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의 인성지향적 지도와 아동의 정서지능 간의 관계에 대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Person-Oriented Guidance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2, 2013년, pp.83 - 99  

양혜연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  양성은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mise underpinning this research is that cognitive evaluation is the starting point of children's emotional experience. It then went on to investigate how parents' person-oriented guidance affects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dditionally, children's ego-resilience was analyzed as a va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인성지향적 지도를 아동이 인지하는 정도에 따라 아동의 정서적 경험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부모의 인성지향적 지도가 아동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아동의 자아탄력성 정도에 따라 아동의 정서지능에는 어떠한 영향이 있을지 살펴보고자 하며,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아동이 부모의 언어를 인성지향적으로 인식하는 정도에 따라 아동의 정서지능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부모의 인성지향적 지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수도권 소재의 초등학교 4, 5학년생에게 부모의 인성지향적 지도,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수도권 소재의 초등학교 4, 5학년생에게 부모의 인성지향적 지도,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위에서 수집된 자료로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논의 및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통과 리더십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지능은? 이에, 지능에 대한 새로운 이론들이 나오기 시작했고, 정서지능 또한 이러한 흐름 속에서 주목받게 되었다. 소통과 리더십이 성공과 행복을 결정하는 현대 사회에서, 정서지능이 일반 지적 능력과 성격요인의 공헌을 넘어서 실생활에서의 성과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은 물론, 삶에서 성공을 하는데 있어 지적 능력보다 더 중요한 것이라 주장되기도 하였다(Goleman, 1995).
전통적으로 지능은 어떻게 생각되어 왔는가? 전통적으로 지능은 보다 안정적이고 불변하는 심리적 특성으로 환경적 경험이나 훈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유전적으로 결정된 지적 능력으로 생각되어져 왔다. 그러나 지능(IQ) 검사가 오랜 기간에 걸쳐 발전되어 왔지만, 지능의 본질에 대해 IQ를 유일하면서도 일반적인 능력으로 보기 힘들다는 의견이 학자들 사이에서 제기되기 시작했다.
지능에 대한 새로운 이론 중 정서 지능이란? 이러한 정서지능은 인간의 정서와 인지를 통합한 개념으로, 자신의 정서경험과 정서가 개입된 사회적 교류에 성공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으로서 정서를 표현하고, 이해하고, 정서적․인지적 성장의 향상을 위해 조절하며, 정서에 반응하는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Salovy, Mayer, & Caruso, 2000), 정서와 사고가 분리된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 관계에 있다는 사실에 근거하고 있다. 여기서 정서지능은 단순히 하나의 능력이 아니라 얼굴표정에서 감정을 파악하는 간단한 것으로부터 더 복잡하고 통합적인 것까지의 모든 범위를 포함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1)

  1. Alegre, A. (2011). Parenting Styles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 What Do We Know? Family Journal : Counseling and Therapy for Couples and Families, 19(1), 56-62. 

  2.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3. Berk, L. E. (2000). Child development(5th ed.). Boston : Allyn & Bacon. 

  4. Block, J. H., & Block, H.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Eds.) :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Hillsdale, NJ : Erlbaum. 

  5. Block, J. H.,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349-361. 

  6. Brackett, M. A. (2001).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life spa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New Hampshire, Durham. 

  7. Cho, B. S.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verbal control modes and preschool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 Korea. 

  8. Cho, B. W. (2007). The relationship of parent rearing attitudes and rearing attitude consistency between parents to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7(4), 105-134. 

  9. Chon, B. G. (2010). Relationship of perceived inter-parental conflict, emotional intelligence and school maladjustment of child.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10. Chung, O. B., Chung, S. H., & Im, J. H. (2008). Emotional development & emotional intelligence (2nd ed.). Seoul : Hakjisa. 

  11. Downs, A., & Smith, T. (2004). Emotional understanding cooperation and social behavior in high-functioning children with autism,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 34, 625-635. 

  12. Downs, A., & Strand, P. (2008). Effevtive of emotions recognition training for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Journal of Early and Intensive Behavior Intervention, 5(1), 75-89. 

  13. Dunn, J., Brown, J., & Beardsall, L. (1991). Family talk about feeling states and children's later understanding of others' emo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7(3), 448-455. 

  14. Eisenberg, N., Fabes, R. A., & Losoya, S. (1997). Emotional responding : Regulation, social correlates, and socialization. In P. Salovey and D. J. Sluty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 Educational implications, 129-163, New York : Basic Books. 

  15. Formica, S. (1998). Description of the socioemotional life space : Life qualities and activities related to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senior honors thesis. University of New Hampshire, Durham. 

  16. Garmezy, N. (1983). Stressors in childhood. In N. Garmezy, & M. Rutter(Eds.),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in children. New York : McGraw-Hill. 

  17. Gnepp, J. (1983). Children's social sensitivity : Inferring emotions from conflicting cues. Developmental Psychology, 19, 805-814. 

  18.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 Bantom Books. 

  19. Han, M. K., & Han, Y. K. (2009).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young children's self-leadership : mother's verbal control style and mediated effects of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6(3), 219-250. 

  20. Harter, S., & Buddin, B. J. (1987).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simultaneity of two emotions : A five-stage developmental acquisition sequ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3, 388-399. 

  21. Heo, E. J.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verbal control modes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 

  22. Honzik, M. P., Macfarlane, J. W., & Allen, L. (1948). The stability of mental test performance between two and eighteen years.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17, 309-324. 

  23. Jackson, A. P. (2000). Maternal self-efficacy and children's influence on stress and Parenting among single black mothers in poverty, Journal of family, 21(3). 

  24. Jang, Y. S., Kang, K. S., & Heo, E. J.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types of parental verbal control and young child's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0(2), 61-83. 

  25. Jeoung, Y. J. (2003).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self-efficacy and school-related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26. Kim, E. J.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Father's involvement in child-rearing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 Kyun Kwan University, Seoul, Korea. 

  27. Kim, H. J. (2012). The effects of the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s in the past and self-identity on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28. Kim, H. S. (2000). The impact of maternal attitude and maternal verbal control pattern on emotional quotient of preschool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 

  29. Kim, J. E. (2003). The relationship among mother's linguistic control pattern, children's egoresiliency and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0. Kim, J. E. (2011). Problem behaviors of violent or non-violent game addicted adolscents : emotional intelligence as a moderating variab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Bucheon, Korea. 

  31. Kim, M. K.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uter game addictions and emotional quoti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Gumi, Korea. 

  32. Kim, S. H. (2001). The influence of maternal verbal control on infant's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Gyeongsan, Korea. 

  33. LaCava, P. G., Golan, O., Baron-Cohen, S., & Myles, B. S. (2007). Using assistive technology to teach emotion recognition to students with Asperger syndrome, Remedical and Special Education, 28, 174-181. 

  34. Lee, E. S.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xperience of domestic violence and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35. Lee, E. W. (2005). Impacts of the affective intelligence, self-efficac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 college life adap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36. Lee, H. Y. (2011). The influence of family health on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gshin University, Seoul, Korea. 

  37. Lee, J. S., & Chung, O. B. (2002).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 Relationships with parental attitud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3(1), 17-35. 

  38. Lee, K. H. (199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verbal control modes and children's social abi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39. Lee. S. J. (2006). The relationship of family environments to emotional intelligence among school children in the lower grad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Korea. 

  40. Mayer, J. D., & Salovey, P.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1. 

  41. Mayer, J. D., & Salovey, P. (1996).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invited lectures of Prof. Peter Salovey : the concept of new intelligence, emotional intelligence, 157-181. 

  42. Mayer, J. D., & Salovey, P.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J.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 Educational implications, 3-31. New York : Basic Books. 

  43. Mayer, J. D., Perkins, D. M., Caruso, D. R., & Salovey, P. (2001). Emotional intelligence and giftedness. Roeper Review, 23, 131-137. 

  44. McCall, R. B., Applebaum, M. I., & Hogarty, P. S. (1973). Developmental changes in mental test performance.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38(3, Serial No. 150). 

  45. Moon, Y. L. (1996). A measurement study of Korea students' emtional intelligence. In invited lectures of Prof. Peter Salovey : the concept of new intelligence, emotional intelligence, 75-89. 

  46. Nolen-Hoeksema, S., McBride, A., & Larson, J. (1997). Rumination and psychological distress among bereaved partn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2, 855-862. 

  47. Park, E. H. (1996). The relationships between ego-resiliency, IQ and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48. Park, M. O. (2007).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ccording to maternal verbal control styl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49. Park, S. C. (2006). Mother's emotional expressivity &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Korea. 

  50. Reichenbach, L., & Masters, J. (1983). Children's use of expressive and contextual cues in judgments of emotion. Child Development, 54, 993-1004. 

  51. Rubin, M. M. (1999). Emotional intelligence and its role in mitigating aggression : A correlational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aggression in urban adolescents. Unpublished manuscript, Immaculata College, Immaculata, PA. 

  52. Salovey, P., Mayer, J. D., & Caruso, D. R. (2000). Competing models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R. J. Sternberg(Ed.). Handbook of emotional intelligence, 2nd ed. 396-420,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53. Sameroff, A. J., Seifer, R., Baldwin, A., & Baldwin, C. (1993). Stability of intelligence from preschool to adolescence : The influence of social and family risk factors. Child Development, 64, 80-97. 

  54. Seo, M. H. (2007). Effects of children's resili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55. Shaffer, D. R., & Kipp, K. (2010). Developmental Psychology : Childhood and Adolescence (8th ed.). Wadsworth : Cengage Learning. 

  56. Shin, J. Y. (2004). A study on the effect of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 perceived by children on ego-resilience of students in middle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versity of Daegu, Daegu, Korea. 

  57. Sobel, M. E. (1982).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13, 290-312. 

  58. Song, S. W.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paternal verbal control mode and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59. Wintre, M. G., & Vallance, D. D. (1994). A developmental sequence in the comprehension of emotion : Intensity, multiple emotion, and val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30, 509-514. 

  60. Yoo, G. S., & Jeong, H. S. (2002). Young adults' perceptions of meanings and motivations of parenthood, Korean Journal of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0(3), 39-47. 

  61. Yoon, Y. S. (2006).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parental attitude, sibling relationship, and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Mokpo National University, Mokpo,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