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국형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 설계
Design of Korean Precast Slab Tra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1423 - 1429  

지광습 (고려대학교) ,  이승정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장승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고속열차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oposed a design procedure for Korean Precast Slab Track system. Korean Precast Slab Track system cannot use the same design procedure to German slab track system because of different shapes and some problems. We identified the problems of German slab track design system that cannot simulate eff...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에서 개발된 PST A-type 및 B-type의 경우 오랜 철도역사를 가지고 있는 유럽, 일본과 같은 적절한 설계개념이 부족한 현실에 처해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독일 RHEDA 궤도의 설계개념과 절차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한국형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의 설계시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의 기본개념과 하중 및 강도를 산출하는 방법을 정리하고 현재 독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설계응력 산정법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현재 독일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은 탄성지지 판 이론에 준한 단일하중 하에서의 모멘트 영향선을 보간한 설계 식이 인접 체결구의 하중 영향을 적절히 모사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 또한 개발된 한국형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의 형상에 따른 변화를 모사하지 못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개발된 한국형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의 설계 대안을 제시하였다. 인접체결구의 영향과 단일하중에 의한 직하면 응력산정을 위해 유한요소 해석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상용 프로그램인 ABAQUS를 사용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설계응력을 산정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여기서 Q, h, μ는 각각 계산된 최대 지지점력, 치환된 등가 층의 두께, 콘크리트의 횡축변형계수를 의미 한다. 슬래브 궤도의 설계 시 도상강화층이 탄성지반(elastic foundation) 위에 존재한다고 가정하는데 이러한 탄성지반의 강성이 k를 나타내고 b는 인장응력을 계산하기 위한 길이 값으로 체결구의 크기와 등가 층의 두께에 영향을 받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는 현장 타설식 궤도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는가?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는 공장에서 제작된 콘크리트 슬래브 패널을 현장에 운반하여 설치하는 궤도 구조로 현장타설식 궤도구조에 비해 고품질, 고강도 콘크리트의 시공이 용이하고 인력 및 고속 시공이 가능하며 유지보수가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2] 현재 일본, 독일,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등에서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를 개발하여 고속철도 부설에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주)삼표이앤씨가 2002년에 한국형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를 개발하여 영업선 시험부설에 성공하였고 현재 장기 성능검증 중에 있다.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란 무엇인가?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는 공장에서 제작된 콘크리트 슬래브 패널을 현장에 운반하여 설치하는 궤도 구조로 현장타설식 궤도구조에 비해 고품질, 고강도 콘크리트의 시공이 용이하고 인력 및 고속 시공이 가능하며 유지보수가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2] 현재 일본, 독일,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등에서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를 개발하여 고속철도 부설에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주)삼표이앤씨가 2002년에 한국형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를 개발하여 영업선 시험부설에 성공하였고 현재 장기 성능검증 중에 있다.
무도상 궤도의 개발 배경은? 현재 부설되어 있는 대부분의 자갈도상 궤도(ballasted track)는 하중이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경우 자갈층의 소성변형을 동반할 수 있으며 궤도의 틀림과 파괴의 가속으로 유지보수비가 증가하는 단점으로 인해 변경이 요구되어 왔다. 이러한 이유로 자갈도상을 사용하지 않는 무도상 궤도(ballastless track)가 개발되어 현재 다양한 국가에서 적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