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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콘크리트궤도 슬래브의 다웰 연결부 파괴 거동
Fracture Behavior of Dowel Joint of Concrete Slab Track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5, 2013년, pp.2125 - 2133  

권구성 ((주)한화건설 토목환경사업부,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장승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원석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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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콘크리트궤도 공법이 증가함에 따라 인접한 슬래브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슬래브의 연결부는 효과적인 하중전달, 변형 연속화, 응력 분산을 위해서 다웰 시스템이 다수 적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슬래브 다웰연결부를 효율적으로 이상화할 수 있는 연결부의 집중 전단스프링 (Lumped shear spring) 모델을 제안한다. 전단 스프링 모델의 강성은 다웰바의 강성과 유격을 고려하였으며, 강도는 연결부의 전단파괴에 근거한 Concrete Capacity Design(CCD) 방법에 의해 산정되었다. 해석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웰로 연결된 슬래브 실험체를 제작하고 재하실험을 수행하였다. 제안된 해석모델은 다웰과 콘크리트 간의 유격으로 인한 초기 비선형성 및 콘크리트 재료 비선형성을 합리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향후 슬래브 다웰 조인트로 연결된 콘크리트궤도의 파괴 시까지의 비선형 거동을 합리적으로 예측함으로써 철도 궤도의 설계 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n interest on joint behavior between adjacent concrete slab tracks has increasing due to large application of such track system. Dowel bars are widely used to improve load transfer capacity across the joints. Dowel bars reduce the deflections and stresses by transferring the load between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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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궤도슬래브의 다웰 연결부 전단거동 예측을 위한 해석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실험적으로 검증한다. 궤도슬래브는 하면에 노반이 설치되어 있으므로 근본적인 전단거동의 이해를 위한 강도 및 강성 예측이 설계에 필요하다.
  • 궤도슬래브는 하면에 노반이 설치되어 있으므로 근본적인 전단거동의 이해를 위한 강도 및 강성 예측이 설계에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궤도 슬래브 다웰연결부의 지압강성과 유격을 효율적으로 이상화할 수 있는 연결부 전단스프링 모델을 제안한다. 전단 스프링 모델의 강도는 ACI 318-08 (2008) 부록 D 및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2007) 부록Ⅳ에 제시한 앵커설계법인 Concrete Capacity Design (CCD) 방법에 의해 산정하였으며, 유격은 실제 물리적 거동을 모사할 수 있는 모델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웰바를 직접 모델하고 다수의 지압강성을 고려한 스프링 요소를 이용하는 기존의 해석모델을 대체할 수 있는 간편하면서도 정확성이 우수한 슬래브 연결부 해석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 모델은 다웰바를 모델하지 않고 집중 전단스프링 요소로 대체하는 방법이다.

가설 설정

  • 변위 ∆1은 앞서 언급한 “Beam on elastic foundation” 이론에 의해 정의되며 변위 ∆2는 Fig. 6(b)와같이 고정단 지점과 가동 비회전단 지점의 거동으로 이상화할수 있다. 연결부에 작용하는 전단력과 발생하는 두 변위(∆1, ∆2)와의 관계를 정리하면 전단강성을 유도할 수 있고 이는 Eq.
  • 그러나 실제 가동측 슬래브 유격은 슬래브 결합 시 발생하는 파손과 시공오차 등에 의해 강성을 갖게 된다. 따라서 연결부 비선형 스프링의 강성은 Fig. 7과 같이 초기에는 다중직선의 강성을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전단스프링 모델의 강성과 가정한 다웰 유격의 값은 Table 1에 제시하였으며 Table 2는 전단스프링 모델의 강성 계산에 필요한 변수들을 정리한 것이다.
  • CCD방법은 앵커 단부에서 35°의 파괴면과 사각뿔 형태의 파괴체를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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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웰 시스템의 적용이유는? 슬래브궤도의 연결부에는 효과적인 하중전달 뿐만 아니라 변형 연속화, 응력 분산 등을 위해 다웰 시스템(Dowel system)이 적용된다. 선행연구 (Land Transport and Maritime Report, 2011) 결과, 동일 단면적일 경우 강재 다웰바(Dowel bar)를 다수 배치하는 것이 하중전달효율(Load Transfer Efficiency, LTE)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하중전달효율에 제일 우수한 것은? 슬래브궤도의 연결부에는 효과적인 하중전달 뿐만 아니라 변형 연속화, 응력 분산 등을 위해 다웰 시스템(Dowel system)이 적용된다. 선행연구 (Land Transport and Maritime Report, 2011) 결과, 동일 단면적일 경우 강재 다웰바(Dowel bar)를 다수 배치하는 것이 하중전달효율(Load Transfer Efficiency, LTE)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슬래브궤도 연결부의 설계 시, 이러한 다웰 시스템에 대한 설계는 필수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과정이다.
다웰연결부에 대한 연구 결과 지압강성의 증가 요인은? (1987)은 콘크리트 지압거동에 관한 효과를 연구하기 위해 철근직경 및 개수, 콘크리트 강도, 콘크리트 블록의 폭 및 깊이 등을 변수로 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에 따르면 철근직경이 감소하고, 콘크리트 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지압강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실험을 근거로 하여 조건에 따른 지압강성 실험식을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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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BAQUS, Inc. (2007). ABAQUS/Standard, Version 6.71. Pawtucket, R.I.,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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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and Transport and Maritime R&D Report. (2011). Development of low vibration track (Floating slab track) and technology for improvement of performance of long-span bridges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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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Millard, S. G. and Johnson, R. P. (1984). "Shear transfer across cracks in reinforced concrete due to aggregate interlock and to dowel action." Magazine of Concrete Research, Vol. 36, No. 126, pp. 9-21. 

  15. Soroushian, P., Obaseki, K. and Rojas, M. C. (1987). "Bearing strength and stiffness of concrete under reinforcing bars." ACI Material Journal, Vol. 84, No. 3, pp. 179-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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