정거장을 이용하기 위해 받아들여질 만한 보행 접근거리의 임계치(약 400m-500m)를 넘어서게 되면 대중교통 이용률이 급격히 감소한다는 국내・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자전거 주차장의 이용여부는 자전거 주차장까지의 보행통행 접근거리가 가장 중요한 결정변수라고 판단함에 따라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선정 시 이를 중점적으로 고려하였다. 또한 시설물의 설치 시 해당 시설물에 대한 이용수요를 고려하는 것은 필수적이므로, 자전거 주차장 이용수요는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선정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변수라고 판단하였다.
(2007)는 GIS환경에서 입지-배분 문제 해결을 사례로 주어진 연구 지역을 목적에 적합한 공간 단위로 조직한 뒤 이를 기초로 수요 데이터를 구축하고, 공간 단위의 설정이 분석의 결과에 미치는 중요성을 지리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시설물의 입지-배분 분석을 위해 점형으로 통합된 수요 데이터 이용 방법론 및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한 공간 단위 설정 방법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방법론을 경상남도 창원시의 사례에 적용하여 검토하였다.
모형에서 사용되는 변수들의 입력값을 구할 시에는 자전거 주차장을 이용하기 위한 통행목적을 반영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하여 보행통행 시간가치를 통행목적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하여 자전거 통행의 기종점을 분류하고 이를 통행목적에 따라 업무/비업무 통행목적지로 구분하여 자전거 통행의 기종점 분류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시험 네트워크는 50m단위로 90×90의 격자망 네트워크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본 도로망을 구축하고, 수요지는 30개의 센트로이드로 구성하였다.
이때 30개소 수요지의 속성은 Table 3과 같이 가정하고 모형을 적용하였다. 자전거 발생량 hi는 총 수단 발생량에 주거유형별/통행 목적지별 자전거 수단분담율을 각각 적용하여 구한 값을 사용하였다.
제시한 모형의 적용을 위하여 간단한 시험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자전거 주차장 적정 위치를 선정하는 분석을 수행하도록 한다.
포함문제를 만족시키는 자전거 주차장의 적정 개수 및 목적함수를 최소화하는 위치를 찾는 분석을 수행하였다. 포함문제 만족조건은 영향권 내 수요지의 90% 이상을 포함시킨다면 자전거 주차장을 충분히 공급했다고 간주하였으며, 휴리스틱한 방법을 이용하여 자전거 주차장의 최적 설치 개수와 총 비용을 분석한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이론/모형
P-Median Algorithm은 수요량과 최단경로 매트릭스 데이터를 고려하여 최적입지를 선정할 수 있으나, 결정하여야 할 최종후보지 수가 다수인 경우 단일의 시설물을 선정하는 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를 선정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휴리스틱(Heuristic)한 방법을 이용하였다. Heuristic P-Median Algorithm은 먼저 하나의 시설물을 선정하는 일반적인 1-Median 알고리즘을 통해 선정한 후 휴리스틱하게 최소의 비용을 가지는 지점을 적정 위치로 선정하는 흐름을 가지고 있다.
즉, 자전거 주차장의 설치개수가 증가할수록 보행통행 일반화비용은 최소값을 갖게 되는데, 예산제약이 없는 경우 설치할 수 있는 자전거 주차장의 개수는 무한대(=∞)라고 가정할 수 있으므로 보행 통행 일반화비용을 최소화하는 목적함수를 만족시키는 해 역시 무한대(=∞)가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전거 주차장의 최적 개수를 구하기 위하여 포함문제(Coverage Problem)를 적용하였다. 포함문제에서는 이용자가 자전거 주차장이 커버할 수 있는 주어진 거리 내에 있다면 보행접근을 통해 자전거 주차장을 이용하게 되며, 거리가 어떤 임계치를 초과한다면 자전거 주차장을 이용하지 않는다고 간주되어진다.
성능/효과
첫째, 자전거 주차장은 입지후보지가 시설물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보도, 공터 등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둘째, 자전거 주차장까지의 접근 시 발생하는 보행통행은 건물 내부 또는 주차장과 같이 도로가 아닌 공간이나 네트워크상에 나타나지 않는 협소한 골목길 등을 통행경로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자전거 주차장의 입지선정문제에서는 이러한 특성들을 반영하는 것이 타당하며, 본 연구에서는 격자망의 네트워크가 보행통행의 경로를 가장 유사하게 재현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둘째, 자전거 주차장까지의 접근 시 발생하는 보행통행은 건물 내부 또는 주차장과 같이 도로가 아닌 공간이나 네트워크상에 나타나지 않는 협소한 골목길 등을 통행경로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자전거 주차장의 입지선정문제에서는 이러한 특성들을 반영하는 것이 타당하며, 본 연구에서는 격자망의 네트워크가 보행통행의 경로를 가장 유사하게 재현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따라 시험 네트워크는 50m단위로 90×90의 격자망 네트워크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본 도로망을 구축하고, 수요지는 30개의 센트로이드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정거장을 이용하기 위해 받아들여질 만한 보행 접근거리의 임계치(약 400m-500m)를 넘어서게 되면 대중교통 이용률이 급격히 감소한다는 국내・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자전거 주차장의 이용여부는 자전거 주차장까지의 보행통행 접근거리가 가장 중요한 결정변수라고 판단함에 따라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선정 시 이를 중점적으로 고려하였다. 또한 시설물의 설치 시 해당 시설물에 대한 이용수요를 고려하는 것은 필수적이므로, 자전거 주차장 이용수요는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선정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변수라고 판단하였다.
모형의 적용을 위하여 시험 네트워크를 50m단위로 90×90의격자망으로 구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본 도로망을 구축하고 30개의 수요지를 설정하여 센트로이드로 구성하였다. 분석 결과, 자전거 주차장의 입지점은 예산제약이 있는 경우 9개, 예산제약이 없는 경우 20개로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입지점들은 실제 자전거 주차장의 이용률이 높은 곳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1개 도시나 1개 지역에서 자전거 주차장 설계 시, 자전거 주차장의 최적 개수 및 입지점을 결정하는데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대규모 수요유발시설물(할인점 등)과 타 대중교통수단과 연계되는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주변은 자전거 주차장이 반드시 설치되어야 하는 지점들이라고 볼 수 있다. 시험 네트워크 분석 결과 선정된 자전거 주차장의 입지점들은 실제 이용률이 높은 곳과 일치한다고 할 수 있으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선정방법은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한다고 볼 수 있다.
보행통행의 표준 시간가치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차내 시간가치와 차외 시간가치 중 도보접근 시간가치의 상대적 가중치로 정의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보행의 업무통행과 비업무통행의 시간가치는 각각 약 18,626원/인・시간, 4,885원/인・시간으로 추정되었다. 업무통행과 비업무통행의 비율을 기반으로 업무통행과 비업무통행의 시간가치를 가중 평균한 보행한 통행의 평균 시간가치는 약 5,183원/인・시간으로 추정되었다.
자전거 주차장 최적 입지에 대한 분석 결과는Table 5, Fig. 5와 같으며, 지하철역(2개소), 초・중・고등학교(4개소), 관공서(1개소), 도로 주변(1개소), 버스정류장 주변(1개소)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용제약 하에서 보행통행비용을 최소화하는 지점들을 우선 적으로 선정한 결과이며, 선정된 입지점은 자전거 주차장을 이용하는 수요량이 많고, 학교 및 관공서와 같이 업무통행목적지로 분류되어 높은 보행통행 시간가치가 적용된 지점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전거 주차장의 입지선정문제는 다른 시설물들의 입지선정문제와는 몇 가지 차이점을 갖는다. 첫째, 자전거 주차장은 입지후보지가 시설물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보도, 공터 등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둘째, 자전거 주차장까지의 접근 시 발생하는 보행통행은 건물 내부 또는 주차장과 같이 도로가 아닌 공간이나 네트워크상에 나타나지 않는 협소한 골목길 등을 통행경로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통행의 기종점들을 통행목적에 따라 업무/비업무 통행 목적지로 구분하여 보행통행 시간가치를 적용하였는데, 향후에는 통행목적을 세분화하여 이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자전거 주차장을 이용하게 될 수요량을 예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나 수요예측과 관련해서는 본 연구에서 연구범위로 다루지 않았으므로, 자전거 주차장의 이용수요 예측기법에 대한 향후 연구가 요구된다.
이 때 자전거 보관대 형태 및 재질에 따라 비용은 몇 배 이상으로 증가 혹은 감소될 수 있기 때문에 본 분석 시자전거 주차장의 평균설치비용을 사용함으로 인해 비용측면에서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한계를 갖는다. 또한 자전거 주차장 설치 지점별 주차면 개수에 따라 그 산출 비용과 분석 결과는 본 분석과 달리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추후 제안 모형에 주차면 개수를 포함할 수 있어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통행의 기종점들을 통행목적에 따라 업무/비업무 통행 목적지로 구분하여 보행통행 시간가치를 적용하였는데, 향후에는 통행목적을 세분화하여 이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자전거 주차장 설치 지점별 주차면 개수에 따라 그 산출 비용과 분석 결과는 본 분석과 달리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추후 제안 모형에 주차면 개수를 포함할 수 있어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통행의 기종점들을 통행목적에 따라 업무/비업무 통행 목적지로 구분하여 보행통행 시간가치를 적용하였는데, 향후에는 통행목적을 세분화하여 이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자전거 주차장을 이용하게 될 수요량을 예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나 수요예측과 관련해서는 본 연구에서 연구범위로 다루지 않았으므로, 자전거 주차장의 이용수요 예측기법에 대한 향후 연구가 요구된다.
분석 결과, 자전거 주차장의 입지점은 예산제약이 있는 경우 9개, 예산제약이 없는 경우 20개로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입지점들은 실제 자전거 주차장의 이용률이 높은 곳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1개 도시나 1개 지역에서 자전거 주차장 설계 시, 자전거 주차장의 최적 개수 및 입지점을 결정하는데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예산제약이 있는 경우, 본 연구에서는 보행통행비용과 함께 자전거 주차장의 설치비용을 고려하였는데 실제 모형의 적용 시에 자전거 주차장 1개소의 평균설치비용을 20만원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이 때 자전거 보관대 형태 및 재질에 따라 비용은 몇 배 이상으로 증가 혹은 감소될 수 있기 때문에 본 분석 시자전거 주차장의 평균설치비용을 사용함으로 인해 비용측면에서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한계를 갖는다. 또한 자전거 주차장 설치 지점별 주차면 개수에 따라 그 산출 비용과 분석 결과는 본 분석과 달리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추후 제안 모형에 주차면 개수를 포함할 수 있어야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 주차장은 공공시설로서 어떤 곳에 위치해야 하는가?
자전거 주차장은 공공시설로서 누구나 접근이 용이하고 편리한 곳에 위치해야 하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설물(여기에서는 자전거 주차장)을 이용하는 수요자(여기에서는 자전거 주차장 이용자)를 위해 시설물의 위치에서 평균거리 또는 평균 통행시간, 평균 통행비용이 최소화되도록 위치를 선정하는 알고리즘인 P-Median Algorithm 을 적용함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근간을 이루고 있는 P-Median Algorithm의 기본 모형은 다음과 같다.
입지선정문제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분되는가?
입지선정문제는 일반적으로 목적함수와 제약식의 다양한 형태에 따라 제한용량이 없는 입지선정문제(Uncapacitated Facility Location Problem : UFLP), 제한용량이 있는 입지선정문제 (Capacitated Facility Location Problem : CFLP), P-센터 문제 (P-Center Problem), P-Median 문제(P-Median Problem) 등으로 구분되어진다. 특히 P-Median 문제는 공장, 창고, 물류센터 또는 공공시설 등을 설치할 수 있는 후보입지가 주어져 있다고 가정하고각 후보입지는 소비자 수요 발생지역을 나타내며 각 시설로부터각 소비자에게 제품을 수송할 때 소요되는 단위 당 수송비와 수송거리가 주어져 있다고 가정할 때, 최소의 수송비용으로 모든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p개 이하의 시설 설치 입지를 결정하는 문제로써, 경찰서, 소방서, 전화국, 공공의료시설, 환경처리시설 등과 같은 공공시설이나 백화점, 대형할인매장, 자동차영업소 등과 같이 경쟁사들과의 경쟁이 치열한 민간시설의 입지선정 문제나 통신 및 전력수송 집선장치 위치선정 문제, 파이프라인 시스템 설계문제 등과 같은 많은 응용분야에서 자주 발생되는 문제이다.
입지선정문제 중 하나인 P-Median 문제의 특징은 무엇인가?
입지선정문제는 일반적으로 목적함수와 제약식의 다양한 형태에 따라 제한용량이 없는 입지선정문제(Uncapacitated Facility Location Problem : UFLP), 제한용량이 있는 입지선정문제 (Capacitated Facility Location Problem : CFLP), P-센터 문제 (P-Center Problem), P-Median 문제(P-Median Problem) 등으로 구분되어진다. 특히 P-Median 문제는 공장, 창고, 물류센터 또는 공공시설 등을 설치할 수 있는 후보입지가 주어져 있다고 가정하고각 후보입지는 소비자 수요 발생지역을 나타내며 각 시설로부터각 소비자에게 제품을 수송할 때 소요되는 단위 당 수송비와 수송거리가 주어져 있다고 가정할 때, 최소의 수송비용으로 모든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p개 이하의 시설 설치 입지를 결정하는 문제로써, 경찰서, 소방서, 전화국, 공공의료시설, 환경처리시설 등과 같은 공공시설이나 백화점, 대형할인매장, 자동차영업소 등과 같이 경쟁사들과의 경쟁이 치열한 민간시설의 입지선정 문제나 통신 및 전력수송 집선장치 위치선정 문제, 파이프라인 시스템 설계문제 등과 같은 많은 응용분야에서 자주 발생되는 문제이다.(조건,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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