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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및 철도의 종단선형 탐색을 위한 벡터방식의 Vertical Control Point 처리기법 연구
Management of Vertical Control Points by Vector Method for Determination of Highway and Railroad Vertical Alignment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5, 2013년, pp.2033 - 2040  

김정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한창근 (지앤알테크놀로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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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수많은 정량적 또는 정성적인 인자들에 대하여 최신 IT기술을 접목하고 컴퓨터의 빠른 연산기능을 이용하여 단시간에 좀 더 많은 선형을 검토할 수 있는 선형 최적화 기술은 그동안 주목할 만 한 발전을 이루어 왔다. 특히 선형 최적화시 정량적인 설계요소의 정확한 반영과 수준 높은 성과품 출력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는 설계기술자의 수준을 요구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런 요구사항에 부응하여 본 연구는 종단선형 최적화시 기존의 방식을 탈피한 보다 정밀한 Vertical Control Point(VCP) 적용구간을 탐색하고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이는 벡터방식을 이용한 VCP처리 기법으로 빠른 탐색 과 정확한 적용구간을 계산해 냄으로서 종전 래스터방식 결과와 비교해 보았을 때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종단선형을 도출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래스터 방식에 비해 벡터방식을 적용 할 경우 정밀도가 향상 되리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나, 선형최적화 기술의 선결조건인 처리속도를 저하시키지 않고 벡터방식을 적용 하였다는 것이 본 연구의 성과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noticeable developments for the optimization of the highway and railroad alignments with the IT and computerized tools. The designers expect that all of the quantitative design elements should be considered. This study developed a methodology which can be useful for the vertical ali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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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두 렉간의 교차 혹은 완전포함 여부만 일단 체크하여 두가지 경우에 해당이 되지 않는 VCP는 일단 교차발생 가능성이없다고 판단한다. 두 렉이 교차 또는 완전포함이라도 두 폴리라인이교차한다고 판단할 수 없는 관계로 위에서 언급한 원칙적인 방법에의하여 구체적인 교점을 구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런 설계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하여 수치지형도 엔티티를 이용한 VCP 속성정보를 설정하고 선형 최적화시 빠른 시간 내 관련정보를 획득하여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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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래스터 데이터 모델은 어떤 모델인가? 래스터 데이터 모델은 그리드 데이터(grid data) 모델이라고도하며, 벡터 데이터 모델과 더불어 중요한 GIS 데이터 모델이다. 래스터 모델은 지표를 기하학적인 격자 형태로 나누어 공간 현상을 표현한다.
도로의 평면 및 종단선형 등을 동시에 고려하는 방법 중 대표적인것은 무엇인가? 최근에는 인공지능(AI)분야인 유전자 알고리즘과 신경망이론을 적용하여 도로 선형최적화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과거 2차원적인 평면선형 또는 종단선형만을 대상으로 최적화 모형이 개발되었다면, 3차원 최적화 모형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도로의 평면 및 종단선형 등을 동시에 고려하는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2010년에 종료된 국가연구사업인 “친환경·지능형 도로 설계 기술”에서 이러한 연구방법을 통하여 노선 최적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종단선형 최적화 시 VCP 적용구간에 대하여 래스터방식을 적용하고 있으며, cell크기에 따른 오차(정확도)의 한계가 있다.
어떠한 요구사항에 부흥하여 정밀한 Vertical Control Point(VCP) 적용구간을 탐색하였는가? 선형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수많은 정량적 또는 정성적인 인자들에 대하여 최신 IT기술을 접목하고 컴퓨터의 빠른 연산기능을 이용하여 단시간에 좀 더 많은 선형을 검토할 수 있는 선형 최적화 기술은 그동안 주목할 만 한 발전을 이루어 왔다. 특히 선형 최적화시 정량적인 설계요소의 정확한 반영과 수준 높은 성과품 출력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는 설계기술자의 수준을 요구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런 요구사항에 부응하여 본 연구는 종단선형 최적화시 기존의 방식을 탈피한 보다 정밀한 Vertical Control Point(VCP) 적용구간을 탐색하고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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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Antenucci, John C. (1991).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Chapman & Hall, N.Y., U.S.A. 

  2. Han, C. B., Chang, Y. G. and Kang, I. J. (1999). Determination of optimal alignment using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for roadway design, Urban Research Report, Pusan National University, Vol. 8, pp. 83-92 (in Korean). 

  3. Kim, K. J. (2006).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determination method for optimal roadway route." Jouran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Korea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30, No. 8-4, pp. 159-179 (in Korean). 

  4. Lee. J. D. (2001). "Route development using gis and neural networks." Journal of KSCE, KSCE, Vol. 21-4, pp. 393-404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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