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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리스틱 P-Median 알고리즘을 이용한 자전거주차장 최적입지선정
Optimum Location Choice for Bike Parking Lots Using Heuristic P-Median Algorithm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5, 2013년, pp.1989 - 1998  

박보라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도로정책연구센터) ,  이규진 (아주대학교 TOD기반 지속가능 도시교통연구센터) ,  최기주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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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전거이용 활성화'가 서서히 사회적으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자전거 중심의 교통체계로의 전환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있어 왔으나 그 효과는 부진한 면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주차장 등의 시설을 구축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주차장입지선정을 공학적 분석을 통해서 구현하여 보자는데 있다. 즉, 자전거 주차장의 최적 개수 및 위치를 찾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인 바, 구축 모형은 Heuristic P-Median 알고리즘을 이용하였으며, 예산제약의 유무에 따라 모형을 각각 제시하였다. 모형의 적용을 위하여 시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30개의 예비 주차장 (센트로이드-수요지)을 구성하였다. 분석 결과 자전거 주차장의 입지점은 예산제약이 있는 경우 9개, 예산제약이 없는 경우 20개로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입지점들은 실제 자전거 주차장의 이용률이 높은 곳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알고리즘은 실제 공용자전거 등의 대상지, 또는 신규 예상입지선정에 활용되어 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약간의 한계와 향후연구과제에 대해서도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mportance of 'bike revitalization' has been emphasized in our society, many cities around the world put enormous efforts to create a bike-oriented transportation system. None the less, the results were not much productive and effective. In this study, to decide the location and number of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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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그동안 공학적 분석기반 없이 자전거 주차장 설치 위치를 결정해왔던 것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입지선정문제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 및 이론들을 검토한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선정방법은 P-Median Algorithm과 포함문제가 근간을 이루고 있어 이에 대한 적용의 근거 및 방법을 기술한다.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선정 방법은 먼저 적정한 총 설치개수를 찾고, 찾아낸 적정 설치개수에 대하여 자전거 주차장의 적정 위치를 선정하는 단계로 수행되며 이에 대한 모형을 제시하도록 한다.
  • 자전거 주차장은 접근이 쉽고 수요를 효과적으로 포함할 수 있는 지점에 위치해야 하지만 이러한 지점이 몇 개이며 어디인지 찾을 수 있는 판단의 근거는 명확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선정 시 Heuristic P-Median 모형을 적용하여, 예산 제약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로 구분하여 각각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먼저 예산제약이 있는 경우에는 보행통행 일반화비용 및 설치비용을 최소화하는 목적함수를 만족시키는 해를 구하는 알고리즘을, 예산제약이 없는 경우에는 보행통행 일반화비용을 최소화하고 포함문제를 만족시키는 해를 구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 여러 공공시설물의 입지선정문제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나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선정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선정시 보다 공학적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Heuristic P-Median 모형을 적용하여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를 결정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활용한 자전거 주차장의 효율적인 공급을 통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가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자전거 주차장은 공공시설로서 누구나 접근이 용이하고 편리한 곳에 위치해야 하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설물(여기에서는 자전거 주차장)을 이용하는 수요자(여기에서는 자전거 주차장 이용자)를 위해 시설물의 위치에서 평균거리 또는 평균 통행시간, 평균 통행비용이 최소화되도록 위치를 선정하는 알고리즘인 P-Median Algorithm을 적용함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근간을 이루고 있는 P-Median Algorithm의 기본 모형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991)은 인접지역에서 여러 가지 공공 서비스를 받고 있는 시흥시를 대상으로 청사시설 위치 결정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Werber모형과 Rawls모형을 채택하여 공간형태를 유클리드 평면으로 시설이용자 수는 인구크기에 비례하도록, 최적입지점은 어느 곳도 후보지가 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인구자료와 각 동 중심지의 공간좌표를 구하여 모형에 입력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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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 주차장은 공공시설로서 어떤 곳에 위치해야 하는가? 자전거 주차장은 공공시설로서 누구나 접근이 용이하고 편리한 곳에 위치해야 하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설물(여기에서는 자전거 주차장)을 이용하는 수요자(여기에서는 자전거 주차장 이용자)를 위해 시설물의 위치에서 평균거리 또는 평균 통행시간, 평균 통행비용이 최소화되도록 위치를 선정하는 알고리즘인 P-Median Algorithm 을 적용함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근간을 이루고 있는 P-Median Algorithm의 기본 모형은 다음과 같다.
입지선정문제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분되는가? 입지선정문제는 일반적으로 목적함수와 제약식의 다양한 형태에 따라 제한용량이 없는 입지선정문제(Uncapacitated Facility Location Problem : UFLP), 제한용량이 있는 입지선정문제 (Capacitated Facility Location Problem : CFLP), P-센터 문제 (P-Center Problem), P-Median 문제(P-Median Problem) 등으로 구분되어진다. 특히 P-Median 문제는 공장, 창고, 물류센터 또는 공공시설 등을 설치할 수 있는 후보입지가 주어져 있다고 가정하고각 후보입지는 소비자 수요 발생지역을 나타내며 각 시설로부터각 소비자에게 제품을 수송할 때 소요되는 단위 당 수송비와 수송거리가 주어져 있다고 가정할 때, 최소의 수송비용으로 모든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p개 이하의 시설 설치 입지를 결정하는 문제로써, 경찰서, 소방서, 전화국, 공공의료시설, 환경처리시설 등과 같은 공공시설이나 백화점, 대형할인매장, 자동차영업소 등과 같이 경쟁사들과의 경쟁이 치열한 민간시설의 입지선정 문제나 통신 및 전력수송 집선장치 위치선정 문제, 파이프라인 시스템 설계문제 등과 같은 많은 응용분야에서 자주 발생되는 문제이다.
입지선정문제 중 하나인 P-Median 문제의 특징은 무엇인가? 입지선정문제는 일반적으로 목적함수와 제약식의 다양한 형태에 따라 제한용량이 없는 입지선정문제(Uncapacitated Facility Location Problem : UFLP), 제한용량이 있는 입지선정문제 (Capacitated Facility Location Problem : CFLP), P-센터 문제 (P-Center Problem), P-Median 문제(P-Median Problem) 등으로 구분되어진다. 특히 P-Median 문제는 공장, 창고, 물류센터 또는 공공시설 등을 설치할 수 있는 후보입지가 주어져 있다고 가정하고각 후보입지는 소비자 수요 발생지역을 나타내며 각 시설로부터각 소비자에게 제품을 수송할 때 소요되는 단위 당 수송비와 수송거리가 주어져 있다고 가정할 때, 최소의 수송비용으로 모든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p개 이하의 시설 설치 입지를 결정하는 문제로써, 경찰서, 소방서, 전화국, 공공의료시설, 환경처리시설 등과 같은 공공시설이나 백화점, 대형할인매장, 자동차영업소 등과 같이 경쟁사들과의 경쟁이 치열한 민간시설의 입지선정 문제나 통신 및 전력수송 집선장치 위치선정 문제, 파이프라인 시스템 설계문제 등과 같은 많은 응용분야에서 자주 발생되는 문제이다.(조건,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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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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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Han, H. J., et al. (2007). "A study on establish the environmental bike culture settlement." Korea Environment Institute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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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Lee, H. W., Joo, D. H., Hyun, C. S., Yeo, W. W. and Lee, C. G. (2009). "A study on method for estimating scale and requirements of bike parking lots."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8, No. 5, pp. 138-150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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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Seo, M. A. (2000). A Study on optimum location of Ahnyang city hall,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in Korean). 

  14. Son, M. C. (1986). A Study of teh location - Allocation for a new administrative center in Kyung - Buk province using analysis of population potentials and nodal accessibilities,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in Korean). 

  15. Yoo, J. H., Lee, M. Y. and Oh, S. C. (2008). "A model of location decisions of natural gas filling station considering spatial coverage and travel cost."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3, pp. 145-153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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