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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도로의 경사기준을 고려한 자전거도로 노선 선정
The Bicycle Road Route Selection which Considers the Slope Standard of the Bicycle Road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29 no.6, 2011년, pp.553 - 559  

백승헌 (전남대학교 대학원 건설.환경공학과) ,  한동엽 (전남대학교 공학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진홍성 (전남대학교 공학대학 응용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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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보유대수 증가에 따른 고유가와 온실가스 배출로 자전거이용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자전거이용률은 현저하게 낮은 실정이다.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한 대책으로 전국자전거도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자전거도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진행되고 있다. 노선 선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자료 처리에 대한 연구는 명확한 결과를 도출하기엔 부족한 실정이다. 자전거도로 설계 기준에 명시되어진 종단경사도 지형상황 등으로 인하여 부득이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고 되어 있다. 본 연구에선 기존 자전거도로가 여수시의 지형상황을 고려하여 개설되어 졌는지, 종단경사 기준을 고려하여 연결 가능한 자전거도로 노선 선정을 제시했다. 추가요소로 차선 수, 도로 폭을 포함시켜 개설 가능한 자전거도로 중 적합한 자전거도로 노선이 산출되었다. 향후 산지가 많은 지역을 대상으로 자전거도로 선정 시 종단경사 기준의 활용 방안으로 이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icycle use activation plan reduces a greenhouse gas exhaust, and economic convenience, movement timely shortening, health effect will be able to expect but the bicycle user is few. The nationwide bicycle road projects is advanced by the countermeasure for a bicycle use activation. It is adva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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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상지역인 여수시에 종단경사별 제한길이를 적용시켰고, 기준에 맞는 개설 가능한 노선을 선정해 보았다. 따라서 설계기준을 고려하고, 나아가 차선 수, 도로 폭을 적용하여 적합한 자전거도로 노선 선정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를 통해 경사에 따른 여수시 자전거도로의 영향 력을 평가하였다. 경사는 자전거도로의 선정에 기하학적 으로 반영되며, 자전거도로뿐만 아니라 자동차도로 개설 에도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 기존 연구에서는 경사 기준이 아닌 자의적으로 경사 범례를 적용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지역인 여수시에 종단경사별 제한길이를 적용시켰고, 기준에 맞는 개설 가능한 노선을 선정해 보았다. 따라서 설계기준을 고려하고, 나아가 차선 수, 도로 폭을 적용하여 적합한 자전거도로 노선 선정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지상 자료를 포함하지 않은 DTM을 이용하여 경사도를 제작하였다. GIS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DTM의 해상도를 1m, 2m, 3m로 적용하고, 각 해상도에 따른 경사 범례는 국토해양부에서 제시한 종단경사별 제한 길이 범례를 사용하여 3%는 3이상~4이하, 4%는 4이상 ~5이하, 5%는 5이상~6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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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자전거도로 설계 기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우리나라 자전거도로 설계 기준을 살펴보면, 설계속도와 장애물을 인지하고 안전하게 정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설계속도, 정지시거, 종단구배, 자전거도로 도로 폭 등을들 수 있다(국토해양부,2010).
국토해양부는 자전거도로 설계 시 종단경사별 제한 길이를 두고, 어떤 경우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는가? 국토해양부에서 재정한 경사는 하양경사(표 2)와 상향 경사(표 3)로 분류하고 설계속도에 따른 경사를 2%, 3%, 5%, 8%, 10%로 구분하였다. 표 4와 같이 종단경사별 제한 길이를 두고, 종단경사 5%를 초과하는 오르막경사와 3% 를 초과하는 비포장 자전거전용도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표 5는 자전거도로 설계시 유효 도로 폭을 나타낸다.
DEM에 기초한 경사정보는 어떤 분야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는가? 그러므로 이러한 경사의 항목은 경제적, 기술적, 그리고 사회·환경적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판단된다(노태호, 2005). DEM에 기초한 경사정보는 강우유출, 지하수 유동와 같은 수자원분야는 물론 도시계획 및 도로 설계분야에서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된다(이근상 등,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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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국토해양부 (2010), 자전거도로 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 pp. 28-38. 

  2. 노태호, 정인주, 이성록 (2005), 노선 선정에서 계층분석과정을 이용한 GIS의 적용, 한국지리정보학회지, 제 8권, 제 2호, pp. 55-67. 

  3. 여수시 (2010), 여수시 시민자전거 도입.운영 기본계획 수립 용역, pp. 6-296 

  4. 손유진, 황인식, (2009), GIS 기반의 AHP을 활용한 부산시 자전거도로망 선정에 관한 연구, 한국지리정보학회지, 제 12권, 제 4호, pp. 1-9. 

  5. 송창용, 장명순, 하동익 (1993), 자전차도로의 구배설계기준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 12권, 제 4호, pp. 21-23 

  6. 이근상, 최연웅, 조기성 (2006), DEM 기반 조합방법에 의한 경사도 평가기법의 제안, 대한토목학회지, 제 12권, 제 1호, pp. 1019-1023. 

  7. 조현준 (2010), 종단경사에 따른 자전거도로의 서비스수준 산정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pp. 5-59 

  8. 최병길, 박홍기, 나영우 (2011), 주변 환경요소를 고려한 자전거 도로 설계 개선 및 정보제공에 관한 연구, 한국측량학회지, 제 29권, 제 1호, pp. 11-20 

  9. 행정안전부, 국토해양부 (2009), 자전거도로 시설기준 및 관리지침, pp.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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